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원광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손정민
|
참여연구자 |
김경원
,
최경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처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
등록번호 |
TRKO201500007431 |
과제고유번호 |
1475007899 |
DB 구축일자 |
2015-06-27
|
키워드 |
영,체크리스트,영양상담,식생활,프로그램nutrition,checklist,nutrition consultation,dietary life,program
|
초록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 대상으로 영양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영양․식생활 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영양․식생활 진단용 체크리스트 및 상담에 활용할 표준지침을 개발하여 이를 컴퓨터용 프로그램으로 완성하고자 하였다.
영양ㆍ식생활 진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우선 어린이(초등학생), 청소년(중ㆍ고등학생),성인(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골다공증 등의 질환 위험군) 대상별로 영양․식생활 진단 체크리스트, 상담 프로그램과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체크리스트의 초안을 작성하였고 전문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 대상으로 영양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영양․식생활 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영양․식생활 진단용 체크리스트 및 상담에 활용할 표준지침을 개발하여 이를 컴퓨터용 프로그램으로 완성하고자 하였다.
영양ㆍ식생활 진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우선 어린이(초등학생), 청소년(중ㆍ고등학생),성인(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골다공증 등의 질환 위험군) 대상별로 영양․식생활 진단 체크리스트, 상담 프로그램과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체크리스트의 초안을 작성하였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보완하였으며 어린이 343명, 청소년 643명, 성인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진행 후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체크리스트는 어린이 863명, 청소년 674명, 성인 600명을 대상으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식생활 유형별로 상담 단계(양호, 보통, 개선 요망/ 양호, 개선필요․행동전단계, 개선 필요․행동단계)에 따라 표준지침을 개발하였다. 성인은 식생활 유형별로는 상담단계(5A's,5R's)에 따라 표준지침을 개발하였으며, 표준지침은 초안을 작성한 후 전문가의 의견 수렴과 수정․보완을 통해 개발하였다. 개발된 체크리스트와 표준지침을 컴퓨터용 프로그램(웹사이트)로 개발하였으며, 어린이(4개 지역, 9개 학교, 영양(교)사 9명)와 청소년은(3개 지역,8개 학교, 영양(교)사 7명) 학교에서, 성인은(5개 지역, 15명의 영양사) 보건소에서 시범 적용을 거쳐 프로그램의 최종본을 제시하였다.
국내외 학술지, 웹사이트 검색 등으로 어린이, 청소년, 성인 대상 영양․식생활 진단, 상담 프로그램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문헌고찰과 전문가 의견 수렴, 설문조사을 통해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설문조사와 요인 분석 결과 체크리스트에서 어린이용 체크리스트의 구성은‘골고루 먹기’(12문항), ‘결식’(4문항), ‘고열량ㆍ고지방ㆍ당류’(8문항), ‘나트륨’(3문항), ‘식사조절’(7문항)의 5개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일반사항(4문항), 행동변화단계(2문항), 신체활동(2문항)을 포함하여 총 4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청소년용 체크리스트의 구성은 ‘골고루 먹기’(11문항), ‘결식’(2문항), ‘고열량ㆍ고지방ㆍ당음료’(7문항), ‘나트륨’(4문항), ‘식사조절․무리한 다이어트’(5문항)의 5개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일반사항(5문항), 행동변화단계(2문항), 신체활동(2문항)을 포함하여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인용 체크리스트의 구성은 ‘고지방ㆍ고열량’(11문항), ‘과식ㆍ폭식’(12문항), ‘식이충동’(6문항), ‘결식’(4문항), ‘나트륨’(8문항)의 5개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일반사항(6문항), 신체활동(2문항)을 포함하여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영양상담에 활용할 상담의 표준지침은 신체활동과 식생활 유형별(5개)에 대해 행동 상태와 행동변화단계에 따라 ‘양호’, ‘보통’, ‘개선요망’(청소년은 ‘양호’, ‘개선필요․행동전단계’, ‘개선필요․행동단계’)의 상담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성인의 영양상담에 활용할 상담의 표준지침은 임상지표와 식생활 유형별(5개)에 대해 행동 실태와 5A's/5R's의 상담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개발한 체크리스트와 표준지침을 컴퓨터용 프로그램(웹사이트)으로 개발하였고 이를 영양(교)사가 어린이(초등학생), 청소년(중ㆍ고등학생), 성인에게 시범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개발된 컴퓨터용 프로그램의 최종본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웹사이트에 연결하여 영양(교)사, 전문가 활용이 가능하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어린이, 청소년, 성인의 영양․식생활을 진단하고 이에 따른 상담을 실시하도록 구성하여 맞춤형 영양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학교, 보건소 등 현장에서 활용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nutrition․dietary life diagnosis and counseling program for nutrition counseling of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More specifically, the checklist for nutrition․dietary life diagnosis, contents for nutrition counseling and computer programs(websit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nutrition․dietary life diagnosis and counseling program for nutrition counseling of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More specifically, the checklist for nutrition․dietary life diagnosis, contents for nutrition counseling and computer programs(websites) for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were developed in this study.
