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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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500006206 |
DB 구축일자 |
2015-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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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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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4년 조사 개요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패널구축을 시작으로 2011년 전국을 대상으로 패널가구 및 가구원을 확대 구축하여 조사하였고, 2014년 전국 패널을 대상으로 5차년도 조사를 실시함
○ 2014년 사업에서는 2013년 4차년도 조사에서 구축된 전국의 4,381 가구 및 해당가구 내 만 6세 이상 가구원 10,464명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패널 가구 및 가구원의 미디어 이용 현황 및 변화 추이를 다각적으로 분석
○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4년에
1. 2014년 조사 개요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패널구축을 시작으로 2011년 전국을 대상으로 패널가구 및 가구원을 확대 구축하여 조사하였고, 2014년 전국 패널을 대상으로 5차년도 조사를 실시함
○ 2014년 사업에서는 2013년 4차년도 조사에서 구축된 전국의 4,381 가구 및 해당가구 내 만 6세 이상 가구원 10,464명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패널 가구 및 가구원의 미디어 이용 현황 및 변화 추이를 다각적으로 분석
○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4년에 걸쳐 구축된 패널조사 연구결과를 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제2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개최
2. 2014년 조사 개선 내용
○ 건강 행태에 대한 설문을 추가하여 미디어가 개인의 신체 활동이나 건강 행태에 중재변수로 어떻게 작용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함
○ 주요 미디어 기기의 제조사 및 브랜드, 부가기능 등에 있어서 최신변화를 반영하였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기기를 추가함
○ TV프로그램 장르, 신문매체사를 비롯하여 소셜네트워킹서비스, N스크린서비스 등 변화된 매체사 및 항목을 반영
○ 방송 및 신문매체의 공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문항을 신설하여 사회 전반에 이슈가 되고 있는 방송의 사회적 기능을 파악하고자 함
○ 가구 내 어린이 및 청소년 미디어 이용 제한 항목에 기존의 TV, 인터넷, 게임외에 스마트폰을 추가하여 최근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 급증 및 이로 인한 스마트폰 중독 등 부작용이 심각해지고 있는 사회적 이슈를 반영함
3. 제2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개최
○ 2010년부터5년에걸쳐구축된미디어패널 조사연구결과를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정례화하여 두 번째 학술대회 개최
-15편의 일반논문 및 대학원생 논문공모 수상논문 3편, 총 18편의 논문 발표
-신문방송학, 경제학, 행정학, 경영학, 심리학등 다양한분야의 연구자들이 논문 저술 및 발표에 참여
-미디어 분야에 대한 다각적인 관점과 주제의 실증 연구결과를 발표
4. 한국미디어패널 조사결과 추세분석
1)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 2014년 디지털 TV 보유율은 76.3%로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반면, 데스크톱 컴퓨터 보유율은 63.5%로 2011년 이후 점차 감소하는 추세
-노트북 컴퓨터와 태블릿 PC 보유율은 지난 4년간 크게 추세의 변화는 없으며, 태블릿 PC는 조사기간 동안 점진적으로 상승하여 2014년 4.3% 보유율을 보임
○ 2014년 개인 휴대폰 보유율은 전년대비 0.6%p 늘어난 92.4%로 만6세 이상 국민 10명 중 9명 이상이 휴대폰을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휴대폰 보유율은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임
-휴대전화 사용자들은 LTE 스마트폰(44.3%)과 3G 스마트폰(23.6%)을 주로 사용
-LTE 스마트폰 비율은 꾸준히 큰 폭으로 상승해 왔으며, 3G 일반 휴대폰과 3G 스마트폰의 비중은 줄고 LTE-A 스마트폰의 비중이 커짐
○ 휴대폰 평균 이용기간은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추세였으나, 2014년 2개월여 증가한 1년 7개월로 나타나 휴대폰 평균 이용기간의 단축 추세가 소폭 반전됨
2) 미디어 이용 행태
○ 2014년 전체 조사대상자 10명 중 4명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전년 대비 8.6%p 상승한 결과로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임
-SNS사별로는 카카오스토리가 46.4%로 2014년 가장 압도적으로 크게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페이스북(28.4%), 트위터(12.4%)의 순으로 나타남
