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한스에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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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1708 |
과제고유번호 |
1425092060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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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스마트 콘텐츠.멀티플랫폼.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저작 도구.HTML5.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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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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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지원 대상기술은 Web-based Cloud Application 기반 스마트 콘텐츠 저작 도구 기술로 스마트 콘텐츠를 위한 다양한 기본 Asset을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Resource를 개발하는 기간을 단축시키고 다양한 Effect와 Event를 추가하여 가편한 편집 작업을 통해 멀티플랫폼 기반의 스마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게임 형식의 시나리오 및 스토리 전개가 가능하고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스토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Web-based Cloud Application 기반 스마트 콘텐츠 저작 도구 기술로 스마트 콘텐츠를 위한 다양한 기본 Asset을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Resource를 개발하는 기간을 단축시키고 다양한 Effect와 Event를 추가하여 가편한 편집 작업을 통해 멀티플랫폼 기반의 스마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 기획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진단결과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게임 형식의 시나리오 및 스토리 전개가 가능하고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스토리를 전개하는 스마트 콘텐츠를 HTML5 기반으로 생성하는 저작 도구로서 스마트 콘텐츠에 이용될 수 있는 다양한 기본적인 Asset을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리소스를 개발하는 기간을 단축시키고 복잡한 코딩 작업 없이 누구나 손쉽게 스마트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는 점에서 개발 기술의 첨단성이 인정된다.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게임 형식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인 사용자 참여로 콘텐츠의 내용을 전개해 나가거나 시나리오 또는 스토리 기반의 스마트 콘텐츠를 코딩 작업 없이 다양한 콘텐츠 Asset을 편집하듯이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스마트 콘텐츠 저작 도구로, 생성되는 콘텐츠가 각종 모바일 기기, 스마트 디바이스, PC 환경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이 가능한 멀티 플랫폼 스마트 콘텐츠이어서, 콘텐츠 이용에 제약이 없고, 기존에 각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를 각각 생성하던 것에 비하여 콘텐츠 제작 비용 및 시간 등을 줄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웹기반의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제공되는 저작 도구는 사용자가 어떤 환경에서든 저작 도구를 이용할 수 있는 점에서 기존 기술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기획지원 대상 기술인 스마트 콘텐츠가 2000년대 후반에 나타났고, 스마트 콘텐츠 저작 도구 2010년 이후 나타난 기술로 멀티플랫폼 기반 스마트 콘텐츠 저작 기술은 기술수명주기 상 도입기 단계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업은 기획지원 대상기술과 관련하여 현재 이러닝 콘텐츠 및 G-러닝 콘테츠를 개발 공급하고 있고 콘텐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어서 신청 기술 분야에 뛰어난 전문성을 보유 자체 기술만으로 제품화가 가능하며, 개발기술만으로 제품화 및 구동이 가능하여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제품 기여도가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기획지원 대상 기술의 적용 대상은 이러닝 콘텐츠 저작자, 이북, 게임, 애니메이션 기반 웹툰, 교육기관, 교사 및 콘텐츠를 생성하려는 일반 사용자 등 스마트 콘텐츠의 적용 범위의 확장에 따른 그 적용 분야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기술의 응용 및 확장가능성은 큰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제품화 과정에서 신청 기업은 개발 경험이 풍부한 개발 인력과 인프라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으므로 보유 기술만으로 제품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기획지원 대상 기술은 소프트웨어로 제품화의 부담이 적어 제품화가 용이하다고 판단된다.
현재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향후 기술 발전이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에서 스마트 콘텐츠로 발전하고,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콘텐츠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스마트 콘텐츠를 저작 도구 기술의 경쟁/대체 기술의 출현 가능성은 낮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6개 세부기술요소 중 ①복합적인 Animation 요소의 단일 객체화 제어 기술, ②Object, Scene 요소의 Effect 및 Event 적용 기술, ③Scenario Data Format 및 Parser 기술 및 ④Default Asset 개발 ⑤Html5, Movie Format Export 기술을 핵심기술요소로 선정하였다.
