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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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500001488 |
DB 구축일자 |
201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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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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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1. 사업 배경
◦ 방송통신 융합 등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신문, 방송, 인터넷, 휴대전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의 보유나 이용행태를 포괄적으로 고려한 통계는 부족
◦ 미디어 영역의 수용자의 시간 소비 측정을 위해 인터넷, DMB, IPTV,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과 같은 뉴미디어의 도입에 따라 미디어의 이용시간 배분 등 이용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부, 업계, 학계의 수요가 매우 높음
◦ 특정한 시점에서의 횡단면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는 여러 연구에서 개별적으로 행해지고
제 1 장 서 론
1. 사업 배경
◦ 방송통신 융합 등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신문, 방송, 인터넷, 휴대전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의 보유나 이용행태를 포괄적으로 고려한 통계는 부족
◦ 미디어 영역의 수용자의 시간 소비 측정을 위해 인터넷, DMB, IPTV,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과 같은 뉴미디어의 도입에 따라 미디어의 이용시간 배분 등 이용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부, 업계, 학계의 수요가 매우 높음
◦ 특정한 시점에서의 횡단면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는 여러 연구에서 개별적으로 행해지고 있으나, 실질적인 이용행태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동일가구/이용자를 추적하여 그 변화를 살피는 패널데이터의 지속적인 구축이 매우 중요
2. 사업 목적
◦ 전국을 대표하는 가구 추출을 통한 패널 운용을 통해 가구 및 가구원의 미디어 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추이 변화를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틀 마련
- 2010년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구축을 시작으로 2011년 전국을 대상으로 패널가구 및 가구원을 구축하여 본조사를 실시함
◦ 다매체시대의 함의, 동향과 기제를 이해할 수 있는 적절한 지표개발과 미래지향적인 통계 측정 방법론 제시
- 미래지향적이며 중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조사지 구조 마련하고 종단적 패널 구축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 이용행태와 변화과정을 추적ㆍ조사함
- 'Multi-Layered Approach'를 통해 미디어 이용행태를 보다 입체적으로 측정하고 향후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미디어 기기-연결방법-이용행위를 포함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접근을 시도
제 2 장 선행조사 사례 및 방법론 분석
1. 국내외 선행조사 사례 및 방법론 분석
◦ 패널조사는 동일표본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축적하는 조사로 그 체계적 방법론 수립을 위해 국내외 패널연구 사례조사에서 이용된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비교ㆍ분석이 필요함
◦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자료 수집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일찍이 다양한 패널조사를 실시하고 있음
- 특히, 미국의 소득동향패널(PSID: Panel Study of Income Dynamics)은 1960년대부터 전 세대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경제, 사회, 보건 등에 관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가구패널 조사로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의 패널조사의 벤치마크 대상이 됨
◦ 국내 패널조사의 효시는 1993년부터 1998년까지 5년간 수행된 한국가구경제패널조사(KHPS)이며, 공공부문 중 특히 사회분야(약 18 종)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음
- 1998년 한국노동연구원의 노동패널이 시작된 후 청년패널(2001), 저소득층 자활패널(2002), 청소년패널(2003), 복지패널(2004), 연금패널(2005), 고령자패널(2006) 등 약 18종의 다양한 패널조사가 수행되고 있으나 ‘미디어 이용행태’ 측정을 위한 패널조사가 전무함
◦ 인터넷 이용실태조사(KISA), 방송매체 이용실태조사(KISDI), 국민생활시간조사(KBS) 등 국내 미디어 이용행태조사는 횡단면(개인 및 가구) 조사로 관심매체 및 조사목적에 따른 조사항목, 조사방법론으로 수행되고 있음
- 횡단면적 자료는 복잡ㆍ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어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양상을 인구특성과 더불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종단적 패널 데이터 구축은 학문적ㆍ정책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음
- 기억에 의존하는 일반 설문조사의 빈도 측정은 미디어 이용행태의 과대측정 오류를 높이고, 동시행동을 측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다이어리 방식’조사 등 새로운 접근 방식의 측정방법이 요구됨
