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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차세대극초음속스크램제트엔진 성능향상 및 최적화연구 |
---|---|
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양수석 |
참여연구자 | 강상훈, 이양지, 양인영, 이경재, 차봉준, 김춘택, 강영석, 황오식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01 |
과제시작년도 | 2011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29588 |
과제고유번호 | 1345161588 |
사업명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5-03-07 |
IV. 연구개발 결과
본 연구를 통하여 2종(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의 스크램제트 엔진 성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스크램제트 엔진 핵심 구성품인 극초음속 흡입구와 연소기의 성능을 검증 완료하였다. 또한 엔진...
IV. 연구개발 결과
본 연구를 통하여 2종(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의 스크램제트 엔진 성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스크램제트 엔진 핵심 구성품인 극초음속 흡입구와 연소기의 성능을 검증 완료하였다. 또한 엔진의 설계점 뿐만 아니라 탈 설계점에서도 안정적으로 순추력을 발생하는 스크램제트 엔진 개발에 성공하여 비행시험용 최적 스크램제트 엔진 형상 도출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설계기법 구축을 통하여 항공기술 선진국과 비교하여 뒤지지 않는 연구능력을 확보하였다.
IV. Results of the research
The performances of hypersonic intake and supersonic combustor of a scramjet engine were evaluated ...
IV. Results of the research
The performances of hypersonic intake and supersonic combustor of a scramjet engine were evaluated from the two types of scramjet engine(Hydrogen-fueled scramjet engine and hydro-carbon fueled scramjet engine) experiments. A hydrogen-fueled scramjet engine, which was developed in this year, generated a positive net thrust at a off-design condition. This will be the base of optimum scramjet engine configuration for flight test. And we expand a research territory to a hydrocarbon fueled scramjet engine following the trend of advanced country for hypersonics.
차세대 극초음속 스크램제트 엔진의 성능향상 및 최적화 연구
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책임연구자 :
양수석
발행년월 : 2012-01
보고서 내 다른 이미지
과제명(ProjectTitle) : | 차세대극초음속스크램제트엔진 성능향상 및 최적화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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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양수석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2010 ~ 2012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950,000,000원 |
키워드(keyword) : | 스크램제트 엔진, 재사용 위성 발사체, 지상시험, 흡입구, 연소기, 노즐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연구목표(Goal) : | 구성품 및 통합엔진 지상시험을 통한 스크램제트 엔진의 비행시험용 최적 형상 도출 |
연구내용(Abstract) : | ? 스크램제트 엔진의 구성품 최적화 연구 - 스크램제트엔진 흡입구/연소기/노즐의 최적 설계 - 엔진 구성품 지상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ㅇ 비행시험용 스크램제트 엔진의 최적 형상 연구 - 엔진 구성품 통합 최적화기술 개발 -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모델의 지상성능시험을 통한 비행형상 최적화 |
기대효과(Effect) : | ㅇ 스크램제트 엔진을 적용한 재사용발사체의 개발은 위성발사비용을 90% 가량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요격불능의 스크램제트 극초음속 유도무기는 국방력 확대에 크게 기여할것으로 보임 ㅇ 스크램제트 엔진은 지구촌 1일 생활권화를 가능케 할 극초음속 항공기에 가장 적합한 엔진으로서 물류 수송산업 등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ㅇ 본 연구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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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항목 |
관리번호, 제목(한글), 저자명(한글), 발행일자, 전자원문, 초록(한글), 초록(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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