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윤태호
|
참여연구자 |
황인경
,
고광욱
,
정백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6-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238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Ⅳ. 연구결과
1. 현황 분석
(1) 부산시민 건강조사 심층분석
(가) 건강행태
○ 대부분의 건강관련행태는 사회적 취약계층(저소득층, 저학력자, 무직 또는 육체직 종사자, 취약지역 거주자)에서 좋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생애주기별로 나누어 분석해도 동일한 결과였음.
- 20세 이하의 가장 젊은 연령층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성인 후기에 해당하는 40-64세에 가장 현격하게 나타났음.
- 20-39세의 경우, 대부분의 건강행태에서 사회경제적지위가 낮은 사람들의 행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Ⅳ. 연구결과
1. 현황 분석
(1) 부산시민 건강조사 심층분석
(가) 건강행태
○ 대부분의 건강관련행태는 사회적 취약계층(저소득층, 저학력자, 무직 또는 육체직 종사자, 취약지역 거주자)에서 좋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생애주기별로 나누어 분석해도 동일한 결과였음.
- 20세 이하의 가장 젊은 연령층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성인 후기에 해당하는 40-64세에 가장 현격하게 나타났음.
- 20-39세의 경우, 대부분의 건강행태에서 사회경제적지위가 낮은 사람들의 행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알콜의존도는 사회경제적지위와 명확한 관련성이 없었음. 이 연령대에서는 다양한 사회경제적지위 측정 변수 중 소득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보임.
- 40-64세에 해당하는 성인 후기 연령층에서는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에게 건강에 해로운 행태가 집중되는 양상이 가장 뚜렷하였음. 그러나, 고강도, 중등도 신체활동과 대장 및 직장암, 유방암을 제외한 암검진 영역에서는 사회경제적 지위와의 관련성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음.
- 65세 이상 연령층들의 경우, 음주와 암검진 영역에서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불평등이 보이지 않았으며, 이 시기는 대부분 직장에서 은퇴한 시기이기 때문에 특히, 교육수준과 소득의 영향력이 큼.
○ 특정 건강행태가 좋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다른 건강행태도 좋지 않을 확률이 높았는데, 이러한 사실들은 사회적 취약계층의 건강악화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보건학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음.
(나) 질병이환
○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은 건강행태가 좋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주요 질병의 이환율도 높은 경향이 있었음.
- 39세 이하 연령층에서는 주요 질병의 이환 및 불건강과 관련된 불평등은 명확하게 보이지 않았음.
- 40-64세 연령층에서는 주요 질병의 이환 및 불건강과 관련된 불평등이 매우 뚜렷하게 나타났음. 장기활동제한, 암, 근골격계질환, 소화기계질환, 고혈압, 당뇨병, 내분비계질환 등 대부분의 조사대상질환의 이환에서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존재하였음.
- 65세 이상 연령층에서도 장기활동제한, 스트레스 인지, 근골격계질환, 순환기계질환, 고혈압 이환과 관련된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있었음.
(2) 부산시민 건강의식조사
○ 부산시민들의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와 주관적 건강수준에서 고연령, 저학력, 낮은 생활수준 등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거나, 사회경제적으로 상대적 낙후성을 보이는 서부산 지역 거주자에서 불만족이나 건강하지 않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음. 또한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은 경우에 행복의 조건으로 건강을 선택한 비율이 높았음.
○ 부산시민들은 주로 낙후된 지역경제와 해로운 생활 습관을 부산시민의 평균수명이 낮은 이유로 생각하였음.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은 경우에 낙후된 지역경제, 빈부격차 등을 주원인으로 생각하였고,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경우는 해로운 생활습관 등을 원인으로 선택한 비율이 높았음.
○ 부산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부산시의 중점과제는 질병예방을 위한 서비스의 제공과 낙후된 지역경제의 발전, 건강을 고려하는 도시계획이라는 의견이 많았음. 중점과제에서도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은 경우에 낙후된 지역경제의 발전을 답한 비율이 높았고,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경우에 질병예방을 위한 서비스의 제공을 답한 비율이 높았음.
○ 부산시의 도시환경이나 구조가 시민들이 건강한 생활을 하는데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더 많았으며,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을수록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음. 건강에 대한 책임 정도가 부산시보다 개인에 있다는 의견이 약간 더 많았으나, 생활수준이 낮을수록 책임이 부산시에 있다는 의견이 많았음.
○ 부산시민들의 약 1/3만이 건강향상을 위해 중앙정부, 광역시, 기초자치단체가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였고, 노력하는 정도는 광역시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음. 시민들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시장직속의 위원회 설치에 71.9%의 시민들이 찬성하여 시민들의 건강 향상을 위해 광역시의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됨.
○ 부산시나 관할보건소에서 수행 중인 건강생활실천사업의 인지도는 27.4%로 낮은 편이었으며, 참여도 또한 3.9%에 불과하였음. 특히,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층에서 인지도가 더 낮은 것은 건강증진사업이 취약계층에 대한 강조를 하고 있지만 실제 사업 수행에서 있어서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반영함.
