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앤에스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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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1513 |
과제고유번호 |
1425091874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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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심도카메라.동작인식.체형인식.동작평가.관절인식.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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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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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2대의 심도카메라를 이용하여 3차원으로 동작을 인식하고 피사체의 관절 움직임을 파악하여 골프, 댄스, 재활 등의 분야에서 자세를 교정할수 있도록 하는 자세교정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며,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신청기술은 2대의 심도카메라를 이용하여 3차원으로 동작을 인식하고 피사체의 관절 움직임을 파악하여 골프, 댄스, 재활 등의 분야에서 자세를 교정할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주된 활용처는 골프
□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2대의 심도카메라를 이용하여 3차원으로 동작을 인식하고 피사체의 관절 움직임을 파악하여 골프, 댄스, 재활 등의 분야에서 자세를 교정할수 있도록 하는 자세교정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며,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신청기술은 2대의 심도카메라를 이용하여 3차원으로 동작을 인식하고 피사체의 관절 움직임을 파악하여 골프, 댄스, 재활 등의 분야에서 자세를 교정할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주된 활용처는 골프 및 댄스자세 교정분야이다. 최근 국내외의 골프 대중화에 따라서 골프 수요자들은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골프레슨의 니즈가 커지고 있으며, 국내외의 다양한 업체에서 IT기술을 결합한 골프 스윙 분석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신청기술인 스윙자세 분석 시스템 개발은 최근의 기술 및 산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이자 해당 기술 또는 산업 분야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는 기술로서, 기술수준이 우수한것으로 판단된다. 현존하는 골프 스윙 분석 시스템은 업계에 많이 제안되어있으며, 기능 면에서 유사한 부분이 많으므로 대체할 제품은 비교적 용이하게 개발될 수 있다. 그러나 신청기술의 경우 기존 시스템의 단점들을 개선하고, 체형별 최적 골프 스윙 자세 기술, 인체 모델 보정 기술, 스윙 자세 교정 항목 추출 기술 등 영상인식 IT 기술을 접목시킨 점에서, 계획대로 완성된다면 성능이 우수하고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므로 기술적 독창성도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신청업체가 보유한 다양한 지적재산권 중 신청기술과 관련된 지적재산권은 충분히 확보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여 향후 지속적인 지적재산 관리가 필요하다. 신청기술은 현재 기술수명 주기 상 성장기 초기에 해당되고 있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2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3차원 객체 인식 기술, ② 신체부위에서의 관절 위치 인식 기술 ③ 관절 위치 분석 기술 ④ 절대 위치 기록법으로의 변환 기술 ⑤ 표준 평가용 인체 동작과의 비교 측정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3차원 객체 인식 기술(T1), 신체부위에서의 관절 위치 인식기술(T2), 관절 위치 분석 기술(T3), 절대 위치 기록방식으로의 변환 기술(T4) 및 준 평가용 인체 동작과의 비교 측정 기술(T5)은 모두 내부 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제품중심 및 기술 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개발 장비전략이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 진단 결과
신청기술은 비교적 저렴한 심도 카메라를 사용하여 인체를 인식하는 기술로 일반 의상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실내외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기술이기에 터치리스 UX로 차세대 가전기기나 각종 산업기기의 입력장치로 활용할 수 있다. 마우스, 터치스크린 등 기존의 입력장치가 가지지 못한 입력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므로 엔터테인먼트, 광고, 보안, 게임, 교육, 의료, 헬스, 공연, 증강현실 등 다양한 분야 및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인체 동작을 빠르게 인식할 수 있어 노래방의 댄스기기나 골프연습장의 자세교정기로 소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다. 인간의 동작을 인식하는 심도 카메라를 활용한 3D 카메라 산업은 입체기능을 가진 카메라/캠코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디지털 카메라/캠코더산업에서 시장을 이동 확대해 가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신청기술이 빠른 시기에 구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시장은 골프연습용 자세교정분야와 노래방 등 댄스 기기산업분야이다. 노래방의 댄스기기와 골프연습장용 자세교정기의 주요 수요처는 각각 노래방 운영업체와 골프연습장 운영업체이다. 물론 개인 수요자도 있을 수 있으나 신청기업이 계획하고 있는 판매단가가 노래방의 댄스기기는 세트당 300만원, 골프연습장의 자세교정기는 1,500만원으로 책정하고 있어 일반 수요자가 구매 하기에는 다소 고가이다. 