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가천대학교 Gachon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500007102 |
DB 구축일자 |
2015-06-13
|
키워드 |
생애주기.건강증진사업.통합건강증진사업.life course.health promotion programs.Integrated Health Promotion Programs.
|
초록
▼
Ⅳ. 연구결과
1. 생애주기별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특성 파악
(1) 임산부 및 영유아
- 지역별, 소득수준별, 산모의 교육수준 별로 임산부 및 영유아의 건강문제에 차이가 있으며, 지역에 따른 의료자원이나 교육의 기회의 접근성의 차이 심함
- 산모/어린이 특화 건강관리사업에 대한 요구도가 제일 높았으며, 이에 따른 보건소의 인력 및 예산 문제 해결이 시급
- 직장인 산모를 위한 직장 내 분위기 조성, 직장 내 교육 등에 대한 필요성
(2) 학생
- 스트레스 인지율과 우울감 경험률이 높으며 그에 따
Ⅳ. 연구결과
1. 생애주기별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특성 파악
(1) 임산부 및 영유아
- 지역별, 소득수준별, 산모의 교육수준 별로 임산부 및 영유아의 건강문제에 차이가 있으며, 지역에 따른 의료자원이나 교육의 기회의 접근성의 차이 심함
- 산모/어린이 특화 건강관리사업에 대한 요구도가 제일 높았으며, 이에 따른 보건소의 인력 및 예산 문제 해결이 시급
- 직장인 산모를 위한 직장 내 분위기 조성, 직장 내 교육 등에 대한 필요성
(2) 학생
- 스트레스 인지율과 우울감 경험률이 높으며 그에 따른 정신건강 서비스 사업에 대한 요구도가 큰 것으로 나타남
- 비만/흡연/음주에 대한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보건소의 교육은 방과 후 학원 등의 문제로 이용률이 낮으므로 보건교육이 정식 교과목으로 학교에서 다루어져야 함.
(3) 직장인
- 운동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며, 특히 농어촌의 경우 운동할 수 있는 인프라 자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보건소 직접서비스나 교육 등 시간적 제약이 있어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증진사업의 제공에는 시간적인 접근성에 대한 확충이 요구됨
- 또한 사업장 규모별 건강상태가 다르므로, 사업장 규모(특히 소규모 사업장)에 따른 차별화된 접근방법이 필요함
(4) 노인
- 지역/소득수준/교육수준 별로 노인의 건강문제와 행태에 차이가 있으므로, 접근성의 개선이 필요하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접근, 교육이 요구됨
- 심뇌혈관질환 뿐 아니라 치매검진 및 예방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사업, 홍보,교육이 필요함
2. 생애주기별 개선방안 및 우선순위
(1) 임산부 및 영유아
- 프로그램 측면: 양육 차원에서 통합적인 지원이 가능한 모형의 개발, 산후우울증과 같은 정신건강 프로그램에 대한 우선순위가 높았음
- 서비스 전달 및 공급체계 측면: 지역사회 밀착형 산전관리, 영유아건강관리체계 구축안이 높은 평점을 나타내었으며 우선순위 또한 높음
- 재원 조달 및 자원배분 측면: 다양한 분야의 모자보건 재원을 종합한 예산 재분배 안이 우선순위가 가장 높았음
- 관리행정 및 거버넌스 측면: 전수 현황파악을 위한 등록체계 구축 혹은 자료이용 연계 안에 대한 우선순위가 가장 높았음
- 법 제도 및 환경개선 측면: 보건복지부 내 모자보건 전담부서 설치에 대한 평점이 전체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우선순위 결과와는 다르게 나타남
(2) 학생
- 프로그램 측면: 우선순위가 높은 방안은 건강증진모델학교의 도입, 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평점 결과와 유사하였음
- 서비스 전달 및 공급체계 측면: 학교 단위의 포괄적 서비스 제공이 우선순위가 가장 높았음
- 재원 조달 및 자원배분 측면: 보건소를 통한 자원의 확대에 대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점 결과 유사하였음
- 관리행정 및 거버넌스 측면: 보건소 내부에 건강증진위원회 설치, 정부 부처간 정기적 협의기구 운영에 대한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음
- 법 제도 및 환경개선 측면: 지역보건법, 건강증진법, 건강보험법 개정을 통한학생 건강증진에 대한 구체적 근거마련에 대한 우선순위가 가장 높았음
(3) 직장인
- 프로그램 측면: 사업장 규모와 노동자의 특성을 고려한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됨
- 서비스 전달 및 공급체계 측면: 현 ‘근로자건강센터’와 연계한 서비스의 제공 안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재원 조달 및 자원배분 측면: 인력 및 자원의 재분배가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전문가의 정책 호응도 또한 높았음
- 관리행정 및 거버넌스 측면: 직장/보건소/지역사회 간의 새로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에 대한 평점과 우선순위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법 제도 및 환경개선 측면: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의 논의구조 마련이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4) 노인
- 프로그램 측면: 통합프로그램 제공에 비하여 취약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방안이 우선순위가 높았음
- 서비스 전달 및 공급체계 측면: 장기요양서비스와 연계 등의 통합서비스 공급 체계 구축에 대하여 높은 평점을 나타내었으며 우선순위 또한 높았음
- 재원 조달 및 자원배분 측면: 분절적이고 다양한 자원에 대한 진단을 통한 자원분배계획을 수립하는 방안이 평점이 가장 높았으며 우선순위도 높았음
- 관리행정 및 거버넌스 측면: 노인건강증진사업에 대한 명확한 사업방향 제시 등 보건복지부의 비전 및 방향 설정 안에 대한 우선순위가 가장 높았음
- 법 제도 및 환경개선 측면: 노인의 경제적 위치 유지 등 사회적지지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높은 평점으로 나타났으며 우선순위도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됨
3. 정책제언
(1) 프로그램 측면
- 중앙정부 차원: 매뉴얼 개발과 지침 제공, 건강문제의 컨텐츠화
- 시·도 차원: 전국 차원의 건강증진사업 인력교육 체계의 마련
- 시·군·구 차원: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생활터 방문프로그램 제공
(2) 서비스 전달 및 공급체계 측면
- 시·군·구 차원: 지역사회 연계체계 구축
(3) 재원 조달 및 자원배분 측면
- 중앙정부 차원: 시기적절한 예산지급, 자원 진단 통해 자원배분계획 수립
- 시·도 차원: 예산 재분배에 대한 고려
(4) 관리행정 및 거버넌스 측면
- 중앙정부 차원: 건강증진과 관련한 관리행정 통일, 정부 부처 간 협의기구 설치, 요구도 파악을 위한 통계자료 생성 및 관리
- 시·도 차원: 시도 차원의 협의가 가능한 운영자치기구 설치