○ 보건복지부에서 제시한 한국인을 위한 7가지 식생활 지침을 꼭 실천하는 비율은 7%에서 33% 사이로 낮은 편이었음. 총 7개의 지침 중 꼭 실천하는 지침의 평균 개수는 1.2개였으며,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개수는 3.1개로, 평균적으로 4개 정도의 지침을 실천하는 경향이었음.
이는 사회경제적 수준별로 차이를 보였으며,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을수록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음.
(3) 보건소 건강증진담당자 의견 조사
○ 응답자의 33.4%가 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의 내용을 잘 모른다고 답하였으며, 비정규 일용직, 행정직과 기술직, 건강증진 외의 업무 담당, 보건소 근무연수가 1년 미만인 경우 인지도가 낮았음. 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의 전반적인 활용도는 41.4%였음.
○ 업무 수행시 취약계층에 대한 고려를 한다고 답한 비율은 74.2%로 비교적 높았으나 건강증진 관련 업무를 하는 경우보다 건강증진 외의 업무만 하는 경우에서 취약계층을 고려한다는 비율이 더 높았음.
○ 건강증진관련 업무 담당자들의 건강증진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32.2%였고, 불만족하는 비율은 13.2%였음. 응답자의 70.7%가 건강증진업무를 다시 맡을 의향이 있다고 답하였으나, 보건직과 기술직, 정규직, 담당업무가 2가지 이상인 경우에는 재담당 의향이 50.0%를 넘지 않았음.
○ 현재 보건소에서 건강생활실천사업을 수행하는데 취약한 영역으로 인력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이 시설과 장비 부분이었음. 인력적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47.4%로 가장 높았으며, 기존인력의 효율적 운영(11.4%)은 상대적으로 비율이 낮았음.
○ 지역사회 자원 활용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연계는 잘 되지 않는 실정이었고, 연계 시 타기관의 비협조로 인한 어려움이 많았음.
지역사회와의 연계 체계를 구축하는데 각 기초 지자체의 노력만으로 는 한계가 있으므로 광역시 차원에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를 위한 별도의 지원 조직을 설치할 필요가 있음.
○ 부산광역시 건강증진사업지원단의 지원업무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로 가장 높았으며 53.1% ,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는 현재보다 기능이 확대·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69.4%)이 많았음. 보건소 담당자들은 건강증진사업지원단의 각 업무의 중요성을 대부분 80%~90% 정도로 높게 판단하였으며, 특히 정보 제공 및 인력 개발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음.
○ 부산시민의 건강수명 향상을 위해 생애주기별로 필요도가 높은 건강 생활실천사업을 조사한 결과 영유아에서는 영양(86.1%), 운동(32.8), 금연(24.0%), 절주(17.2%)의 순이었음. 청소년에서는 네 가지 사업 모두에서 필요도가 높았으며, 금연(90.7%), 영양(82.8%), 절주(81.9%), 운동(66.0%)의 순이었음. 모성에서는 영양(82.2%), 금연(60.2%), 운동(54.0%), 절주(52.7%)의 순이었고, 근로자에서는 절주(80.7%), 운동(75.3%), 금연(74.4%), 영양(59.8%)의 순이었음. 노인에서는 운동(66.8%), 영양(61.5%), 절주(34.6%), 금연(34.2%)의 순으로 필요도가 높다고 답하였음.
○ 부산시민의 건강수명 향상을 위해 생애주기별로 필요도가 높은 예방중심의 건강관리사업을 조사한 결과 영유아에서는 예방접종대상 전염병관리(84.7%), 구강보건(73.4%) 사업, 청소년에서는 과체중과 비만관리(79.4%), 구강보건(68.1%) 사업, 모성에서는 과체중과 비만관리(69.2%), 에이즈, 성병 및 혈액매개 전염병 관리(61.0%) 사업, 근로자에서는 암관리(87.9%), 고혈압관리(78.4%), 당뇨병관리(75.8%), 심뇌혈관질환관리(75.5%) 사업, 그리고 노인에서는 관절염관리(95.8%), 심뇌혈관질환 관리(90.9%), 고혈압관리(90.4%), 당뇨병관리(87.8%) 사업의 필요도가 높은 것으로 답하였음.