따라서 주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수요처는 노래방 운영업체와 골프연습장 운영업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문화의 환경변화에 따라 여가를 중시하는 생활 형태가 보편화되고 몸과 건강을 중시하는 사회적 경향이 짙게 나타나면서 노래방과 골프연습장 관련 시장은 단순 유흥을 떠나 새로운 여가문화로의 성장가능성이 있다. 이에 신청기술이 적용되는 노래방의 댄스기기 시장은 2016년에는 265백만 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정되며 복합연평균성장률 151.8%로 성장하여 2020년에 10,654백만 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골프연습장의 자세교정기 시장은 2016년에는 453백만 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정되며 복합연평균성장률 155.2%로 성장하여 2020년에 19,220백만 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의 2012년 산업연관분석에 의하여 평가대상기술의 사업화로부터 가능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신청기술사업의 경우 2016년부터 2020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22,650백만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1,302백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산정되고, 2016년부터 2020년에 걸쳐 약 238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약 2,718백만 원의 수입유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4. 기술로드맵 지원
목표 시장은 3D모델 기반 동작 기술이 적용된 스크린 골프 시장으로, 스크린 골프 시장의 확대, 정부기관 하에 기술 개발을 통한 장비의 가격 인하, 3D 동작 분석 기술의 국내 경쟁력 확보, 비 접촉 방식의 동작 분석 기술에 대한 사용자 요구 증가, 동작 분석 평가 기술 확보에 대한 시장 니즈가 증가한다. 3D모델 기반 동작 기술이 적용된 골프 스윙 자세 분석 시스템 개발을 위한 ①3차원 인체 인식 기술, ②3차원 인체 동작 분석 기술, ③인체 동작 기록 및 재생 기술, ④인체 동작 정확도 비교 및 측정 기술이 핵심기술의 발전 단계를 시간대별로 도시하고, 이에 따른 목표치를 함께 나타내었다. 제품 측면에서는 골프 스윙 자세 분석 시스템에 대한 수요자의 니즈를 총족하기 위한 개발, 실장 및 실장 최적화 하는 R&D 계획을 수립하였다.
5. 사업화 전략
동사는 2009년 설립 이후 신청대상기술을 청구항으로 제시하고 있는 온라인 댄스 강의시스템에 대하여 특허를 2010년에 출원하였으며, 기업부설연구소를 2011년에 설립하는 등 기술경영을 표방하고 있다. 또한 신제품 생산 및 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사업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왔는바, 연구개발을 위한 기술의 보유 등 연구개발 능력은 보유한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의 신청기술 개발과 관련하여 추가 생산라인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기존 생산라인(설비 포함) 예상 활용도는 90% 이상에 달한다. 다만 원재료 및 가공업체의 경우 프로토타입을 생산하며 개발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골프스윙 자세 분석기 생산을 위한 주요 원자재는 기계제품 및 심도카메라로서 비교적 수급이 쉬운 원자재이므로 원자재 공급처는 비교적 안정적인편으로서 조달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존 외주가공을 하던 업체들이 다수 있으므로 외주가공에도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는 평가 대상 기술을 개발 및 사업화하기 위한 자원을 쉽게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며, 평가대상기술을 원활하게 사업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에서 추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은 골프스윙분석기의 알고리즘을 기존 제품에 비하여 나은 수준이라는 점을 강조하여야 하며, 이를 토대로 기존제품에 비해 기술차별화 및 우수성을 홍보하여 골프존외의 기타 업체에 납품 및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며, 마케팅전략을 세부 방안으로 세분화하여 실천한다면 성공적인 사업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 결론
동사의 대표이사 김형규는 행정학과를 졸업하였고, 2006년에 ㈜앤에스티를 설립(개인사업 포함)하여 운영하고 있고, 방송장비 업체인 (주)필테라 및 (주)프칩스에서 약 9년간 기획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다. 대표이사는 방송장비업체의 기획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2006년에 동사를 개업하고, 개발인력과 인프라를 확충하면서 반도체 및 영상단말기 제조공정의 주변장비와 검사기를 개발하여 사업화하고 있으므로, 신기술 개발에 따른 사업화 경험 및 능력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의 연구인력 대부분이 기계공학과 박사 및 통신공학 학사 등 관련학과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고, 자체 개발 진행 중인 영상인식관련 프로그램을 신청기술에 접목할 예정이므로 전공지식 풍부하고 다년간의 업무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높은 개발완성도를 보일 것으로 평가된다. 신청기술은 기존 영상인식기술에 관절부위의 움직임을 판단하는 기능을 부여하고, 동작인식 감도를 높여줌으로써 자세교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신청기술의 사업화는 체육, 재활, 문화 분야에 적용되어 자세교정을 통해 건강증진 효과를 높여줄 수 있을 것이다. 동사는 독자시스템이 아닌 골프시뮬레이션, 노래방기기, 댄스안무 관련 시스템의 부가 기기로 골프존, 금영 등과의 협력하여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며, 동사가 특성화고 및 안무관련 협회 등과 사업화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시장 진입 및 초기 판매는 무난할 것으로 판단된다. 골프시뮬레이션, 노래방 기기의 국내 시장 포화상태로 해당업계에서는 시장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차별화된 기능을 필요로 하고 있고, 재활분야, 교육분야에서도 신청기술의 기능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시장수요 확보에 따른 사업화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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