제 3 장 조사 내용 및 개선 사항
1. 주요 조사 내용
가. 개요
◦ 통계명칭: 한국미디어패널조사
◦ 통계작성승인번호(승인연월일): 제40501호(2010. 9. 15)
◦ 통계작성 주기: 1년(2010년~ )
나. 표본 설계 및 추출
◦ 2005년 인구주택 총조사 결과를 표본추출틀(sampling frame)로 하여, 층화2단 확률비례계통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함
다. 조사 대상 및 기간
◦ 조사 대상은 전국 16개 광역시도(제주 포함) 5,085가구 및 해당 가구원의 만 6세 이상 가구원임
- 표본크기는 총 5,085 가구 및 1만 2천 여명의 가구원으로, 2005년 인구주택 총조사를 표본추출틀로 하여 다단계층화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함
- 2010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를 통해 총 3,085가구와 6,737명의 가구원 패널이 구축되었으며,
- 2011년 조사에서는 수도권 및 6대 광역시를 제외한 강원 및 충청, 전라, 경상, 제주 지역의 2,000가구 및 해당 가구원과 1차년도 조사대상 중 소실된 부분에 대한 대체 가구 및 가구원을 신규 구축함
- 조사 확대 실시는 전국 규모의 표본 구성을 확보하여 패널조사의 신뢰도 및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함
◦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조사 주기는 매 1년 단위이며, 2011년도 조사 기간은 2011년 5월 23일부터 7월 27일까지로 66일간 진행됨
라. 조사 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일대일 개별면접 조사
- 가구용 설문지: 면접원이 응답자와 작성(타계식 조사)
- 개인용 설문지: 3일간 유치(응답자 자기 기입식 조사)
◦ 미디어 다이어리 조사
- 개인 설문지내 응답표와 보기카드로 구성되며, 3일간 유치
◦ 방송 통신 요금 고지서 수집
- 방송요금(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또는 통신요금(휴대전화, 집 전화, 초고속 인터넷 요금) 고지서를 모두 포함
마. 조사 범위 및 내용
2. 2011년도 주요 변경 내용
가.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조사대상
◦ 한국을 대표하는 전국규모의 표본 구성을 확보하여 패널조사의 신뢰도 및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조사대상을 전국으로 확대
◦ 2010년도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조사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2011년도 조사 부터 전국 규모로 확대할 예정으로 표본설계 완료
나.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가구용 설문지
◦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기기 등장에 따른 3개 항목 추가(스마트 TV, OTT형 셋톱박스, e-book 리더기)
◦ 2010년도 설문에서 미디어 기기 연결성 설문항목에서 보유기기나 연결 경험이 없는 경우와 응답을 하지 않은 경우의 구분이 모호하여, “보유하고 있는 기기 없음”과 “유선/무선 연결 경험 없음” 확인란을 추가하여 정확성을 제고함
◦ 2010년도 가구현황표에 포함되어 있었던 가구소득 문항은 응답자가 민감히 여기는 부분이 있어 응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순서를 맨 마지막 순서로 조정함
다.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개인용 설문지
◦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이용행태 등장에 따른 1개 항목 추가(콘텐츠 매체간 이동 현황)
◦ 정확한 교육수준 측정을 위한 학제 분류를 수정(통계청 분류)하고 보기항목을 객관식 형태로 변경
◦ 1차년도 조사 결과 분석 및 1차년도 면접원 간담회를 통한 응답자 애로사항 파악 결과 반영하여 2개 항목 변경(영화/공연 관람 지출비용에 대한 응답 기준 변경, 메일/소셜네트워크서비스/블로그 보유 및 이용여부 통합)
◦ 이메일/블로그/소셜네트워크서비스 보유 및 이용여부에 대한 문항을 통합하고 응답 대상자를 선별하는 보기문항을 추가함
◦ 응답자의 응답 분담 및 응답의 오류 발생이 빈번한 항목 2개 삭제(좋아하는 채널명, 주요 통화상대의 비중)
◦ 2010년도 설문에서 미디어 기기 연결성 설문항목에서 보유기기나 연결 경험이 없는 경우와 응답을 하지 않은 경우의 구분이 모호하여, “보유하고 있는 기기 없음”과 “유선/무선 연결 경험 없음” 확인란을 추가하여 정확성을 제고함
라.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미디어 다이어리
마.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PC 로그 조사 폐지
◦ 1차년도에 진행한 PC로그 조사는 응답가구의 거부가 심해, 샘플링에 편의 (bias)가 발생할 가능성을 상승시키는 결과 초래
◦ 1차년도에 진행한 PC로그 조사는 미디어 다이어리 조사 결과와 매칭하여 그 일관성을 검토하는 보완자료로 활용하도록 함
바.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사례비
◦ 응답자 간담회에서 미디어 다이어리 작성에 대한 부담감이 높다는 의견을 반영, 2011년도부터는 개인 설문지를 작성하는 응답자에게 10,000원 상당의 상품권 또는 현금을 지급
사.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기타 개선 사항
◦ 2010년 기구축된 패널가구와 신규 구축 패널가구와의 정보의 일관성 유지를 위하여 가구원 인적사항표 작성 및 고유 아이디를 부여 체계 마련
◦ 신규 패널구축을 위해 추출된 200개 조사구에 대한 조사 가능여부 및 경계변동 등의 사전조사를 실시함과 동시에 조사구 요도와 가구명부 배포, 조사원 방문 일지 작성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실사 운영방침 마련
◦ 조사 가구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패널 가구기본정보와 가구원의 개인정보를 시계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패널가구정보표 신규 구축
◦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면접원용 용어설명집을 제작하여 실제로 가구용 설문지 응답을 받는 면접원의 미디어 기기보유에 대한 이해를 높임
