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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련 공익광고가국민보건의식에 미치는 영향-TV 금연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The Efficts of the anti-smoking TV Campaign on Smoking Attitude & Behavio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오희철
참여연구자 이지전 , 이상욱 , 유혜선 , 박종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1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록번호 TRKO201500007140
DB 구축일자 2015-06-20

초록

Ⅳ. 주요 연구결과
전국 13세이상 60세 미만의 1,000명을 대상으로, 공중파 방송을 통해 지난 2001년과 2002년 상반기에 방송된 TV 금연공익광고가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흡연율은 남자가 여자보다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19-29세군에서 가장 높았다. 스틸사진을 제시한 후 공익광고의 시청경험을 살펴보면 『담배, 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편은 젊은 층, 학생 층의 기억 수준이 높았다. 『담배 때문에』편은 남자에서 시청경험이 높았고 여자에서 시청경험이 낮았다. 『20

Abstract

4. Major Results
It is reported that smoking rate is higher for men than for women and the highest generally in the age group between 19 and 29. The survey showed that young people and student groups tended to remember the episode 'Say no to cigarettes, in the name of youth' most clearly. More p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5
  • Summary ... 10
  • 차례 ... 14
  • 표차례 ... 16
  • 그림차례 ... 24
  • 제1장 서 론 ... 28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28
  • 제2절 연구 목표 ... 32
  •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 34
  • 제1절 우리나라 금연 공익광고 현황 ... 34
  • 1. 공익광고의 이론적 배경 ... 34
  • 2. 우리 나라 금연공익광고 현황 ... 43
  • 3. 공익광고 효과에 대한 국내외 문헌 고찰 ... 48
  • 제2절 우리나라 흡연율과 흡연 비용 ... 70
  • 제3장 연구 방법 ... 76
  • 제1절 연구 대상 및 방법 ... 76
  • 1. 연구대상 금연공익광고 ... 76
  • 2. 설문조사대상자의 특성 및 방법 ... 78
  • 3. 예비 조사 방법 ... 79
  • 제2절 연구에 사용되는 변수 및 용어정리 ... 80
  • 1. 사회경제적 특성, 건강행태와 미디어변수 ... 80
  • 2. 수용자 특성 ... 82
  • 3. 공익광고의 시청경험 관련변수 ... 84
  • 4. 흡연·금연관련행태(금연권유, 금연시도, 금연인식과 금연에 공익광고가 미친 영향) ... 85
  • 5. 흡연에 대한 지식수준 ... 87
  • 6. 금연메시지 선택(이성적메시지-감성적 메시지, 긍정적 메시지-부정적 메시지) ... 88
  • 7. 금연공익광고 매체와 금연유도에 가장 좋은 방법 ... 89
  • 제4장 연구 결과 ... 90
  • 제1절 연구대상자 특성 ... 90
  • 1. 연구대상자의 특성 ... 90
  • 2. 주당 TV 시청시간과 흡연률 비교 ... 93
  • 제2절 공익광고 인지도와 관심도 ... 100
  • 1. 공익광고 인지도 ... 100
  • 2. 공익광고 관심도 ... 140
  • 제3절 공익광고와 금연 인식 및 행태변화와의 관련성 ... 177
  • 1. 공익광고 후 흡연 및 금연 관련 행태 변화 수준 ... 177
  • 2. 공익광고 후 금연권유 행태 변화 ... 226
  • 3. 공익광고 후 금연시도 행태 변화 ... 236
  • 4. 공익광고 후 금연인식 변화 ... 243
  • 5. 공익광고 후 금연 시도 및 유지에 대한 공익광고의 역할 ... 253
  • 제4절 공익광고와 금연행태와의 관련성 ... 263
  • 1. 공익광고의 인지도 및 관심도와 금연시도횟수와의 관련성 ... 263
  • 2. 공익광고의 인지도 및 관심도와 금연성공여부와의 관련성 ... 265
  • 제5절 공익광고를 위한 전략 ... 271
  • 1.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 271
  • 2. 공익광고 매체 ... 279
  • 3. 공익광고 메시지 유형 ... 285
  • 제5장 연구결과 요약 및 고찰 ... 292
  • 제6장 연구목표 달성도 ... 302
  • 제7장 연구결과의 대외기여도와 활용계획 ... 306
  • 참고 문헌 ... 316
  • 부록 : 설문지 ... 324
  • 끝페이지 ...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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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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