2. 건강증진사업 지지 기반 구축
○ 인력개발
- 보건소 인력의 고용 안정화와 인센티브제 도입
- 건강증진 FMTP를 중심으로 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충실한 운용과 보수교육 실시
○ 시설확충
- 취약지역에 도시형 보건지소 또는 건강증진센터의 설치
○ 학교, 사업장과의 연계
- 부산광역시청, 부산시 교육청, 부산지방노동청 간 연계 강화
- 건강증진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와의 연계
- 소규모 사업장을 중심으로 한 사업장과의 연계
○ 공공-민간병의원과의 협력
- 부산광역시에서는 협약체결 및 기관 인증, 보건소에 대한 지원
- 건강증진사업지원단에서는 민간의료기관과 보건소에 프로그램 지원
- 보건소에서는 상호협약을 통한 연계
○ 통계 및 정보의 생산·지원
- 부산시민 건강조사 및 모니터링 체계 확립
- 홈페이지를 통한 건강정보·통계의 제공
- 전담 인력 배정
○ 부산시 건강증진사업지원단의 기능 강화
- 통합적 건강증진 정보의 제공
- 건강증진 전문인력의 훈련 및 개발
- 부산시 건강증진사업계획의 수립 지원
- 지역사회 건강 환경의 조성
- 건강증진 관련 공공 및 민간 기관과의 업무 지원
- 지역사회 건강증진 관련 연구사업의 수행
○ 건강증진사업지원단과 건강도시와의 연계 강화
○ 보건행정조직의 재편 방안
- 보건자원관리(과) : 보건행정업무, 지역사회 보건자원의 관리, 공공의료확충 및 강화, 의료서비스 및 의약품 관리, 그리고 공중위생 안전 및 관리 등의 기능 총괄
- 시민건강증진관리(과) : 건강생활실천, 만성질병예방관리, 전염병예방 관리, 구강보건, 정신보건, 모자보건 등의 기능 총괄
○ 건강영향평가제도의 도입
- 정책 또는 사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점검하여 그 효과를 평가
3. 장기발전계획 수립
(1) 기본 개념도
(2) 목표치의 설정
○ 총괄 목표치
○ 대표 지표 목표치
○ 건강형평성 제고 목표치
(3) 생애주기별 사업 계획
(가) 임산부 및 영유아
(나) 청소년
(다) 성인
(라) 노인
Abstract
▼
Main Results
1) Establishing support system
○ Human resource development
○ Expansion of Public health facilities
- Urban sub-health center
- Community health promotion center
○ Intersectoral cooperation
- Local community, workplaces, schools
- Communication and dialogue betwe
Main Results
1) Establishing support system
○ Human resource development
○ Expansion of Public health facilities
- Urban sub-health center
- Community health promotion center
○ Intersectoral cooperation
- Local community, workplaces, schools
- Communication and dialogue between sectors is the key to effective
○ Community participation
- Citizens can be adequately informed, oriented and motivated to participate with awareness in the various initiatives.
○ Information & Statistics supporting system
- Regular implement Busan Health Survey
- Monitoring of Health behavior
- Regular production of Busan health profile
- Using internet homepage
○ Strengthen of Regional Committee on Health Promotion for Busan
○ Re-construction of health administration and organization
- Department of regional health resources
- Department of citizen's health promotion
2) Planning of Busan health promotion policy
○ Framework is as follows;
○ Contents of Health Promotion plan for Busan
- Overall Goals
- Leading Health Indicators
- Leading Health Inequalities Indicators(Age adjusted odds ratio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요 약 문 ... 7
- SUMMARY ... 27
- 목 차 ... 33
- 표 목 차 ... 37
- 그림목차 ... 40
- 제 1 장 서론 ... 43
- 제 2 장 부산시민 건강수준 및 건강증진 의견 조사 ... 49
- 제 1 절 부산시민 건강조사 심층분석 ... 49
- 1. 심층 분석의 개요 ... 49
- 제 2 절 타 광역시와의 건강수준 비교 ... 108
- 1. 사망률 및 조기사망년수 ... 108
- 2. 평균수명 ... 111
- 제 3 절 부산시민 건강의식조사 ... 113
- 1. 조사 배경 ... 113
- 2. 조사 방법 ... 113
- 3. 조사 결과 ... 116
- 4. 요약 및 결론 ... 142
- 제 4 절 보건소 담당자 의견 조사 ... 144
- 1. 조사 내용 ... 144
- 2. 조사 결과 ... 144
- 3. 요약 및 결론 ... 183
- 제 3 장 부산시 건강증진사업 인프라 구축 및 장기 발전계획 ... 186
- 제 1 절 부산시 건강증진사업 인프라 구축 방안 ... 186
- 1. 인력 개발 ... 186
- 2. 시설 확충 ... 189
- 3. 정보·통계의 생산 및 지원 ... 194
- 4. 사업장 및 학교와의 연계 ... 197
- 5. 공공-민간병의원과의 협력 강화 ... 210
- 6. 건강증진사업지원단의 기능 및 역할 강화 ... 212
- 7. 건강증진사업지원단과 건강도시사업과의 연계 강화 ... 213
- 8. 보건행정조직의 기능 개편 방안 ... 214
- 9. 건강영향평가를 통한 정책 평가의 도입 ... 215
- 제 2 절 부산시 건강증진사업 중장기 목표 및 발전 계획 ... 219
- 1. 중장기 목표 ... 219
- 2. 임산부 및 영유아 건강증진 ... 237
- 3. 청소년 건강증진 ... 249
- 4. 성인 건강증진 ... 269
- 5. 노인 건강증진 ... 294
- 제 4 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 기여도 ... 308
- 제 1 절 연구목표 달성도 ... 308
- 제 2 절 연구의 제한점 ... 309
- 제 3 절 대외 기여도 ... 311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312
- 참고문헌 ... 314
- 부록 ... 315
- 끝페이지 ... 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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