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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미디어 산업 발전전략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the Smart Media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1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255
과제고유번호 1711021374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추진배경
○ (스마트미디어 정의) 유 . 무선 인터넷망 등을 통해 시 . 공간 및 기기 제약 없이 동영상
. 이미지 . 음성 . 감성 정보 등을 이용자에게 맞게 지능적으로 융합 . 가공하여 전달하는 매체
※ (예)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디지털사이니지, 실감미디어, 스마트홈, 스마트 광고 등
○ (창조경제 신성장 동력) 스마트미디어 산업은 미디어 분야의 신시장으로서 급성장 중이며,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며 영역 확장중
- ’13년 세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is research found 4 fundamental problems we have to solve to develop the smart media industry in Korea, such as ‘closed and unnecessarily subordinate media eco-system’, ‘very poor environment for media venture companies’, ‘lack of foundation for industrial growth for emerg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요약문 ... 15
  • SUMMARY ... 21
  • CONTENTS ... 23
  • 제1장 서론 ... 25
  • 제1절 연구 목적 및 추진배경 ... 25
  • 제2절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계획의 필요성 ... 25
  • 제3절 스마트미디어의 개념과 범위 ... 27
  • 제2장 스마트미디어 산업 동향 및 경쟁력 분석 ... 30
  • 제1절 해외 동향 ... 30
  • 1. 시장 동향 ... 30
  • 2. 산업.기술 동향 ... 31
  • 3. 정책 동향 ... 32
  • 제2절 국내 동향 ... 32
  • 1. 시장 동향 ... 32
  • 2.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 33
  • 3. 실증 조사 결과 및 분석 ... 35
  • 제3절 스마트미디어 산업 경쟁력 분석 ... 40
  • 1. 4대 분야 대상 경쟁력 분석 ... 40
  •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 44
  • 3. SWOT 분석 ... 46
  • 제3장 비전 및 추진전략 ... 48
  • 제4장 추진과제 ... 52
  • 제1절 글로벌 미디어 벤처 육성 ... 52
  • 1. 중소벤처 서비스 사업화 지원 ... 52
  • 2. 1인 창작자 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 ... 54
  • 3. 강소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 ... 55
  • 4. 스마트미디어 창의인재 양성 ... 57
  • 제2절 이머징 미디어 성장기반 강화 ... 58
  • 1. 디지털사이니지 및 스마트광고 산업 육성 ... 58
  • 2. 실감미디어 연구개발 및 활성화 지원 ... 59
  • 3. 스마트미디어 수요증대 촉진 ... 60
  • 제3절 미디어 인프라 R&D 선도적 추진 ... 61
  • 1. 5대 스마트미디어 기반기술 개발 ... 61
  • 제4절 미디어 생태계의 상생 개방화 ... 63
  • 1. 콘텐츠의 합법적 유통 환경 조성 ... 63
  • 2. 공정한 콘텐츠 거래 기반 조성 ... 64
  • 3. 방송 후방생태계 조성 지원 ... 65
  • 4. 개방형 TV플랫폼 표준화 ... 66
  • 제5절 융합산업에 대한 제도화 방향 마련 ... 68
  • 1. 디지털사이니지 진흥 법제 마련 ... 68
  • 2. 빅데이터 기반 산업 활성화 제도 마련 ... 68
  • 3.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제도화 방향 제시 ... 69
  • 4. 스마트미디어 시장동향 분석체계 구축 ... 70
  • 제5장 기대효과 ... 71
  • 제6장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74
  • <부록 1> 주요 용어 정리 ... 80
  • <부록 2> 5대 스마트미디어 시장 범위 및 전망 ... 85
  • <부록 3> 스마트미디어 5대 기반기술 ... 87
  • <부록 4> 평창올림픽 스마트미디어 시범서비스 예 ... 95
  • 참고문헌 ... 99
  • 끝페이지 ... 102

표/그림 (3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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