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연구책임자 |
이원철
|
참여연구자 |
임현우
,
이순영
,
박용문
,
황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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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8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262 |
DB 구축일자 |
2015-06-20
|
초록
▼
IV. 연구의 내용 및 결과
1. 검진 질 관리
검진의 질 관리는 검사 결과의 신뢰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사후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전술한 바와 같이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그 중요성에 비해 관련된 연구나 지침은 부족한 실정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국내 연구 결과 및 해외 질 관리 사례들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하여 국내 건강검진에 활용할 수 있는 질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건강검진 사업에서의 질 관리 현황을 검진기관 외부 정도관리 실시 여부를 기준으로
IV. 연구의 내용 및 결과
1. 검진 질 관리
검진의 질 관리는 검사 결과의 신뢰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사후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전술한 바와 같이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그 중요성에 비해 관련된 연구나 지침은 부족한 실정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국내 연구 결과 및 해외 질 관리 사례들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하여 국내 건강검진에 활용할 수 있는 질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건강검진 사업에서의 질 관리 현황을 검진기관 외부 정도관리 실시 여부를 기준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섯째, 검진의 질 관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되는 임상병리사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검진에서의 질 관리에 대한 지식 및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질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넷째, 현재 시점에서 건강검진에서 질 관리를 모니터링하는 방안으로 본 연구진이 제안한 것은 건강검진 결과자료를 활용하여 질 관리 지표를 생성하는 것으로써 분석결과 1차 검진 양성률과 2차 검진참여율, 2차 검진 양성률이 0~100%로 넘은 범위를 나타내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전체 검진기관의 양성률을 나열한 후 수치가 95퍼센타일 이상인 검진 기관은 자체 조사를 통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도록 조치하고, 99퍼센타일 이상인 검진기관은 현장 실사를 나가 원인 파악과 대책을 찾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끝으로 영국의 예 질 관리 예를 통해 각 검진 기관에서 질 관리를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메뉴얼 제작의 틀을 제시하였다.
1) 벤치마킹을 위한 기관방문
○ 영국의 다음 기관을 방문하여 검진프로그램의 질적 관리 및 Guideline에 대한 현황을 파악함
○ 영국은 만성질환 국가검진을 실시하지 않음. 일부 전문가들에서 만성질환에 대한 검진에 대해 회의적인 관점을 갖고 있음. 이유) 만성질환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인데 심혈관계질환(예: 관상동맥질환)의 발생은 혈당, 고혈압 수준에 따라 Linear한 증가를 보임. 따라서 특정 기준이상(예: 공복혈당 100mg%) 이상을 선별하여 관리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며, 이미 당뇨나 고혈압 등의 유병률이 높은 상황에서 검진 프로그램은 비용-효과적이지 못함.
○ 영국의 국가 검진프로그램에는 프로그램의 국가 기준(National Standard)을 제시하고 이 기준에 따라 통계적 모니터링을 운영하고 있음. 국가기준에서는 개발된 지표의 허용기준(Acceptable value)을 제시하는데 이는 RCT 연구결과에 근거함.
○ 국가검진으로서 효과적인지에 대한 RCT 결과의 근거없이는 국가검진프로그램으로 진행되지 않으며, 이러한 근거를 수립하기 위한 RCT가 진행 중임(예: 당뇨). 최근 AAA가 RCT를 근거로 국가검진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음.
○ 통계적 모니터링과 함께 QA 현장방문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며, 포럼형태의 토의가 진행됨. 주기적 방문 외에 통계적 모니터링을 통하여 표준치가 낮은 경우 현장방문을 실시하고 있음.
○ 유방암의 경우, 전국의 검진프로그램의 QC는 각 기관 당 수행되고 있으며, 관련 결과들에 대한 연보(Annual Report)를 발간하고 있음.
○ 국가검진위원회는 새로운 검진프로그램의 인준평가, 기존의 프로그램의 표준치 제정 및 모니터링 등의 역할을 통하여 국가 검진의 질 보장 정책에 자문역할을 수행함.
○ 검진의 질 보장 체계는 지역(regional) 중심으로 reference center가 중심이 되어 수행되고 있으며 센터는 여러 전문가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함.