First, literature reviews and analysis were done. Secondly, the checklist for nutrition․dietary life diagnosis were developed through the process of constructing the checklist draft and revising it by incorporating the comments of nutrition experts. Based on the results of two surveys with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respectively, the final version of checklist for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were developed. Thirdly, the contents for nutrition counseling were developed according to individual dietary problems. Then, the computer programs(websites) for nutrition counseling were developed based on the checklist and nutrition counseling contents for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The computer programs were field-tested and revised for the final version.
Based on literature reviews and comments of the nutrition experts, the checklist for nutrition․ dietary life diagnosis were made. The final version of the nutrition checklist was composed of general characteristics, stages of change and the nutrition․dietary life types; ‘eating a variety of foods’(12 items), ‘skipping meals’(4 items), ‘high in calories, fat or sugar’(8 items), ‘sodium’(3 items), ‘overeating control’(7 items), and ‘physical activity’(2 items) for children; ‘eating a variety of foods’(11 items), ‘skipping meals’(2 items), ‘high in calories, fat or sugar’(7 items), ‘sodium’(4 items), ‘overeating or excessive dieting’(5 items) and ‘physical activity’(2 items) for adolescents. The contents for nutrition counseling was developed at three levels of nutrition counseling(e.g., good, average, poor) for each nutrition․dietary life type. The contents were developed considering the needs of customers(e.g., children, adolescents); for those in the ‘good’ category, the methods to continue their nutrition behavior was provided. Specific methods of nutrition behavior modification was emphasized for those in the ‘average’ category, while cognitive approach(e.g., realizing nutrition problems, changing beliefs, goal setting, increasing self-efficacy) were provided for those in the ‘poor’ category.
The final version of the nutrition checklist for adults was composed of ‘high in calories and fat’(11 items), ‘overeating control’(12 items), ‘impulse eating habit’(6 items), ‘skipping meals’(4 items), ‘sodium’(8 items), and ‘physical activity’(2 items). The nutritional counseling guidelines of adults according to clinical indicators were composed by 5A's/5R's strategy. The computer program for nutrition․dietary life diagnosis․counseling was developed as the website. The computer program was pretested with dietitians/school teachers and adults/students. The final version of the computer program will be uploaded to the website of MFDS. This program will be used in nutrition diagnosis and counseling by nutrition teachers or dietitians working at schools or public health centers.
It will be possible to perform the customized nutrition counseling to the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using the nutrition․dietary life diagnosis․counseling program developed in this study. This program will be used in the community such as schools, public health centers and hospital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용역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 ... 2
- 제출문 ... 3
- 목차 ... 4
- Ⅰ.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7
- 국문 요약문 ... 7
- Summary ... 10
- Ⅱ.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13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목적 및 필요성 ... 13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내용 및 방법 ... 28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 38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74
- 제5장 총괄주요연구 변경사항 ... 76
- 제6장 총괄참고문헌 ... 77
- 제7장 총괄첨부서류 ... 79
- Ⅲ. 제(1)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81
- 제1장 제(1)세부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82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목적 ... 85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내용 및 방법 ... 91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 99
- 제5장 세부참고문헌 ... 146
- Ⅳ. 제(2)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149
- 제1장 제(2)세부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150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목적 ... 153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내용 및 방법 ... 159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 170
- 제5장 세부참고문헌 ... 206
- Ⅴ. 제(3)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211
- 제1장 제(3)세부 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212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목적 ... 215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내용 및 방법 ... 219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 229
- 제5장 세부참고문헌 ... 265
- 끝페이지 ... 34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