제 4 장 표본설계 및 추출
◦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모집단은 조사시점 현재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모든 가구 내 만 6세 이상 가구원 전체이고, 목표 조사 가구수는 5,000가구이고, 약 13,800명의 개인 응답을 목표로 함
◦ 2005년 인구주택 총조사 결과를 표본추출틀(sampling frame)로 하여, 층화2단확률 비례계통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함
- 행정구역에 따라 구분한 1차 층화와 조사구의 특성에 따라 (아파트 조사구, 일반 조사구) 또는 (농림어가 조사구, 비농림어가 조사구)로 구분하여 2차 층화로 구성됨
제 5 장 실 사
◦ 2011년 설문 조사 진행 결과, 총 5,177가구 및 가구 내 6세 이상 가구원 12,147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음(가구당 평균 2.3명 조사 성공)
※ 조사 완료된 표본 중 표본관리 차원에서 4가구 미만으로 조사된 가구를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여 2011년도 최종 구축된 패널은 총 5,109가구 및 가구내 6세 이상 가구원 12,000명임1)
◦ 2010년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가구원 대비 가구원 성공률이 78.2%이고 평균 면접 성공 가구원이 2.2명이었으나, 2011년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가구원 대비 가구원 성공률이 96.2%, 평균 면접 성공 가구원이 2.3명으로 개인 조사 성공률이 향상되었음
◦ 방송통신 요금 고지서 수집조사 결과, 총 5,177가구 중 718가구(13.9%)에서 1,562부의 고지서를 회수하였으며, 참여 가구당 평균 제공 고지서 수는 2.2부로 조사되었음
◦ 2010년 기구축된 3,085가구패널 중 1,226개 가구는 대체되어 진행되어, 원가구 유지율은 60.3%(1,859 가구)임
- 원표본 유지율 제고를 위해 평균 3~4회 진행하던 사전 전화 접촉을 8~10회로 늘려 조사하였고, 전화 접촉이 어려운 원표본의 경우 직접 가구 방문을 통해 접촉률을 제고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임
제 6 장 주요 조사 결과
제 7 장 향후 추진 전략
◦ 패널 탈락에 따른 대표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패널 표본관리 노력
- 패널조사의 경우 시간이 경과할수록 표본이탈이 발생할 수 있고 표본의 이탈 패턴이 랜덤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대두되어 추정결과에 편향(bias)이 발생할 수 있음
- 패널 마모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법으로는 가구에 대한 관리와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패널 유지율을 최대한 높이는 것임
- 정기적인 소식지 제공, 경품 행사 등을 통해 표본가구와의 지속적인 접촉을 유지하고 매년 표본탈락 가구의 현황을 분석하여 표본가구의 대표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 필요
◦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2차년도 조사 자료의 최종 검증을 거쳐 조사 데이터 공개 예정
- 시계열 자료의 성격과 횡단면 자료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고 효율성 향상, 추정량의 편의(bias), 정책의 효과를 동태적으로 분석 가능한 패널데이터 구축
- 조사 결과 데이터, 설문지, 사용자지침서, 코드북 포함하여 제공(예정)
- 각종 통계 및 계량연구기법을 활용하여 2차 데이터 생성 및 지표 도출(예정)
◦ 사용자 친화적인 방송 및 뉴미디어 통계정보 시스템(KISDI STAT)을 통한 2011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결과 제공
- 주제별 검색, 통계표 및 그래프 보기ㆍ다운로드, 인구통계학적 분석, 지도로 보는 통계 등 다양한 통계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이용자 친화적인 통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 워크숍을 통한 전문가 의견수렴 및 3차년도(2012) 조사의 개선방향 연구
- 방송 및 통계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 pool을 구성하여 조사 진행과정, 방법론, 개선 요구사항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방향을 연구
- 최근 이슈가 되는 미디어 관련 사안에 대한 기획설문 계획 논의
제 8 장 기대 효과
◦ 다매체 시대의 cross-media 이용행태 미디어 이용 및 변화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지표와 통계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과 측정 프레임워크를 제시
- 미디어 이용 시간조사를 통해 이용매체, 이용행위, 연결방법의 세 가지 정보를 입체적으로 파악하여, 다매체 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심층적으로 분석 할 수 있도록 함
- 새로운 융합형 서비스가 등장하는 등 기기간의 연결성(connectivity)을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기보유 현황 및 기기간 연결성의 확대여부를 지속적으로 측정 할 수 있음
◦ 패널 데이터 구축을 통해 미디어의 이용시간 배분, 미디어 부문 지출, 미디어 기기보유 현황 등에 대한 종단적 데이터 분석을 요구하는 정부, 업계, 학계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음
- 개인의 특성, 즉 연령, 성별, 직업, 교육, 소득 등 다양한 변수가 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 이용 행태 변화를 추적하여 계층, 지역별 미디어 이용행태의 차이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 가능
◦ 통계청에서 인증하는 국가승인통계로서, 미디어 보유율, 방송 통신 서비스 가입률, 미디어 이용 행태 등 개인 및 가구의 기본적 미디어 이용에 대한 신뢰성 있는 기초 통계를 생산하고, 다양한 국제비교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