○ 한국 상황의 경우 만성병에 대한 국가 검진사업에 대한 효율성에 대해 재점검이 필요하며, 이미 시작된 프로그램을 중지하기는 어렵더라도, 현재의 정확한 질적 평가를 통해 비용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검진사업이 되도록 관련 연구들이 필요함.
2) 국내 건강보험 건강검진 지정 의료기관의 정도관리 현황 조사
○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협조를 받아 현재 국내 건강 보험 건강검진 지정의료기관의 정도관리를 조사한 결과 국내 의료기관의 15.1%에서 외부정도관리를 받고 있으며, 외부정도관리를 받는 경우는 내부정도관리(1일주기)를 76%에서, 받지 않는 경우는 17.8%에서 내부정도관리를 수행하고 있었음. 전반적으로 임상검사의 정도관리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됨.
3) 질 관리 인식도 조사
○ 전국의 729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920명의 검진업무를 수행하는 임상병리사의 검진의 질관련 지식 및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지식문항의 정답율이 6.2%~88.3%로 분포하여 지식내용에 따라 수준이 낮게 평가된 것들이 있었음. 이러한 지식수준과 인식도는 의료기관 종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음. 지식수준은인식도와 양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음.
○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기관 점검 담당자 210명을 대상으로 검진의 질 관련 지식 및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1인당 평균 11.8개 기관을 담당하고 있었으며, 한 검진기관을 점검하는 평균 소요시간은 평균 약 1시간정도 걸리며, 업무 중 정도관리에 대한 업무 비중은 평균 29%로 응답함.
○ 담당 검진기관의 정도관리수준은 ‘상’이 34.2%, ‘중’이 51%, ‘하’가 15%로 분류되었고, 정도관리가 ‘하’라고 판단된 기관에 대해서는 외부정도관리를 받을 것을 권고(39.7%)를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 특히 점검표 내용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약 36%)으로 응답함. 지식수준과 인식수준이 높을수록 검진기관 점검 소요시간이 유의하게 길었으며 응답자의 약 90%가 정도관리 교육을 희망하였음.
4) 검진 통계지표를 이용한 질 관리 모니터링 개발
○ 2005년 2,330개의 검진기관별 검진통계 분포를 분석한 결과, 1년 평균 수검자 수는 기관당 729건 이었으며, 수검자의 1차 양성율은 중위수가 43.9%, 2차 검진 참여율은 30.3%, 2차 검진 참여자 중 양성자는 33.3%로, 모두 0~100까지의 넓은 범위를 보였음.
○ 검진항목별 검진항목별 1차 검진 양성율의 기관 분포는 고혈압 양성자가 가장 높았고, 감마지티피, 감마지티피, 공복혈당 순 이었으며, 결핵검사(X선 촬영)의 양성율 가장 낮았음.
○ 2차 검진에 참여한 참여율은 AST와 요단백이 양성으로 통보된 경우 가장 높았으며, 고혈압으로 통보된 경우 2차 검진에 참여한 율은 가장 낮았음. 2차 검진자들의 검사항목별 양성율은 헤마토크리트가 가장 높고, 당뇨, 고혈압 순 이었으며 양성율 분포는 기관마다 0~100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임.
○ 검진통계분포는 지역별, 의료기관종별, 검진건수별, 정도관리여부에 따라차이가 있었음.
○ 전체 검진기관의 양성률을 나열한 후 수치가 95퍼센타일 이상인 검진기관은 자체 조사를 통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도록 조치하고, 99퍼센타일 이상인 검진기관은 현장 실사를 나가 원인 파악과 대책을 찾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5) 검진프로그램 질 관리 메뉴얼
○ 각 검진기관에서 질 관리를 위해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들을 열거 함으로서 매뉴얼의 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프로그램 질 관리를 위한 기본항목 제시
● 관리의 책임
● 질 관리 시스템
● 서비스 지침서(Statement of Service)
● 문서화
● 조달
● 수검자에 대한 관리
● 확인과 추적가능성
● 검진 절차
● 내부 목표의 검증
● 검사장비
● 검진 진행
● 불첪분한 황동과 항목
● 교정활동
● 보고
● 질 기록
● 내부 질 감사
● 훈련
● 통계기술
6) 제언
(1) 질 관리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의 도입
○ 검사(임상병리 또는 방사선, 조직검사 등)의 정도관리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나, 전체 검진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평가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어 검사의 정도관리에 관심의 초점을 두는 질 관리(Quality Contol)에서 좀더 포괄적인 질 보장(Quality Assurance) 또는 질 경영(Quality Management)의 개념을 바탕으로 해야 함. 즉, 국가검진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검진의 표준치들을 제정, 발전시키면서 지역이나 기관의 검진수행 수준을 모니터링하는, 즉 질 보장 체계가 필요함.
