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박균열
|
참여연구자 |
김순남
,
데와타카유키
,
박상완
,
박선형
,
박종필
,
엄준용
,
유진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0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500000718 |
과제고유번호 |
1105008726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5-04-18
|
초록
▼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교수ㆍ학습 지도 자료로 활용함과 동시에,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의 활동 결과를 입력하여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자료로서 상급학교의 진학, 취업 등의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존의 수량적 평가방식의 점수화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발달상황을 기술하는 형태로 작성하다보니 학생의 정확한 발달정도를 파악하기 어렵고, 참고자료나 예시문의 활용이 높아 객관성과 신뢰성이 담보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주요 선진국들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등 교육적 활용을 심층적으로 조사 분석하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교수ㆍ학습 지도 자료로 활용함과 동시에,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의 활동 결과를 입력하여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자료로서 상급학교의 진학, 취업 등의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존의 수량적 평가방식의 점수화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발달상황을 기술하는 형태로 작성하다보니 학생의 정확한 발달정도를 파악하기 어렵고, 참고자료나 예시문의 활용이 높아 객관성과 신뢰성이 담보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주요 선진국들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등 교육적 활용을 심층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국제적 수준의 학교생활기록부 활용 정책에 대한 전반적 변화 추세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는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가 개선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한국형 학교생활기록부가 어떻게 기재되어야 하고 연계ㆍ활용되어져야 하는 지에 대한 정책 수립의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주요 국가(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 호주)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및 교육적 활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가 개선해야 할 방향제시와 정책 수립에의 개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지는 기대효과는 최근 국제적 트렌드의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다양한 자료의 확보가 가능하고, 교육부와 교육청은 외국의 학교생활기록부 서식,기재방식, 활용 등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향후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정책 입안의 기초, 추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각 장별 주요 연구내용을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이론적 배경으로 학교생활기록부 제도의 개념 및 도입배경,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능과 용도, 학교생활기록부의 변천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우선, 학교생활 기록부 기재 방식, 관리, 활용을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따른 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국제 사례국 선정 근거와 선정된 국가(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 호주)의 학교생활기록부 제도 분석을 위한 준거를 도출하여 학교생활기록부 제도 국제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Ⅴ장은 Ⅳ장의 학교생활기록부 제도 국제 사례 분석에 터하여 도출된 결과물을 비교하여 국제 비교표를 작성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국제 비교는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습 및 생활 정보 기록 관리 유형,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교과 외 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교육적 활용 및 연계성검토, 최근 기재 방식 동향으로 분류하여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에 터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Ⅵ장은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의 개선 방향은 무엇이고, 정책 수립에의 시사점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 바를 간단히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적인 결과로서, 학교생활기록부 개선방향을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생활기록부 서식의 간소화이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항목을 면밀히 분석해 보고, 항목별로 그 타당성과 적절성을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의 인적사항 특히 가족관계와 같은 사항은 행정구청의 전산자료와 연계하여 자동적으로 갱신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꼭 필요한 정보에 한정하여 입력하도록 그 내용과 절차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출결상황의 입력항목(예컨대 지각 등)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지침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출결사항이 바로 확인될 수 있는 시스템의 개선이 요구된다.
넷째, 무분별한 수상경력의 입력은 참가인원 병기와 같은 수단을 통하여 제한할 필요가 있지만, 공인기관이나 국가기관 수준에서 성취한 수상기록과 같이 학생들의 공식적ㆍ객관적인 성취 결과에 관한 정보들을 부가적으로 입력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학교생활기록부를 전담할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교육적 측면에서 학생들이 참여한 경험과 그 느낌을 기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불필요한 정보 입력을 줄이고, 참여시간이나 종합적 내용을 적는 방식으로 보다 간결해질 필요가 있으며, 봉사활동과 같은 사항들은 전산정보의 연계를 통해 오류나 부담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
일곱째, 초등학교 ‘교과학습발달상황’은 서술식과 더불어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등급 평가가 병행될 필요가 있고, 고등학교의 성취등급 5등급만으로 대입자료를 한정하는 것은 개선될 필요가 있다.
여덟째, ‘독서활동’란의 경우, 학생들이 읽은 독서 내용에 따라 교과 관련성으로 분류한 후 각 교과담임 교사의 확인 및 검증 과정을 거쳐 교과담임 교사가 간단하게 입력해주는 것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아홉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경우, 인성관련 내용의 객관적 누적 지도 기준이 설정될 필요가 있고,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학부모가 볼 수 있어서 교사의 객관적인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공개되지 않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열번째, 자료 보존과 관련하여 학교생활기록부 종이출력물은 원본이 아닌 복사본이므로 상급학교로 진학 후 서류 확인이 끝나면 폐기할 필요가 있다.