○ 2014년 스마트 기기 이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29.6%)으로 2011년부터 4년 연속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뉴스(14.8%), 게임(13.8%)의 순으로 나타남
-남성은 커뮤니케이션, 뉴스, 게임 등 이용률이 비슷한 수준인 반면, 여성은 커뮤니케이션 앱 이용률이 월등히 높고 그 다음으로 뉴스, 엔터테인먼트 순으로 이용률간 격차가 크게 나타남
-연령별로 살펴보면, 25세 미만은 커뮤니케이션, 게임, 엔터테인먼트 앱을 주로 이용하는반면, 20대중반~40대 중반은 커뮤니케이션, 뉴스, 게임을, 40대중반 이후는 커뮤니케이션, 뉴스, 생활정보의 이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3) 통신방송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 이동통신 가입률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집 전화 가입률은 꾸준한 감소세를 보임
-일반 집전화가입률은2011년59.4% 이후점차감소하여2014년49.6%를 나타냈고, 인터넷 전화 가입률 역시 2014년 전년대비 1.1%p 소폭 상승하긴 했으나 전반적인 감소 추세를 보임
○ 전체 유료방송 가입률은 2012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14년 91.9% 기록
-케이블 방송 및 위성방송 가입률은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IPTV 가입률은 2011년이후증가속도가빨라지면서2014년에는22.0%으로전년대비5.3%p 증가함
○ 2014년 유선 인터넷 가입률은 70.7%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2011년부터 소폭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음
○ 2014년 개인의 휴대전화 월평균 이용요금은 4만 8천원으로 지출비용이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인 반면, 가구의 유선인터넷 월평균 이용요금은 2만 8백원으로 2011년 이후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
4) 매체별 평균 사용시간
○ 매체별 하루 평균 사용시간을 살펴보면, TV는 하루 평균 약 3시간 6분으로 꾸준히 비슷한 수준의 사용량을 나타낸 반면, 전화기 사용량은 늘고 컴퓨터 및 종이매체의 사용량은 줄어드는 추세를 보임
○ 하루 평균 유선전화 사용시간은 2011년 13분 46초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14년 7분 40초를 나타낸 반면, 무선전화 사용량은 매년 크게 증가하여 2014년 1시간 24분을 기록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5
- 목 차 ... 7
- 표 목 차 ... 10
- 그 림 목 차 ... 14
- 요 약 문 ... 17
- 제1 장 2014년 조사 개요 ... 27
- 제2 장 주요 개선 및 변경 사항 ... 30
- 제1 절 신규 조사 사항 ... 30
- 1. 건강 행태 ... 30
- 2. 미디어 보유 기기 ... 34
- 3. 미디어 이용 행태 ... 34
- 제2 절 조사 삭제 및 개선 사항 ... 35
- 1. 가구용 설문 ... 35
- 2. 개인용 설문 ... 36
- 제3 절 데이터 코딩 및 설명자료 ... 37
- 1. 통합데이터 변수명 설정 및 제공방안 ... 37
- 2. 통합코드북 제공방안 ... 39
- 제3 장 실 사 ... 42
- 제1 절 조사 대상 표본 및 가중치 ... 42
- 1. 조사 대상 표본 ... 42
- 2. 가중치 ... 43
- 제2 절 실사 진행 ... 50
- 1. 실사 개요 ... 50
- 2. 면접원 교육 ... 51
- 3. 패널 관리 ... 54
- 제3 절 패널 이탈과 재충전 ... 55
- 1. 패널 이탈 ... 55
- 2. 국내외 대규모 대표적 정부출연 패널조사의 패널유지율 및 사례 ... 56
- 3.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패널 이탈 및 유지율 ... 58
- 4.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패널 유지 제고 방안 ... 65
- 5. 패널 이탈에 대응방안 ... 66
- 제4 장 주요 조사 결과 ... 71
- 제1 절 조사 가구 및 개인 응답자 특성 ... 71
- 1. 응답 가구의 지역별 분포 ... 71
- 2. 응답 가구원 특성 ... 73
- 3.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 75
- 제2 절 주요 조사 결과 ... 75
- 1. 미디어 보유기기 현황 ... 75
- 2. 방송 통신 서비스 및 요금 현황 ... 98
- 3. 미디어 이용 행태 ... 106
- 4. 정기구독 현황 및 여가․문화 활동 ... 119
- 5. 미디어 이용 지침 ... 120
- 6. 건강 행태 ... 122
- 7. 미디어 다이어리 ... 124
- 제5 장 심층분석 ... 135
- 제1 절 N 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 135
- 1.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비율 ... 136
- 2. N스크린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및 동영상 이용 시간 ... 139
- 제2 절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특성 ... 142
- 1.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비율 ... 142
- 2. 스마트폰 신규 수용자 특성 ... 145
- 제3 절 건강행태와 미디어 이용 ... 147
- 제6 장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 150
- 1. 학술대회 개요 ... 150
- 2. 학술대회 진행 경과 ... 150
- 3. 학술대회 개최 결과 ... 151
- 참 고 문 헌 ... 155
- 부록 ... 157
- 끝페이지 ...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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