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6255 |
과제고유번호 |
1711021374 |
사업명 |
방송통신정책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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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추진배경
○ (스마트미디어 정의) 유 . 무선 인터넷망 등을 통해 시 . 공간 및 기기 제약 없이 동영상
. 이미지 . 음성 . 감성 정보 등을 이용자에게 맞게 지능적으로 융합 . 가공하여 전달하는 매체
※ (예)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디지털사이니지, 실감미디어, 스마트홈, 스마트 광고 등
○ (창조경제 신성장 동력) 스마트미디어 산업은 미디어 분야의 신시장으로서 급성장 중이며,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며 영역 확장중
- ’13년 세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추진배경
○ (스마트미디어 정의) 유 . 무선 인터넷망 등을 통해 시 . 공간 및 기기 제약 없이 동영상
. 이미지 . 음성 . 감성 정보 등을 이용자에게 맞게 지능적으로 융합 . 가공하여 전달하는 매체
※ (예)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디지털사이니지, 실감미디어, 스마트홈, 스마트 광고 등
○ (창조경제 신성장 동력) 스마트미디어 산업은 미디어 분야의 신시장으로서 급성장 중이며,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며 영역 확장중
- ’13년 세계 시장규모는 723억달러이며 연평균 28% 성장하여 ’20년 4,2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가트너, IDATE 등 재구성)
- EU, 일본 등 주요국 정부도 스마트미디어 산업을 각국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활용 하기 위해 노력 중
○ (수립 필요성) 네트워크, 콘텐츠, 디스플레이 기술 등 강점을 활용하여 스마트미디어 산업의 글로벌 주도권 확보 필요
- 성장정체 위기에 놓인 방송산업 발전의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고, 디지털사이니지 등 신시장 선점
⇨ 국민이 행복하고, 세계 시장을 선도하며, 방송산업을 도약시키는 ‘세계 최고의 스마트미디어 강국’ 구현 종합전략 수립
나. 현황 및 문제점
□ 폐쇄 . 종속적 미디어 생태계
○ 협소한 국내 시장규모에도 불구하고, 방송 . 통신사업자 . 제조사 . 포털 등의 개별적 플랫폼 구축 . 추진으로 글로벌 경쟁력 취약
○ 플랫폼사의 콘텐츠 기업 종속적 수직계열화, 불공정 거래 관행 및 관리정보 비표준화등이 콘텐츠의 원활한 유통에 걸림돌
□ 미디어벤처 사업환경 열악
○ 콘텐츠 . 서비스 등에 아이디어가 있는 벤처는 규모 및 사업실적의 영세성으로 우수 인력 확보 및 투자재원 마련에 애로
○ 생태계 폐쇄성으로 미디어벤처-플랫폼사와의 파트너 관계형성 및 벤처의 생태계 진입이 어려워 혁신적인 서비스 . 기술 사장
□ 이머징 미디어 성장기반 및 체계적인 R&D 투자 계획 부족
○ OTT 중심의 사업 추진으로 성장잠재력이 있는 디지털사이니지, 실감미디어 등 스마트 미디어 타 서비스로의 확장이 저조
○ 미디어 기업의 R&D 투자 여력이 부족하고, 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와 기술 기반이 취약
※ 전문가 델파이 분석 결과 우리 기술경쟁력은 최고기술(미국) 대비 70%에 불과(’13년 기준)
□ 과도한 규제와 정책 불확실성으로 인한 투자 위축
○ 디지털사이니지와 같은 서비스는 복잡한 규제가 활성화에 장애로 작용하고, 빅데이터 . OTT 서비스 등은 규제 불확실성 상존
⇨ ① 동영상 콘텐츠의 국내외 유통 활성화, ② 미디어 벤처 육성 및 글로벌 진출 지원, ③ 디지털사이니지 규제개선 등에 우선 집중 추진
다. 비전 및 추진전략
라. 중점 추진과제 (5대 전략, 18대 과제)
1) 상생과 개방의 생태계 조성 (90억원(’15), 문체부, 미래부, 방통위)
○ 온라인 불법 복제 근절, 글로벌 저작권 보호환경 구축 및 호혜적 교류협력 확대로 콘텐츠의 국내외 합법적 유통 활성화
※ 온라인 재택 모니터링, 불법저작물 추적관리 시스템 운영 등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 해외합법유통계약 지원(’12년 43건 → ’13년 69 건)
○ 콘텐츠 관리정보 및 TV플랫폼 표준화, 외주제작 환경 개선, 콘텐츠 거래사실 인증제 확대 등 방송 후방 산업 육성
2) 글로벌 미디어벤처 육성 (161억원(’15), 미래부, 문체부, 방통위, 중기청)
○ 1인 . 중소벤처 등에 대해 .아이디어 제안 → 개발 → 상용화 . 유통단계.에 이르는 창업 全주기에 대한 지원체계 구축
○ 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 강소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 등
3) 이머징 미디어 성장 기반 강화 (143억원(’15), 미래부, 방통위)
○ 스마트광고, 디지털사이니지, 실감미디어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스마트미디어 산업 경쟁력 제고
○ 이용수요 증대를 촉진하여 스마트미디어 시장 확대 유도 등
4) 미디어 인프라 R&D 선도적 추진 (199억원(’15), 미래부)
○ ’15~’20간 2,313억원을 투자하여 5대 기반플랫폼과 5대 기반기술 개발