(2) 검진의 질 보장 체계 구축을 위한 조직
○ 국가의 검진 정책 결정 및 자문기구를 개설하고 지역 중심의 질 관리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며, 전체적인 조직체계는 아래과 같음.
○ 특히 국가검진위원회는 검진 프로그램 전반의 전문가로 구성되며 1) 검진정책 및 연구주제 개발 2) 국가파원의 질 관리 자문 3) 새로운 검진 프로그램의 도입심사 4) 국가 표준치 제정 및 모니터링의 역할을 수행함.
(3) 국가 검진의 질 수준 향상을 위한 모니터링
○ 질 향상을 위한 질평가는 매년 통계적 모니터링(Statistical Monitoring)과 정기적인 현장방문(QA Visit)을 통하여 실시함. 특히 통계적 모니터링을 위한 항목 및 표준치에 대한 심층연구와 전문가 토의가 필요함.
(4) 지침서 개발
○ 검진기관에서 검사의 정도관리를 위한 지침서, QA 현장방문을 위한 지침서, 지역단위 질평가 지침서, 검진프로그램 QA 지침서 등이 필요함.
(5) 교육 및 훈련
○ 기관 검진 책임자, 검사 담당자, 공단 관련 실무자 등에 대한 교육과 검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전달하는 대국민 교육 및 홍보가 필요함.
(6) 기타
□ 검진기관의 지정에 관한 의견
적정 검진대상자를 접근할 수 없는 검진기관은 통계적 모니터링을 통한 질적 평가에 어려움이 있고, 기관단위에서의 검진의 질 관리를 기대하기 어려움. 따라서 질 관리 및 평가가 가능한 적정수를 확보할 수 있는 기관을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기관당 효율적 규모에 대해서는 논의가 요구됨.
□ 검진 프로그램 이후의 결과 산출지표
2차 검진 참여율 또는 검진 이후 진단검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 검진이 효과적이려면, 1차 또는 2차 검진에서 양성인 경우치료 또는 위험행위 교정 서비스로 연결되어야 만 함. 따라서 2차 검진참여율 및 검진을 통한 조기 진단율, 검진에서 진단까지의 시간을 단축하는 등, 치료 및 관리수준 등이 기관 및 지역별 통계 지표들이 모니터링 되어야 하고 조기 진단율이 증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 및 홍보가 요구됨.
□ 외부 및 내부정도관리의 강화를 위한 노력
질 관리의 기본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검사의 정도관리를 강화하고 결과에 따라 문제점을 파악하고 지원하는 체계가 필요함. 또한 정도관리에 대한 느슨한 생각을 버리고 내부정도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
2. 검진 사후관리 system 개발
우리나라 건강검진의 큰 문제점 중 하나는 검진 후 고위험군 또는 질환자에 대해서 사후관리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에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진은 사후관리 사업의 개념적 틀을 파악하기 위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수행 되고 있는 사후관리 사업의 현황과 해외 사례를 문헌 고찰과 해외 시찰을 통해 파악하였다. 그 와 함께 사후관리 사업이 실시되면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검진 기관 담당의사들의 사후관리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현재 건강검진기관에서 결과 상담을 담당하고 있는 의사들을 대상으로 사후관리 상담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실제로 사후관리 사업을 Field에서 수행하고 있는 연구자 팀을 초정하여 각 모형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사후관리 체계 수립에 도움을 받고자 하였다.
이런 과정을 통해 개발되고 있었던 사후관리 체계는 본 연구가 수행되는 도중 보건복지부에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계획을 발표하였고, 그 내용은 본 연구가 지향하고 있던 사후관리를 건강검진 체계 안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핵심 사항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연계하여 우리나라 건강검진에 적용할 수 있는 사후관리 체계를 제시하였다.
끝으로 이렇게 개발될 사후관리 체계를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이 실제 실시 되기 전에 현장 건강검진기관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해 봄으로써 개발된 체계의 개선점을 파악함과 동시에 적용 가능성을 검증 받고자 하였다.
