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축산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Animal Scienc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500010479 |
과제고유번호 |
1395039354 |
사업명 |
축산시험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7-11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0479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 축산물 브랜드 현황 및 활동 현황 조사
○ 축산물브랜드 현황조사 결과, 등록브랜드는 전년대비 92개(21.9%), 출원(미등록)브랜드는 전년대비 37개(94.8%) 증가하였으며, 한우 등록브랜드는 전년대비 56개 (39.4%), 출원(미등록) 브랜드는 전년대비 5개(71.4%) 증가함
○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 가공․유통부문 성과분석
<한우 브랜드 부문>
- 한우브랜드 경영체의 소매판매비율은 2005(50.9), 2008(58.2%), 2011(73.3%)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였지만
Ⅳ. 연구개발결과
□ 축산물 브랜드 현황 및 활동 현황 조사
○ 축산물브랜드 현황조사 결과, 등록브랜드는 전년대비 92개(21.9%), 출원(미등록)브랜드는 전년대비 37개(94.8%) 증가하였으며, 한우 등록브랜드는 전년대비 56개 (39.4%), 출원(미등록) 브랜드는 전년대비 5개(71.4%) 증가함
○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 가공․유통부문 성과분석
<한우 브랜드 부문>
- 한우브랜드 경영체의 소매판매비율은 2005(50.9), 2008(58.2%), 2011(73.3%)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였지만 아직도 기대치에 다소 못 미치고 있음.
- 2011년도 브랜드 경영체 29개소의 소매판매비율을 분석해 보면 100%인 브랜드 경영체(4개소), 60%이하인 브랜드 경영체(8개소)로 경영체간 소매판매 편차가 큼
- 소매판매비율은 유통, 소비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며 브랜드 경영체의 자립화 및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항목임
<돼지고기 브랜드 부문>
- 돼지고기브랜드 경영체의 소매판매비율은 상당히 높은편이며, 2005(81.4%), 2011(83.5%) 판매수준을 보이고 있음.
- 소매판매비율이 높은 이유는 1990년부터 시작되어온 양돈계열화, 전문화, 특성화를 통한 브랜드 사업의 긍정적 결과임
○ 국내산 브랜드별 구매패턴
- 국내산 신선 쇠고기의 브랜드상품 구입액 비중은 8.4%로 나타났고, 그 중 일반브랜드 6.5%, 지역브랜드 1.9%로 조사 됐음
- 일반쇠고기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은 ‘정육점 22.9%> 대형마트 20.2%> 대형슈퍼 19.9%> 소형슈퍼 14.5%’ 순으로 그 편차가 크지 않게 고루 분포 되었으나, 쇠고기 브랜드 상품의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은 ‘대형마트 75.4%> 대형슈퍼 13.0%> 정육점 3.5%> 재래시장 2.2%’ 와 같이 대형마트(일반브랜드 85.4%, 지역브랜드 23.1%) 집중 현상이 심화됨
- 신선돼지고기의 브랜드상품 구입액 비중은 25.6%로 나타났고, 그 중 일반브랜드 16.3%, 지역브랜드 9.3%로 조사됐음
- 신선돼지고기의 브랜드상품 구입가격(1,430원/100g)이 평균가격(1,280원/100g)보다 12%높게 나타났고, 일반돼지고기의 평균가격(1,250원/100g)보다 14% 높게 조사됐음. 브랜드 중 지역브랜드의 구입가격(1,498원/100g)이 가장 높고, 그 뒤를 이어 일반브랜드(1,397원/100g) 순으로 나타났음
- 신선돼지고기의 브랜드상품 구입가격(1,430원/100g)이 평균가격(1,280원/100g)보다 12%높게 나타났고, 일반돼지고기의 평균가격(1,250원/100g)보다 14% 높게 조사 됐음. 브랜드 중 지역브랜드의 구입가격(1,498원/100g)이 가장 높고, 그 뒤를 이어 일반브랜드(1,397원/100g) 순으로 나타났음
- 신선닭고기의 일반닭고기 구입액 비중은 66.5%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상품 구입액 비중은 33.5%(일반브랜드 33.1%, 지역브랜드 0.4%)로 조사됐음
- 신선닭고기의 브랜드상품 구입가격(832원/100g)이 평균가격(815원/100g)보다 2% 높게 나타났고, 일반닭고기의 평균가격(790원/100g)보다 5% 높게 조사됐음
□ 축산물 미래대응 소비자 의식조사
○ 연간 축산물 총 소비 현황(1인당)
- 쇠고기 소비량은 가정 내 6.33kg, 가족 외식 2.40kg, 선물용 1.71kg 소비하였고 연간 1인당 쇠고기 총 소비량은 10.44kg이며 이중 한우가 66.2%를 차지함
- 1인당 소비하는 총 돼지고기 양은 약 21.87kg이며, 이중 국내산은 17.23kg으로 수입산은 4.64kg임
- 연간 1인당 닭고기 총 소비량은 12.45kg로 나타남
- 연간 1인당 오리고기 소비량은 3.46kg이며 오리고기는 가정 내 소비보다는 외식 소비(89.6%)가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
○ 소비 스타일로 분류한 소비 집단 구조
○ 축산물 소비 관련 소비자 행동 및 태도
<한우고기>
- 현재 한우 소비는 정체되어 있지만 향후 의향면에서는 소비에 긍정적 태도가 높음rh 소비 의향으로 본 한우 소비촉진을 위한 1차 Target층은 Valueism과 Gourmandism 층이며 2차 Target층은 Cheapism 층
- 본인 판단보다는 정부 관리 기준인 등급표시, 이력 정보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함
- 마블링은 부드러운 육질의 고기와 상관성이 높다고 생각하며, 마블링이 많다고 건강에 더 해롭다는 것에 대한 공감하는 정도는 낮은 편.