○ 개발된 기술은 평창올림픽시(’18. 2월) 서비스 상용화를 추진
5) 융합산업에 대한 제도화 방향 마련 (28억원(’15), 미래부, 방통위, 문체부)
○ OTT를 포함한 이머징 미디어는 네가티브 . 최소규제의 원칙 적용
○ 디지털사이니지 . 빅데이터 산업육성을 위한 제도화 추진
Abstract
▼
4. Research Results
This research found 4 fundamental problems we have to solve to develop the smart media industry in Korea, such as ‘closed and unnecessarily subordinate media eco-system’, ‘very poor environment for media venture companies’, ‘lack of foundation for industrial growth for emergin
4. Research Results
This research found 4 fundamental problems we have to solve to develop the smart media industry in Korea, such as ‘closed and unnecessarily subordinate media eco-system’, ‘very poor environment for media venture companies’, ‘lack of foundation for industrial growth for emerging media and shortage of system R&D plan’, and ‘too strict regulation and policy uncertainty’.
This study suggests ‘The world best smart media country in Korea’ as a policy vision and establishes 3 policy goals: ‘Smart media service making people happy’, ‘Smart media industry leading international market’, and ‘Broadcasting industry boosted by smart media. If our suggestion works well, Korea will enjoy some policy fruits such as industrial growth thanks to the development of the smart medi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요약문 ... 15
- SUMMARY ... 21
- CONTENTS ... 23
- 제1장 서론 ... 25
- 제1절 연구 목적 및 추진배경 ... 25
- 제2절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계획의 필요성 ... 25
- 제3절 스마트미디어의 개념과 범위 ... 27
- 제2장 스마트미디어 산업 동향 및 경쟁력 분석 ... 30
- 제1절 해외 동향 ... 30
- 1. 시장 동향 ... 30
- 2. 산업.기술 동향 ... 31
- 3. 정책 동향 ... 32
- 제2절 국내 동향 ... 32
- 1. 시장 동향 ... 32
- 2.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 33
- 3. 실증 조사 결과 및 분석 ... 35
- 제3절 스마트미디어 산업 경쟁력 분석 ... 40
- 1. 4대 분야 대상 경쟁력 분석 ... 40
-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 44
- 3. SWOT 분석 ... 46
- 제3장 비전 및 추진전략 ... 48
- 제4장 추진과제 ... 52
- 제1절 글로벌 미디어 벤처 육성 ... 52
- 1. 중소벤처 서비스 사업화 지원 ... 52
- 2. 1인 창작자 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 ... 54
- 3. 강소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 ... 55
- 4. 스마트미디어 창의인재 양성 ... 57
- 제2절 이머징 미디어 성장기반 강화 ... 58
- 1. 디지털사이니지 및 스마트광고 산업 육성 ... 58
- 2. 실감미디어 연구개발 및 활성화 지원 ... 59
- 3. 스마트미디어 수요증대 촉진 ... 60
- 제3절 미디어 인프라 R&D 선도적 추진 ... 61
- 1. 5대 스마트미디어 기반기술 개발 ... 61
- 제4절 미디어 생태계의 상생 개방화 ... 63
- 1. 콘텐츠의 합법적 유통 환경 조성 ... 63
- 2. 공정한 콘텐츠 거래 기반 조성 ... 64
- 3. 방송 후방생태계 조성 지원 ... 65
- 4. 개방형 TV플랫폼 표준화 ... 66
- 제5절 융합산업에 대한 제도화 방향 마련 ... 68
- 1. 디지털사이니지 진흥 법제 마련 ... 68
- 2. 빅데이터 기반 산업 활성화 제도 마련 ... 68
- 3.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제도화 방향 제시 ... 69
- 4. 스마트미디어 시장동향 분석체계 구축 ... 70
- 제5장 기대효과 ... 71
- 제6장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74
- <부록 1> 주요 용어 정리 ... 80
- <부록 2> 5대 스마트미디어 시장 범위 및 전망 ... 85
- <부록 3> 스마트미디어 5대 기반기술 ... 87
- <부록 4> 평창올림픽 스마트미디어 시범서비스 예 ... 95
- 참고문헌 ... 99
- 끝페이지 ...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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