1) 건강검진 후 사후관리 현황에 대한 고찰
○국내에서 수행된 사후관리 사업에 대한 문헌 고찰과 해외 시찰을 수행함
○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사후관리 연구 사업과 프로그램을 고찰하여 건강검진에서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적용이 필요한 이유와 적용할 경우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건강검진의 역할이 질병 발견을 통한 치료에서 포괄적인 건강관리 체계로 변환
- 건강검진 후 사후관리 프로그램 제공 체계에서 각 구성 요소들의 역할 정립
-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자원 마련
- 사후관리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도구 마련
- 프로그램 구성요소간의 정보 공유를 위한 방안 마련
2) 검진기관 사후관리 상담에 대한 태도 조사
○ 건강검진 담당의사를 대상으로 건강검진 영역에서 사후관리 상담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였음
○ 의사들의 생활습관 상담에 대한 태도를 각 항목별로 확인 할 수 있었다. 그 중 생활습관 상담에 대해서 준비된 정도는 Macvoy B 등(1999) 영국 일차진료 의사들을 상대로 생활습관 상담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 현 시점에서 생활습관 상담을 통한 수검자들의 생활습관을 개선 효과(current effectiviness) 대한 믿음은 평균 2.69~2.91이었고, 의사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은 이후 생활습관 상담을 통해 생활습관을 개선시키는 잠재적 효과(potential effectiveness)에 대한 믿음은 평균 2.87 ~ 3.04로 나타났다. 또한 잠재적 효과를 현 시점의 효과와 비교 하였을 때 생활습관에 따라 최소 6%에서 최대 14%까지 효과에 대한 믿음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 수치는 Macvoy B 등(1999)과 Geirsson M 등(2005)이 각각 영국과 스웨덴 일차진료 의사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와 비교해 볼 수 있었다.
○ 생활습관이 건강증진을 위해 중요하다고 느끼는 정도와 그 분야를 상담하기 위해 준비된 정도는 일치 하지 않았고, 모든 생활습관 항목에서, 의사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정도에 비해 그에 대한 준비 정도는 낮았다.
○ 생활습관이 건강증진을 위해 중요하다고 느끼는 정도와 그 문진표를 통해 그 분야의 정보를 확인하는 정도는 일치 하지 않았고, 모든 생활습관 항목에서, 의사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정도에 비해 문진표를 통해 그 분야의 정보를 확인하는 정도는 낮았다.
3) 건강검진 후 사후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가 워크샵 실시
○ 실제 사후관리 사업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연구자들과 전문과 워크샵을 개최하여 사후관리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 총괄 중앙 조직의 역할
- 사후관리 각 구성 요소들의 역할 설정
- 사후관리 사업운영을 위한 관련 지식 및 도구 개발 보급
- 지역사회 자원의 적극적 활용
-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점점할 수 있는 모니터링 요원의 필요
- 사후관리 관련 인력 개발 및 인력에 대한 수가 측정이 필요
4) 지역단위에서 보건소, 검진기관, 건강보험공단, 지역의료기관 등 관련기관이 연계된 사후관리 제공 시스템 개발
○ 새롭게 시작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사업의 개발에 본 연구진이 실무위원으로 참여하여 사업 지침과 프로그램 체계를 만드는데 본 연구를그 연장선상으로 삼아 단순히 건강검진 후 사후관리모형 제시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 사업 체계안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의 쳬계는 다음과 같다.
5) 사후관리 시범 사업 실시
○ 본 연구진이 참여하여 개발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사업 프로그램의 적용가능성과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해 일선 건강검진 기관에서 시범 사업실시.
○ 포괄적인 예방서비스의 개념을 기반으로 구성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사업을 사업 시행에 앞서 일선 검진기관에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실제로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기 전에 feasibility를 보는 시범사업의 기본 목적에 따라 건강진단에 사용되는 도구와 건강진단 과정이 현실적으로 적절한지를 평가 할 수 있었다.
- 기존의 검진과 달라진 부분에 있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시스템을 최종적으로 점검하고, 오류를 수정할 수 있었다.
- 건강진단의 수행자와 수검자들의 관점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의 실제적인 목적이라고 볼 수 있는 상담과정에 있어서 상담을 해주는 의사와 상담을 받는 수검자 입장에서의 만족도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 의사를 제외한 검진기관 담당 인력들의 요구 사항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시범사업을 통해서 수검자들이 생애전환기 검진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는지 확일 할 수 있었다.
