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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수명주기 예측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성장모형 개발
A Framework of the Best Technology Diffusion Model Selection for a New Product’s Life Cycle Predic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연구책임자 강필성
참여연구자 이학연 , 강호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9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1500007858
DB 구축일자 2015-06-13
키워드 기술가치평가,제품수명주기,혁신확산,Bass모형,회귀분석,앙상블Technology valuation,Product-life cycle (PLC),Diffusion of innovation,Bass model,Regression,Ensemble

초록

○ 신기술의 가치평가를 위해서는 기술이 활용된 신제품의 향후 수익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과거 수요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출시 전 신제품의 수명주기를 예측해야 함
○ 신제품 수명주기 예측 모형 개발을 위해 제품의 확산 특성을 결정짓는 제품 속성을 규명한 제품속성 DB를 구축하고, 기존 제품의 연간 수요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수요 DB를 구축함
○ 제품 속성을 이용하여 Bass Model의 모수를 추정하는 신제품 수명주기 예측 모형으로서, 단일 회귀분석 모델 및 앙상블 회귀분석 모델을 구축하고 성능을 비

Abstract

Ⅳ. Result of the study
○ A product demand DB containing annual sales data of 125 products is produced
○ A product attribute DB is produced by defining 17 variables of five categories (industry, market, technology, product and use) and measuring the values of the variables through expert judgm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8
  • Contents ... 12
  • 목차 ... 14
  • 표차례 ... 16
  • 그림차례 ... 18
  • 제1장 서론 ... 20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0
  • 제2절 연구의 목적 ... 24
  •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 25
  • 제2장 배경이론 ... 27
  • 제1절 제품 수명 주기 예측 ... 27
  • 제2절 Bass 모형 ... 32
  • 제3절 회귀분석 기법 ... 38
  • 제3장 신제품 수명주기 예측을 위한 DB 구축 ... 55
  • 제1절 제품 수요 DB 구축 ... 55
  • 제2절 제품 속성 DB 구축 ... 56
  • 제4장 신제품 수명주기 예측 모형 개발 및 검증 ... 59
  • 제1절 제품별 확산 양상 분석 ... 59
  • 제2절 데이터 개요 및 전처리 ... 60
  • 제3절 단일 회귀분석 모델 구축 및 평가 ... 62
  • 제4절 앙상블 모델 구축 및 평가 ... 80
  • 제5절 비교유추법과의 성능 비교 ... 84
  • 제6절 신제품 사례 연구 ... 89
  • 제5장 결론 ... 95
  • 제1절 연구 결과 ... 95
  • 제2절 한계점 및 추후 과제 ... 97
  • 참고문헌 ... 98
  • 부록 ... 101
  • 끝페이지 ... 138

표/그림 (5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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