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식 및 교육적 활용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
International Comparison about Reporting Methods and Educational Utilizing of School Repor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균열
참여연구자 김순남 , 데와타카유키 , 박상완 , 박선형 , 박종필 , 엄준용 , 유진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0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18
과제고유번호 110500872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4-18

초록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교수ㆍ학습 지도 자료로 활용함과 동시에,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의 활동 결과를 입력하여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자료로서 상급학교의 진학, 취업 등의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존의 수량적 평가방식의 점수화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발달상황을 기술하는 형태로 작성하다보니 학생의 정확한 발달정도를 파악하기 어렵고, 참고자료나 예시문의 활용이 높아 객관성과 신뢰성이 담보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주요 선진국들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등 교육적 활용을 심층적으로 조사 분석하

Abstract

A school report should play its role not only as a material for teaching and learning but also as a reference for school admissions and employment. It is expected to reflect students’ overall achievements at school, helping to better understand them. However, under the current school report syste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9
  • 표차례 ... 14
  • 그림차례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가. 학교생활기록부의 이론적 배경 ... 24
  • 나.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현황과 문제점 ... 24
  • 다. 학교생활기록부 제도 국제 사례 분석 ... 26
  • 라. 학교생활기록부 국제비교 및 시사점 ... 26
  • 마.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개선방안 및 향후 정책 과제 ... 26
  • 3. 연구 방법 ... 27
  • 가. 문헌 연구 ... 27
  • 나 사례 연구 ... 27
  • 다. 면담 ... 28
  • 라.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전문가 포커스 그룹 구성 운영 ... 28
  • 마. 국가별 학교생활기록부 전문가 포커스 그룹 구성 운영 ... 28
  • 바. 전문가 협의회 ... 29
  • 4. 선행 연구 분석 ... 30
  • 가.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 30
  • 나. 주요 연구 요약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 34
  • 5. 해외 사례 분석틀 ... 36
  • 가.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습 및 생활 정보 기록 관리 유형 국제 비교 ... 37
  • 나.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국제 비교 ... 38
  • 다. 교과 외 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국제 비교 ... 39
  • 라.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에 대한 국제 비교 ... 40
  • 마. 교육적 활용 및 연계성 검토 국제 비교 ... 41
  • 바. 최근 기재 방식 동향 국제 비교 ... 41
  • 6. 연구단계 및 절차 ... 42
  • Ⅱ. 학교생활기록부의 이론적 배경 ... 43
  • 1. 학교생활기록부 제도의 개념 및 도입 배경 ... 45
  • 2.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능과 용도 ... 46
  • 가. 교수-학습 지도 ... 46
  • 나. 학생-학부모를 위한 정보 제공 ... 47
  • 다. 진학 및 취업을 위한 증빙자료 ... 47
  • 3. 학교생활기록부의 변천 ... 48
  • 가. ‘생활기록부의 서식 및 처리요령’ 시기 (1~3차) ... 50
  • 나. ‘생활기록부의 취급요령’ 시기 (4~8차) ... 51
  • 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지침’ 시기 (9~12차) ... 52
  • 라.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시기 (13~18차) ... 54
  • 마.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시기 (20~31차) ... 55
  • Ⅲ.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현황과 문제점 ... 59
  • 1.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관리, 활용 현황 ... 61
  • 가.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현황 ... 61
  • 나.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자료보존, 자료정정 등), 활용(연계) 현황 ... 68
  • 2.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71
  • 가. 학교생활기록부의 영역별 기재항목과 기재방법의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73
  • 나.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자료보존, 자료정정 등), 활용(연계)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99
