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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간 체공 무인 항공기용 초경량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ultra-light PEM fuel cell system for a long endurance UAV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대길
참여연구자 김민국 , 임준우 , 최일범 , 유영호 , 이동영 , 남수현 , 최재헌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500008054
과제고유번호 1711017905
사업명 한국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0.5)
DB 구축일자 2015-06-27
키워드 양성자교환 막 연료전지.탄소 복합재료 분리판.샌드위치 엔드플레이트.경량.무인기 동력원.PEM fuel cell.carbon composite bipolar plate.Sandwich end plate.light weight.Power source of UAV.

초록

◦연료전지 부품을 새로운 Carbon 복합재료로 개발하기 위한 스택 설계 및 제조
◦복합재료 샌드위치 구조와 압력 분산 층을 이용한 고성능 엔드플레이트 개발
◦고온 연료전지용 고성능 탄소 복합재료 분리판 개발
◦기존 vehicle의 개조를 최소화하여 적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시스템 연구 개발
◦기존의 연료전지 가동을 위해 필요하던 보조설비 (가습기 및 산소 공급기) 없이 구동가능한 연료전지 시스템 연구개발

Abstract

Ⅳ. Research Outcomes
(1) Development of bipolar plate for HT-PEMFC system operating at 200°C
(2) Development of light weight end plate which has high thermal insulation and ability for applying a uniform pressure in the PEMFC stacks.
(3) Weight reduction and system simplification of PEMFC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차 ... 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0
  • 제2절 연구개발의 범위 ... 12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4
  • 제1절 국내외 연료전지 관련 기술개발 현황 ... 14
  • 제2절 국내외 항공기 동력원용 연료전지 기술개발 현황 ... 17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8
  • 제1절 고온 연료전지용 고성능 탄소 복합재료 분리판 개발 ... 18
  • 제2절 고온 연료전지용 고성능 엔드플레이트 개발 ... 25
  • 제3절 200 W급 공기 호흡형 LT-PEMFC 시스템 개발 ... 35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2
  • 1.계획대비 달성도 ... 42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43
  • 제6장 연구개발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44
  • 제1절 연료전지 관련 국제 Work-shop 개최 ... 44
  • 제7장 연구시설∙장비현황 ... 45
  • 1.사용 연구시설 및 장비 현황 ... 45
  • 제8장 참고문헌 ... 46
  • 끝페이지 ... 4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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