열한번째, 교육정보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으므로 학생이 졸업 후 즉시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육청으로 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열두번째, 자료 정정 과정과 관련하여 정정 항목이 여러 개의 경우, 따로 정정대장을 작성하기 보다는 한 학생에 대하여 정정항목을 라디오 버튼으로 일괄 선택하여 한꺼번에 정정할 수 있도록 할 필요성이 있으며, 정정건수에서는 항목별로 따로 집계되도록 해야한다.
열세번째, 학생이 작성하는 셀프(self)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교사들의 의식 개선 및 철저한 지도, 학교생활기록부의 정정금지 등을 강력하게 표방해야 한다.
열네번째, 학년말방학 중에 이루어진 봉사활동의 경우에 한하여 신학기 개학 후 1개월 정도까지는 정정대장 없이 이전 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에 입력할 수 있도록 허용할 필요가 있다.
열다섯번째, 학교생활기록부의 상급학교와 하급학교와의 연계 방안이 필요하다.
열여섯번째,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에 대한 교사의 기술 능력과 관심의 차이로 인해 대학입시전형에서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에 대한 효율적인 연수를 입학사정관이 담당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열일곱번째, 교과기록에 관한 연계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교과학습발달상황의 경우, 초ㆍ중ㆍ고 기재사항란 및 기재방식에 차이가 있어 연계의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개선방안에 따른 향후 정책 과제를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는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대한 거시적인 틀만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행정기관 및 학생활동 관련 시스템 간의 연계가 필요하다. 셋째, 대학입시에 귀속되는 학교생활기록부의 특성을 고려해 학교생활기록부 자체의 개선뿐만 아니라 이를 대학입시제도와 연계하여 학생 개인의 진로설계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교생활기록부가 진로탐색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의 진로탐색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학교생활기록부의 구성 항목은 가능하면 팩트 중심의 사실만 기록하게 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학교생활기록부의 일부 항목에 대하여 분기별 또는 주기별로 작성하도록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의 주체를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 여덟째, 학생부 영역별 입력 가능 최대 글자수의 제한에 대한 검증 및 개선이 필요하다. 아홉째, 학교생활기록부 입력시 입력창이 확대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지원하거나 붉은색으로 오탈자, 문법오류 등을 표시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Abstract
▼
A school report should play its role not only as a material for teaching and learning but also as a reference for school admissions and employment. It is expected to reflect students’ overall achievements at school, helping to better understand them. However, under the current school report system,
A school report should play its role not only as a material for teaching and learning but also as a reference for school admissions and employment. It is expected to reflect students’ overall achievements at school, helping to better understand them. However, under the current school report system, it is hard to have a clear idea of how the students have developed because it prefers a descriptive narrative to a score-based evaluation. It also lacks objectivity and reliability due to its high dependence on personal experiences and anecdotes. Therefore, under such a situation, it is a timely move to look into other foreign countries’ examples and analyse the global trend of utilizing school reports. By doing so, we could come up with a guideline and policy implications for improvements.
This research aims to closely examine how countries such as Japan, the US, Germany, France and Australia run their school report systems and present a guideline, along with related policy implications, to improve the South Korean system. Through this study, it is expected to collect a wide range of data on school report system at international level, which could provide a basis for designing and implementing governmental policies on school reports.
The summary of research contents and process is as follows:
In Chapter 2, the report cover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South Korean school report system, including the definition, brief history and function of a school report.
In Chapter 3, the report studies how school reports are written, managed and used in South Korea in order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Based on its findings, it clearly states the voices of local schools and defines problems, along with possible risks.
In Chapter 4, the report introduces the grounds for selecting the case study countries (Japan, the US, Germany, France and Australia) and compares those nations according to a pre-defined set of criteria.
In Chapter 5, the report presents a comparative table of those five nations. They are compared using criteria including the type of recording and managing student information, the categories for academic achievements section, the categories for extra-curricular activities, management of school reports, level of application and connection to education, recent trend of school report writing.
In Chapter 6, the report briefly states further suggestions and policy implications.
A guideline to improve South Korea’s school report system, as this research finds out, is shortly introduced below:
To simplify the school reporting form. The categories of school reports need to be thoroughly reviewed, assessing if they are appropriate and adequate.
To automatically update students’ personal information such as family relations in corporation with administrative offices. The required range of information also needs to be simplified so that school reports provide essential information only.