  • 다. 진로희망사유 기재란 신설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05
  • 라. ‘학생 성적 비위’의 교원의 책무성 강화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07
  • 마. 교내대회 실제 참가인원 병기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08
  • 바. ‘홈스쿨링이나 사이버 학습’ 학력 인정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10
  • 사. 서술식 기재항목에 대한 객관성과 신뢰성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11
  • 아. 교과 성적에 성취도, 석차 9등급,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등 병기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12
  • Ⅳ. 학교생활기록부 제도 국제 사례 분석 ... 115
  • 1. 일본의 학교생활기록부 ... 118
  • 가. 학교생활기록부 변천 배경 및 맥락, 목적, 내용, 최근 동향 ... 118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 항목 및 기재방법 ... 127
  • 다.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자료보존, 자료정정 등) 및 지원체제 ... 152
  • 라.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활용 및 연계 ... 155
  • 마. 시사점 ... 159
  • 바. 요약 ... 162
  • 2. 미국의 학교생활기록부 ... 163
  • 가. 학생성적표의 배경, 목적, 내용 및 최근 동향 ... 166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생성적표의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 177
  • 다. 초, 중, 고등학교 학생성적표의 관리 및 지원체제 ... 202
  • 라. 초, 중, 고등학교 학생성적표 활용 및 연계 ... 202
  • 마. 시사점 ... 203
  • 바. 요약 ... 206
  • 3. 독일의 학교생활기록부 ... 207
  • 가. 학교생활기록부 변천배경 및 목적, 내용, 최근 동향 ... 207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 213
  • 다.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지원체제 ... 237
  • 라.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활용 및 연계 ... 240
  • 마. 시사점 ... 248
  • 바. 요약 ... 250
  • 4. 프랑스의 학교생활기록부 ... 252
  • 가. 학교생활기록부제도의 발달과 최근 동향 ... 252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 257
  • 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지원체제 ... 298
  • 라.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활용 및 연계 ... 299
  • 마. 시사점 ... 302
  • 바. 요약 ... 304
  • 5. 호주의 학교생활기록부 ... 306
  • 가. 학교생활기록부 변천 배경과 최근 동향 ... 307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 313
  • 다. NSW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지원체제 ... 331
  • 라. NSW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활용(대학입시전형) ... 334
  • 마. 시사점 ... 337
  • 바. 요약 ... 340
  • Ⅴ. 학교생활기록부 국제 비교 및 시사점 ... 343
  • 1. 국제 비교 ... 345
  • 가.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습 및 생활 정보 기록 관리 유형 국제 비교 ... 345
  • 나.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국제 비교 ... 349
  • 다. 교과 외 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국제 비교 ... 355
  • 라.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에 대한 국제 비교 ... 362
  • 마. 교육적 활용 및 연계성 검토 국제 비교 ... 368
  • 바. 최근 기재 방식 동향 국제 비교 ... 371
  • 2. 시사점 ... 374
  • 가.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습 및 생활 정보 기록 관리 유형 상의 시사점 ... 374
  • 나.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상의 시사점 ... 375
  • 다. 교과 외 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상의 시사점 ... 376
  • 라. 교육적 활용 및 연계 상의 시사점 ... 377
  • Ⅵ.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개선방안 및 정책 상의 향후 과제 ... 381
  • 1.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방안 ... 381
  • 가. 학교생활기록부 서식 및 기재방식 등 개선방안 ... 381
  • 나. 학교생활기록부의 교육적 활용 및 연계 방안 ... 388
  • 2.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향후 정책 과제 ... 389
  • 가. 학교급별 연계 정책의 과제 ... 389
  • 나. 학생 개인의 진로설계 지원 과제 ... 390
  • 참고문헌 ... 393
  • ABSTRACT ... 411
  • 부 록 ... 415
  • 부록 1 한국의 학교생활기록부 ... 417
  • 부록 2 일본의 학교생활기록부 ... 441
  • 부록 3 미국의 학생성적표 ... 451
  • 부록 4 독일의 학생성적표 ... 455
  • 부록 5 프랑스의 학생행정기록부 및 성적표 ... 458
  • 부록 6 호주의 학교생활기록부 ... 465
  • 끝페이지 ... 47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