6) 제언
(1) 새로 추가된 검사항목에 대한 Guideline 확립
○ 진료실에서 대상자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알맞은 선별검사를 의사가 권고하는 기회검진(oppunistuc screening)과 달리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건강검진과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은 해당 연령의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균형 파단이 더 중요하다고 하겠다.
(2) 2차 생활습관 평가 처방 후 의뢰할 수 있는 추후관리 시스템 개발
○ 현형 생애전환기 검진 사업에서는 2차 건강진단 과정에서 의사가 그 필요성을 확인하여 관련 전문 기관에 의뢰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놓았으나 현실적으로 관련 기관이나 자원이 부족하여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 이에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 방안과 민간 부분에서도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겠다.
(3) 모니터링을 위한 통로 생성
○ 생애전환기 검진 사업은 새롭게 시행된 사업이고 그 전에 사용된 적이 없던 도구들을 가지고 여러 이론을 적용하여 실시하는 사업인 만큼 안정적으로 정착될 때까지 모니터링을 위한 통로를 생성해야 할 것이다.
(4) 사업의 목적을 알리기 위한 홍보 강화
○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의 의미와 검사항목, 그리고 관련도구들의 의미를 수검자에게 이해시키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5) 상담의사를 위한 보수 교육 강화
○ 검진 담당의사들의 생활습관 상담에 대한 태도 조사를 통해서도 확인된 사항이지만 아직까지는 검진의사들에게 행동변화단계 모델이 생소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도구의 사용 등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이다. 결국 생활습관 평가 및 처방에서 의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하겠다.
(6)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사업의 효과 평가
○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사업이 지속되고 확대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효과가 제시되어야 한다.
○ 효과 평가를 위한 지표로는 사업 전체적인 부분에서의 평가 지표로 수검자의 만족도와, 수검률을 제시할 수 있겠으며 나머지 과정에 대한 효과평가 지료는 다음과 같다.
- 1차 건강검진 결과 상담에 대한 효과 평가: 본인 건강검진 결과 인지율
- 생활습관 평가 및 처방에 대한 효과 평가: 관련 질환 치료율, 조절율, 관련 생활습관 개선율
- 적용된 이론의 효과 평가 : 행동변화단계 변화율
3. 생활습관 고위험군에 대한 Guideline 개발
1) 생활습관 관련 위험요인 측정도구 개발
연구결과를 통해 고혈압과 당뇨의 위험요인과 기존 설문지 내용을 근거로 고혈압, 당뇨 가족력, 키, 몸무게, 임신시 당뇨 과거력, 흡연력, 음주력, 운동습관, 식습관에 관한 내용으로 생활습관 위험요인을 사정할 수 있는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2) 고혈압 당뇨 관련 위험요인의 관련성 연구검토를 통한 권고안 제시
현재 보건복지부가 만 40세, 66세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생애전환기 일제 건강진단 사업’에서 2차 검진을 시행하는 질병인 당뇨병, 고혈압에 대하여 생활습관 고위험군에 대한 권고안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자 하였다.
(1) 당뇨
세계당뇨연맹(IDF)은 전체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검진은 이득이 불확실하며 고 위험군에 대한 구분에 검진의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당뇨의 위험이 없는 경우는 임상전기의 기간이 4-7년이지만,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들에서 임상전기의 기간이 어느 정도 인지에 관한 연구는 수행된 바가 거의 없다. 다만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에서 임상전기의 기간이 짧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우리나라는 고 위험군에 대한 고려 없이 당뇨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호주가정의사회는 비만, 고혈압, 가족력 중 한 개이상 노출된 사람을 위험군으로 구분하고 45세 이상부터 매년검진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가정의학회는 조홍준의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는 당뇨검진을 권하고 있다.