To clearly state the standards of attendance reporting. A technological improvement to immediately check students’ attendance is also needed.
To put a limitation on indiscriminate reporting of awards and achievements by writing the number of the participants. And yet, official awards and achievements still need to be reported.
To have separate staff specialized in school reports.
To minimize the reporting of unnecessary information on students’ activities. Although it is invaluable in education wise to let students report their own experiences and feelings, it is more effective to provide essential and general information such as the hours of participation. In case of volunteering, it needs to be connected with other data system in order to lower the chances of error.
To introduce a grade evaluation system in order to enhance the reliability of the academic achievements section of elementary school report more objective.
With regard to the reading activity section, students’ reading activity should be categorized depending on its contents and reviewed by the related subject teachers.
Regarding the behaviour report and overall opinion section, the standards related to students’ character development should be established. Also, this section should not be open to the parents in order to make assessment more objective.
To discard printed school reports after the students proceed to upper schools and the paper reviewing process completes.
To transfer school reports to the local offices of education as soon as the students graduate as there is a well-established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NEIS).
When making multiple changes with a report, it should be enabled just by clicking the Radio button instead of submitting several forms of modification. However, the number of the modification done by teachers should be counted.
To raise teachers’ awareness on students’ self-reporting. It should be emphasized that teachers cannot make any changes to the school report without the students’ permission.
When it comes to volunteering activities during the year-end vacation, it should be allowed to include them in the school reports for the previous year without separately submitting a form of modification.
Cooperation between upper schools and lower schools is vital.
Admission officers need to be in charge of training teachers on school report writing. There is a possibility for students to lose out when applying for universities depending on their teachers’ report writing skills.
Cooperation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s necessary with regard to recording academic achievements. Currently, the categories and reporting methods of school reports vary among different levels of schools, which could hamper such a cooperation.
Further policy implications based on the guideline for improvements is as follows:
The government needs to offer a big picture on school reports system.
It is necessary to write school reports in cooperation with other administrative organizations and systems for student activities.
Considering that universities refer to school reports when reviewing applications, the policies to link school reports to students’ university admission and further career planning should be established.
In order to do so, career exploration program for students should be run by schools.
School reports had better include objective facts only.
Several categories in school reports should be filled in on a quarterly or periodical basis.
A variety of entities should be allowed to participate in writing school reports.
Word limits for each category should be revised after a thorough assessment.
Improvements in the computerised report writing system such as an enlarged writing section and automatic spelling and grammar checker are need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9
- 표차례 ... 14
- 그림차례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가. 학교생활기록부의 이론적 배경 ... 24
- 나.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현황과 문제점 ... 24
- 다. 학교생활기록부 제도 국제 사례 분석 ... 26
- 라. 학교생활기록부 국제비교 및 시사점 ... 26
- 마.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개선방안 및 향후 정책 과제 ... 26
- 3. 연구 방법 ... 27
- 가. 문헌 연구 ... 27
- 나 사례 연구 ... 27
- 다. 면담 ... 28
- 라.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전문가 포커스 그룹 구성 운영 ... 28
- 마. 국가별 학교생활기록부 전문가 포커스 그룹 구성 운영 ... 28
- 바. 전문가 협의회 ... 29
- 4. 선행 연구 분석 ... 30
- 가.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 30
- 나. 주요 연구 요약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 34
- 5. 해외 사례 분석틀 ... 36
- 가.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습 및 생활 정보 기록 관리 유형 국제 비교 ... 37
- 나.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국제 비교 ... 38