신청기업은 핵심기술에 대한 오랜 개발 경험과 특허 및 개발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상기 5개 핵심 기술을 자체 개발(In-house R&D)을 통해서 충분히 개발할 수 있으며, 내부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개발중심의 연구조직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기술개발에 필요한 장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 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어 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멀티플랫폼 기반의 스마트 콘텐츠 저작 도구를 개발하는 것으로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적용 시장은 디지털콘텐츠 솔루션 시장이고 1차적으로 이러닝 솔루션의 저작툴 시장이 될 것이다.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을 살펴보면, 기획 지원 대상기술이 적용되는 국내시장은 2013년 약 2,700억 원으로 추정되고, 전년 대비 14.3% 성장하였고, 전세계 시장은 이러닝 시장 기준으로 2015년 약 107조 3천억원 규모에 연평균 17.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주요 수요처는 스마트 콘텐츠 제작/공급 업체, 이러닝 콘텐츠 저작자(교원 등), 교육기관, 웹툰 저작자 및 일반 사용자들이 주요 수요처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신청기업은 기존에 이러닝 콘텐츠 및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므로 이에 연계하여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장진입장벽을 극복할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신청기업은 2020년에 국내 142억원, 해외 45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투자수익률을 살펴보면,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기획지원 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79,472백만원,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약 45,413백만원, 고용창출유발효과는 약 668명, 수입대체효과는 약 47,170백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경제적 파급효과 역시 우수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업의 사업전략과의 부합성 및 사업화계획의 타당성을 살펴보면, 신청기업은 기술개발 단계에서 자금운용 계획, 사업화 단계에서 기술개발 종료 후 3년째까지의 자금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들 자금 조달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사업화 단계에서 연도별 인력 채용 계획을 보유하고 있고 국내 및 해외 시장에 대하여 1차적인 목표시장 진입 전략 및 이후의 시장 진입 전략과 관련한 마케팅 전략을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신청기업은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사업화 단계에서 자금운용 계획, 인력채용 계획, 마케팅 계획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신청기업의 사업전략과 부합하고 실현가능성이 높은 사업화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업의 대표이사는 서강대 대학원 정보처리학과 석사학위 취득후 17년 간 정보통신 및 이러닝 솔루션 분야에 종사하며 콘텐츠 저작 및 솔루션 분야에 대한 풍부한 기술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획지원 대상기술 개발과 관련하여 기술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고 기획지원 대상기술 개발과정에도 대표이사가 지속적인 참여를 할 예정에 있는 바, 대표이사의 신기술 개발의지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
(주)한스에듀를 설립한 후 독자적으로 영업, 판매, 개발, 서비스를 총괄적으로 운영해 나가고 있고 기술개발 및 상용화 실적도 있으며, 사업도 확장해 나가고 있어서 사업화 능력도 뛰어난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개발 사업에 대표이사가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어 신기술 개발 의지가 상당히 큰 것으로 보인다. 본 신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국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을 확장하려는 장기적인 사업화 전략을 계획하고 있어 사업화 의지도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신청기업의 주요 경영진은 대표이사를 포함하여 3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담당업무가 분야별로 분화되어 있어 상호 유기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 개발 담당 직원들은 각 분야별로 다년간 업무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기본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기술 개발 업무를 총괄하는 대표이사 조수형은 17년간 정보통신 및 이러닝 솔루션의 기술자 및 경영자로 종사하여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완성 및 질적 우수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5. 결론
기획지원 대상기술은 Web-based Cloud Application 기반 스마트 콘텐츠 저작 도구 기술에 관한 것으로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세부적 핵심기술을 모두 구비하는 국내외 선행기술은 없었으며, 사용자 상호작용에 의한 스토리 전개 기법의 멀티플랫 폼 기반 스마트 콘텐츠를 간단한 편집 작업으로 저작할 수 있는 점에서 기술의 독
창성이 인정된다. 또한, 스마트 콘텐츠에 대한 수요증가와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으로 인해 기획지원 대상기술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시장 매력도 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신청기업은 기획지원 대상기술 관련 기술사업을 영위 중에 있고 과제의 상용화를 위한 이해도, 목표 시장 설정 등 다양한 점에서 사업성이 인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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