흡연과 당뇨발생과의 연관성 연구에서 현재흡연자에서 당뇨의 위험이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지질대사 등 다른 요인들과 복잡하게 얽혀있어 흡연의 단독영향을 평가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음주와 당뇨와의 관련성은 아직까지 불분명하며 고음주자 남성에서 당뇨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운동과 당뇨와의 관련성은 운동을 실시하였을 때 당뇨위험 감소로 측정하는 연구가 대부분이며 비운동군에 비하여 일주일에 3회이상 운동하는 군에서 당뇨의 위험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비만과 당뇨와의 관련성은 매우 높으며 BMI는 당뇨의 위험을 1.2배에서 3배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식이에 있어서는 높은 지방섭취가 당뇨의 위험을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지질이상도 당뇨의 위험을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대부분의 위험요인과 당뇨와의 관련성연구는 관련성의 강도에 혹은 위험 요인을 조절하였을 때 당뇨의 위험도를 어느 정도로 감소할 수 있지가 대부분으로 위험요인에 노출되었을 때 어느정도 기간에서 당뇨의 위험이 증가하는지에(자연사 연구)는 거의 없었다. 다만 WHO, ADA, CDC, USPSTF등은 고위험군에서 정상군 보다 더 자주, 더 젊은연령에서 검진을 받을 것을 권고하였다.
이 결과를 근거로 아래와 같은 고위험군 검진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고혈압
고혈압의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는 Framingham study에서 알려져 있으며 혈당, 비만, 지질이상(높은 LDL-C, TG, 감소된 , HDL-C)으로 이 모두에 노출된 경우 고혈압의 위험요인은 4배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당뇨와 동일하게 고혈압검진에 관한 직접적인 증거는 없으나 고혈압을 조기에 발견하면 고혈압으로 인한 심혈관계질환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어 고위험군을 , 대상으로 하는 검진은 권고할 만 하다고 하였다. 심혈관계위험요인(비만, 흡연자, 지질이상자)는 정상군 보다 자주 검진을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유럽고혈압협회(ESH), WHO, CDC등은 당뇨와 동일하게 고혈압관리에 있어 검진보다는 위험요인관리에 초점을 두어 위험요인평가를 통한 위험요인 관리프로그램(1차예방)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미국 USPSTF는 지질이상이나 비만군을 위험군으로 구분하여 매년마다 21세부터 검진을 받도록 권고하였고, 우리나라의 가정의학회도 20세 이상부터 1년마다 검진을 받도록 권고하였다.
흡연과 고혈압과의 관련성 연구 결과는 논쟁의 여지가 있으나 흡연이 고혈압의 합병증인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결과는 분명하여 흡연자도 고혈압의 위험군으로 분류할만하다. 음주는 낮은 음주는 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고음주자에서 있어서는 위험도를 높이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비만은 고혈압의 결정적인인자로 보고되고 있고 비만과 함께 지질이상도 고혈압의 위험을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운동과 고혈압과의 관련성에서도 운동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와같은 근거를 바탕으로 고혈압 위험군에 대한 검진은 다음과 같이 권고하고자 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목 차 ... 25
- 표 차례 ... 26
- 그림 차례 ... 28
- 부록 ... 35
- 제 1장 서론 ... 36
- 제 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36
- 1. 질 관리의 중요성 ... 36
- 제 2절 연구의 목적 ... 38
- 제 2장 국내외 연구현황 ... 39
- 제 1절 국내 건강검진 질 관리 관련 문헌 고찰 ... 39
- 1. 국내 검진기관의 질 관리 현황 조사 결과 (대한진단검사의학회, 2006) ... 39
- 2. 검진항목의 타당성평가 및 의료비 분석 연구(지선하, 2005) ... 42
- 3. 건강검진 지침 개발 및 건강검진 제도 개선 (이원철 ,2006) ... 43
- 4. 검진기관 관리 지침 (국민건강보험공단) ... 48
- 5. 건강검진 질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2007. 5. 23) ... 52
- 제 2절 국외 건강검진 문헌 고찰 ... 59
- 1. 검진프로그램 질 관리가 중요한 이유 ... 59
- 2. 질 관리 범위에 따른 개념 ... 60
- 3. 질 보장의 원칙 ... 61
- 4. 질 보장체계 개발 ... 62
- 5. 국가검진 프로그램의 모니터링 ... 63