<돼지고기>
- 돼지고기 구입 시 특정 가족 구성원을 고려하는 경우는 약 55%이며, 30~40대 남성(남편) 위주로 구입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 돼지고기 소비량은 전년 대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가정 외 외식에서 소비량 증가가 좀 더 높게 나타남
<닭·오리고기>
- 향후 닭고기 소비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며 특히 배달에서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오리고기는 가격부담해소 노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며, 구입편의, 유통기간, 신선도(위생상태)와 맛/육질을 지속적으로 개선 필요
○ 축산물 소비 촉진 관련 소비자 Needs
<한우고기>
- 소비촉진을 위해서는 가격> 품질개선 >건강상의 문제 해결 > 조리법개발>제품개발등의 순으로 정책 방안 모색이 필요
- 부드러운 육질에 대한 Needs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건강을 고려한 기능성 품질에 대한 Needs가 높게 나타남
<돼지고기>
- 향후 돼지고기 소비 장애 요인으로는 건강 위해성>가격>품질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조리법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맛과 관련한 품질보다 신선도(위생상태)에 좀 더 중점을 둔 품질 개선필요
<닭·오리고기>
- 신선도(위생관리) 측면이 맛 관련 품질 측면보다 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
- 세부 품질보다 등급 판단 정보가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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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stock consumption is steadily increasing by national income and population growth. Also, Consumer demand for livestock products is diversified by the efforts for health promotion and changes of dietary pattern. Livestock management is faced with a number of internal and external difficulties. Th
Livestock consumption is steadily increasing by national income and population growth. Also, Consumer demand for livestock products is diversified by the efforts for health promotion and changes of dietary pattern. Livestock management is faced with a number of internal and external difficulties. The reason is as follows tariff abolition and cutting by FTA, import increase of livestock, feed cost increase due to rising international grain prices, decrease of livestock prices, high-calorie soft fat problems with feeding, fat avoiding, the changes of outdoor consumption patterns, etc.
Beef and pork consumption in the home is approximately 60%. Chicken consumption is composed of 32% home, 53% outdoor and 15% food processing. Outdoor consumption of beef and pork is expected to increase this percentage gradually by the agri-food consumption patterns change. Because pork is roasting a relatively large proportion, consumption imbalance caused in the non-preferred parts. Chicken recipes are large proportion of roasting and fried.
In the viewpoint of the life style based on a livestock purchase and consumption attitude, beef and chicken are a lot of highest quality-oriented layer and pork is lot of commonism group. Challenges to be improved first and foremost in the meat purchase is the price issue. Additives in processed foods are presented as a top challenge.
Because of difference in the purchasing market & behavior to the meat and preferences trend of consumption group, target marketing strategy development and diversification of production are especially required
Consumer need aspects
Beef meat consumption is stagnant, But positive consumption attitude is higher in willing to purchase hanwoo meat to future. Focused targeting Target group to promote beef consumption is a quality-oriented group and gourmet group in future consumption.
Policy developments and alternatives solutions to increase consumption are required in order Price > Quality improvement> Health > Recipes development > Product development. In addition, there is a need to secure the reliability of the hanwoo labeling and tracebilities system.
Consumers considered that pork put more emphasis on quality improvement in the freshness than the quality associated with the taste. Consumers recognizes that it would be more helpful to promote consumption for pork development with environmentally friendly and thinner backfat thickness than a beneficial ingredient to the human body.
Health hazards factors is the barriers to consumption of chicken at family with children and teenage. Development of eco-friendly chicken is recognized to be a big help to overcome health problems.
If korean original Chicken maintain to keep the mouthfeel, health, trust etc, consumption is expected to continue steadily. After the avian influenza (AI) outbreak, approximately 66% of consumers are chicken, duck meat consumption was decreased, About 8.4% of the total consumption by its effect is decreased. In addition, actual consumption with consumer sentiment also decreased.
Producers and policy aspects
Continued efforts to consumer beef confidence raising are needed by the various certification, and thoroughly ratings manage to fit the trend of consumers to focus on health.
The target marketing strategy developments are needed to the low-consumption group with the institutionalization of the Year Management System(wellbeing, marbling dislike). Shortening the fattening period, improving ranking system to be considered the carcasses.
To promote the consumption of low-tier, adequate supply of beef price is required through Production and marketing margin reduction, reduced distribution stage, shortening the fattening period and reducing production costs. Expanding consumption of low-fat pork parts, imbalance resolving to the preferred and non-preferred part, recipe development extension should be strengthened. In addition, we need to avoid leaving consumption due to FMD by ensuring food safety.
Because beef, pork consumption group is different according to the preferred parts, marketing strategies are required by the preferred parts. Therefore, the safety of the distribution and the cooking process is required processed foods, simple cooking, storage, etc.(increases of one-person househo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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