(5) 법 제도 및 환경개선 측면
- 중앙정부 차원: 모자보건법, 지역보건법, 건가증진법, 건강보험법, 사회보장법 개정을 통한 생애과정별 건강증진에 관한 구체적인 법적제도적 근거 마련
- 시·도 차원: 조례 제정을 통한 생활터 주변 유해 환경 규제, 일자리 제공 등 사회적지지 환경 마련
Abstract
▼
Ⅳ. Study results
1.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about health promotion program's subject by life course
(1) Infants and Pregnant woman
- Difference in health issues of infants and pregnant woman by regions, income level and mother's education level as well as in accessibility of health ca
Ⅳ. Study results
1.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about health promotion program's subject by life course
(1) Infants and Pregnant woman
- Difference in health issues of infants and pregnant woman by regions, income level and mother's education level as well as in accessibility of health care resources and education opportunities by regions
- Needs for maternal/child-specific health care program is highly, so problems about staffs in community health center and financing is should be solved
- Education about maternal/child health, circumstances in the workplace was considered for pregnant women who work
(2) Students
- Stress perception and experience of depression are highly. Accordingly needs for mental health service program is highly
- Education about obesity, smoking, and drinking should be offered actively. Health education program should be dealt with official subjects in school, because students rarely use community health center's education
(3) Workers
- Needs for exercising is highly. Especially Infrastructure for exercising is lacked in Farming and fishing villages
- Extending to time accessibility is required in offering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workers, because time constraints obstruct taking health promotion program like community health center service and education program
- Differentiated approach based on scale of enterprise (especially for small scale of enterprise) is needed because of difference in health status by scale of enterprise
(4) The Elderly
- It is needed to improve accessibility and offer continuous educate, because of difference in health issues and behavior of the elderly by regions, income, and education levels.
- It is require to promote, educate, and conduct health promotion programs actively into not only cerebrovascular disease but also dementia.
2. Design for basic health promotion strategies according to life course and set the priority.
(1) Program
- Central government: manual development and guideline provide, contents of health problems
- Local government(Si-Do offices): providing the national level of the education system for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 Local government(Si-Gun-Gu offices): programs for vulnerable groups, visiting programs on a living ground
(2) Service delivery and supply system
- Local government(Si-Gun-Gu offices): building community connection system
(3) Financing and resources allocation
- Central government: timely granting budget, planning for resources allocation by resource diagnosis
- Local government(Si-Do offices): consideration of budget reallocation
(4) Management administration and governance
- Central government: unific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relating to health, establishment of cooperative committee between governmentdepartments, production and management of statistical data for identify needs about health
- Local government(Si-Do offices): building the independent operation organization
(5) Legal system and environment
- Central government: getting the specific legal and institutional base about health promotion to life-course by law revision of The Mother and Child Health Law, Regional Public Health Act, Health Promotion Law, health insurance law, Social Security Law
- Local gorvernment(Si-Do offices): providing social support environment by establishment of regulation like regulating hazardous environments and providing jobs for the elderl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