- 6. 질 보장을 위한 현장방문(QA visit) ... 63
- 7. 통계지표를 이용한 검진의 질 모니터링 (monitoring of statistical returns) ... 67
- 8. 영국 국가검진위원회(The UK National Screening Committee) ... 71
- 제 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76
- 제 1절 연구내용 및 범위 ... 76
- 1. 국내 건강보험 건강검진 지정 의료기관의 정도관리 현황 ... 76
- 2. 질 관리 인식도 조사 ... 76
- 3. 검진 통계지표를 이용한 질 관리 모니터링 개발 ... 76
- 4. 벤치마킹을 위한 기관방문 ... 76
- 5. 검진프로그램 질 관리 메뉴얼 ... 76
- 제 2절 연구방법 ... 77
- 1. 국내 의료기관의 정도관리 현황 ... 77
- 2. 질 관리 인식도 조사 ... 77
- 3. 검진 통계지표를 이용한 질 관리 모니터링 개발 ... 79
- 4. 벤치마킹을 위한 기관방문 ... 80
- 5. 검진 프로그램 질 관리 메뉴얼 ... 81
- 제 3절 연구결과 ... 82
- 1. 국내 건강보험 건강검진 지정 의료기관의 정도관리 현황 ... 82
- 2. 질 관리 인식도 조사결과 ... 84
- 3. 검진 통계지표를 이용한 질 관리 모니터링 개발 ... 110
- 4. 벤치마킹을 위한 기관방문 ... 129
- 5. 프로그램 질 관리 manual ... 141
- 6. 질 관리 체계 ... 150
- 7. 연구결과 요약 ... 153
- 제 3 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 155
- 제 4 장 연구결과 활용계획 ... 156
- 참고문헌 ... 157
- 제 1 장 서론 ... 160
- 1. 연구 배경 ... 160
- 2. 연구 목적 ... 161
- 제 2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62
- 1. 건강검진 후 사후관리 현황에 대한 고찰 ... 163
- 2. 검진기관 사후관리 상담에 대한 태도 조사 ... 189
- 3.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의 사후관리 제공 시스템 개발 ... 205
- 4. 건강점진 후 사후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가 워크샵 ... 231
- 5. 사후관리 시범 사업 ... 266
- 6. 연구결과 요약 및 제언 ... 289
- 제 4 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 295
- 1. 연구 목표 달성도 ... 295
- 2. 연구의 제한점 ... 295
- 3. 대외 기여도 ... 295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96
- 1. 연구 결과 활용 계획 ... 296
- 2. 추가 연구의 필요성 ... 296
- 참고문헌 ... 297
- 제 1 장 서론 ... 300
- 1. 연구 배경 ... 300
- 2. 연구 목적 ... 301
- 제 2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302
- 제 1절 생활습관 고위험군을 선별해 낼 수 있는 질문지 개발 ... 302
- 제2절. 생활습관 고위험군에 따른 자연사 변화에 대한 문헌고찰 및 각 생활습관 고위험군에 대한 guideline 제시 ... 305
- 제3절. 임산부 등 생애주기 관련 고위험군에 대한 guideline 제시 ... 330
- 제 4 절 임산부 건강검진 ... 337
- 제 4 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 342
- 1. 연구 목표 달성도 ... 342
- 2. 연구의 제한점 ... 342
- 3. 대외 기여도 ... 342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343
- 1. 연구 결과의 활용 계획 ... 343
- 2. 추가 연구의 필요성 ... 343
- 참고문헌 ... 344
- 부록 ... 348
- 부록 1. Nuffield Institute의 ‘Quality Management of Screening Programmes’에 대한 보고서 요약 ... 349
- 부록 2. 질 관리 통계보고형식(KC62) ... 358
- 부록 3. 질 관리 통계보고형식(KC63) ... 361
- 부록 4. 검진 질 관리 워크샵 ... 364
- 부록 5. 건강검진에서 임상검사 정도관리 현황 조사 (임상병리사용) ... 367
- 부록 6. 건강검진에서 임상검사 정도관리 현황 조사 (공단 담당자용) ... 371
- 부록 7. 정도관리 관련 지식 수준 ... 375
- 부록 8. 건강검진 담당 의사들의 생활습관 상담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 377
- 부록 9. 2차 정신건강 검사 도구 ... 392
- 부록 10. Behavioral Risk Factors Surveillance System ... 395
- 부록 11. 건강위험도 및 식습관 조사 설문지 ... 397
- 부록 12. 국민건강 보험공단 검진기관 현지 확인 점검 표 및 실시 방법 ... 403
- 부록 13. 생활습관 평가 및 처방전 ... 411
- 끝페이지 ... 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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