- 다. 교과 외 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국제 비교 ... 39
- 라.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에 대한 국제 비교 ... 40
- 마. 교육적 활용 및 연계성 검토 국제 비교 ... 41
- 바. 최근 기재 방식 동향 국제 비교 ... 41
- 6. 연구단계 및 절차 ... 42
- Ⅱ. 학교생활기록부의 이론적 배경 ... 43
- 1. 학교생활기록부 제도의 개념 및 도입 배경 ... 45
- 2.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능과 용도 ... 46
- 가. 교수-학습 지도 ... 46
- 나. 학생-학부모를 위한 정보 제공 ... 47
- 다. 진학 및 취업을 위한 증빙자료 ... 47
- 3. 학교생활기록부의 변천 ... 48
- 가. ‘생활기록부의 서식 및 처리요령’ 시기 (1~3차) ... 50
- 나. ‘생활기록부의 취급요령’ 시기 (4~8차) ... 51
- 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지침’ 시기 (9~12차) ... 52
- 라.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시기 (13~18차) ... 54
- 마.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시기 (20~31차) ... 55
- Ⅲ.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현황과 문제점 ... 59
- 1.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관리, 활용 현황 ... 61
- 가.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현황 ... 61
- 나.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자료보존, 자료정정 등), 활용(연계) 현황 ... 68
- 2.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71
- 가. 학교생활기록부의 영역별 기재항목과 기재방법의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73
- 나.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자료보존, 자료정정 등), 활용(연계)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99
- 다. 진로희망사유 기재란 신설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05
- 라. ‘학생 성적 비위’의 교원의 책무성 강화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07
- 마. 교내대회 실제 참가인원 병기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08
- 바. ‘홈스쿨링이나 사이버 학습’ 학력 인정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10
- 사. 서술식 기재항목에 대한 객관성과 신뢰성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11
- 아. 교과 성적에 성취도, 석차 9등급,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등 병기에 대한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112
- Ⅳ. 학교생활기록부 제도 국제 사례 분석 ... 115
- 1. 일본의 학교생활기록부 ... 118
- 가. 학교생활기록부 변천 배경 및 맥락, 목적, 내용, 최근 동향 ... 118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 항목 및 기재방법 ... 127
- 다.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자료보존, 자료정정 등) 및 지원체제 ... 152
- 라.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활용 및 연계 ... 155
- 마. 시사점 ... 159
- 바. 요약 ... 162
- 2. 미국의 학교생활기록부 ... 163
- 가. 학생성적표의 배경, 목적, 내용 및 최근 동향 ... 166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생성적표의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 177
- 다. 초, 중, 고등학교 학생성적표의 관리 및 지원체제 ... 202
- 라. 초, 중, 고등학교 학생성적표 활용 및 연계 ... 202
- 마. 시사점 ... 203
- 바. 요약 ... 206
- 3. 독일의 학교생활기록부 ... 207
- 가. 학교생활기록부 변천배경 및 목적, 내용, 최근 동향 ... 207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 213
- 다.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지원체제 ... 237
- 라.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활용 및 연계 ... 240
- 마. 시사점 ... 248
- 바. 요약 ... 250
- 4. 프랑스의 학교생활기록부 ... 252
- 가. 학교생활기록부제도의 발달과 최근 동향 ... 252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 257
- 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지원체제 ... 298
- 라.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활용 및 연계 ... 299
- 마. 시사점 ... 302
- 바. 요약 ... 304
- 5. 호주의 학교생활기록부 ... 306
- 가. 학교생활기록부 변천 배경과 최근 동향 ... 307
- 나.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기재항목 및 기재방법 ... 313
- 다. NSW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및 지원체제 ... 331
- 라. NSW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활용(대학입시전형) ... 334
- 마. 시사점 ... 337
- 바. 요약 ... 340
- Ⅴ. 학교생활기록부 국제 비교 및 시사점 ... 343
- 1. 국제 비교 ... 345
- 가.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습 및 생활 정보 기록 관리 유형 국제 비교 ... 345
- 나.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국제 비교 ... 349
- 다. 교과 외 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국제 비교 ... 355
- 라.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에 대한 국제 비교 ... 362
- 마. 교육적 활용 및 연계성 검토 국제 비교 ... 368
- 바. 최근 기재 방식 동향 국제 비교 ... 371
- 2. 시사점 ... 374
- 가.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습 및 생활 정보 기록 관리 유형 상의 시사점 ... 374
- 나.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상의 시사점 ... 375
- 다. 교과 외 발달상황 기재 항목 및 기재 방법 상의 시사점 ... 376
- 라. 교육적 활용 및 연계 상의 시사점 ... 377
- Ⅵ.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개선방안 및 정책 상의 향후 과제 ... 381
- 1.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방안 ... 381
- 가. 학교생활기록부 서식 및 기재방식 등 개선방안 ... 381
- 나. 학교생활기록부의 교육적 활용 및 연계 방안 ... 388
- 2.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향후 정책 과제 ... 389
- 가. 학교급별 연계 정책의 과제 ... 389
- 나. 학생 개인의 진로설계 지원 과제 ... 390
- 참고문헌 ... 393
- ABSTRACT ... 411
- 부 록 ... 415
- 부록 1 한국의 학교생활기록부 ... 417
- 부록 2 일본의 학교생활기록부 ... 441
- 부록 3 미국의 학생성적표 ... 451
- 부록 4 독일의 학생성적표 ... 455
- 부록 5 프랑스의 학생행정기록부 및 성적표 ... 458
- 부록 6 호주의 학교생활기록부 ... 465
- 끝페이지 ... 47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