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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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5-0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6712 |
DB 구축일자 |
201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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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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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보건소 고혈압당뇨병 관리사업 실태를 조사한 결과 보건소간에 상당한 편차가 존재하였다. 투입, 과정, 산출, 성과, 결과 및 영향의 5개영역으로 나누어 사업실태를 분석한 결과 인력, 정보체계, 사업관리 및 협력네트워크, 지역사회진단, 사업계획서 작성, 인력교육, 환자발견 및 관리, 홍보 및 교육사업, 사업 모니터링 및 평가 등에 있어 우수한 보건소와 열등한 보건소간에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대도시형, 일반도시형, 통합시형, 군단위형)로 나누어 사업실태를 비교분석한 결과 큰 차이는 없었으며, 대체로 비슷
Ⅳ. 연구결과
보건소 고혈압당뇨병 관리사업 실태를 조사한 결과 보건소간에 상당한 편차가 존재하였다. 투입, 과정, 산출, 성과, 결과 및 영향의 5개영역으로 나누어 사업실태를 분석한 결과 인력, 정보체계, 사업관리 및 협력네트워크, 지역사회진단, 사업계획서 작성, 인력교육, 환자발견 및 관리, 홍보 및 교육사업, 사업 모니터링 및 평가 등에 있어 우수한 보건소와 열등한 보건소간에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대도시형, 일반도시형, 통합시형, 군단위형)로 나누어 사업실태를 비교분석한 결과 큰 차이는 없었으며, 대체로 비슷한 경향을 보였으나 지역적 특성에 따라 세부 사업내용이나 접근방식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사업인력이 충분하고 정보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활용도가 높으며 광역 지방자치단체 및 보건소장의 관심과 지원이 높을수록 지역사회 관련기관들과의 , 협력이 원활할수록, 사업담당자의 의욕이 높고 자질이 우수할수록, 사업계획의 전문성과 구체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보건소 내부의 사업운영체계가 잘 구축되어 있을수록 사업의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담당자들의 사업수행에 따른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2.53점으로 보통 수준이하의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보건소 내부 인력지원, 보건소장 및 지방자치단체장의 지원, 사업에 필요한 예산지원, 그리고 사업담당자가 충분한 교육들 받는 것 등을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사업이용자들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80.1%의 응답자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상당히 높은 만족수준을 보였다. 이용자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치료의 도움정도, 친절, 안내, 시간적 편리성, 경제적 접근성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태조사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향후 보건소 고혈압당뇨병 관리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중앙정부, 광역지자체, 그리고 단위 보건소 차원별로 각각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단위 보건소 차원에서는 보건소장의 관심과 인력 지원, 정보체계를 이용한 사업수행, 담당자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교육, 보건소 내부의 업무협력체계 구축, 지역사회 자원활용을 위한 명부 작성 등 네트워크 구축 등이 필요하며, 광역 지자체 차원에서는 사업관리위원회 또는 사업단의 운영을 통해 사업에 대한 총괄적인 계획과 지도, 담당자 교육과 예산 지원의 확대 등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예산 지원의 확대, 표준화된 정보체계의 개발, 교육 교재 및 홍보 자료 개발, 담당자 교육 강화 등의 전략이 요구된다. 또한 향후 사업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성과평가표를 광역지자체 및 보건소용과 중앙정부용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광역지자체 및 보건소용은 단위보건소 사업에 대하여 투입, 과정, 산출, 성과, 결과 및 영향의 5개영역으로 나누어 평가하도록 세부 항목을 개발하였으며 중앙정부용은 광역지자체 차원에서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도록 세부 항목을 개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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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s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high performing public health centers had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npower, information system, community network and diagnosis, quality of program protocol, staff training, patient management, public relations and education, program monitoring and ev
Ⅳ. Results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high performing public health centers had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npower, information system, community network and diagnosis, quality of program protocol, staff training, patient management, public relations and education, program monitoring and evaluation than the low performing ones. The results indicated that health centers which have more manpower, better information system, more support from the local government, well motivated and educated staff, better program planning and strategy, are more likely to show good performance in the hypertension and diabetes control program. Evaluation indicators for input domain include items about the quantity and quality of the manpower, organization, and physical and financial resources. Indicators for process domain include items for assessing the level of the strategic planning and program management. Indicators for output domain include items about the number of consultation, education, education materials distributed, and community residents who complete the education programs. Indicators for performance include items for the rates of blood pressure test, 혈당 test, patient registration, level of satisfaction with the program, number of campaign and public relations activity. Finally, evaluation indicators for the outcome and impact include items for disease control, continuing patient management, behavior change in the alcohol drinking, smoking, physical exercise, and death rates. The content validity was established by the experts and the program offic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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