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세아그린텍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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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15547 |
과제고유번호 |
1425085685 |
사업명 |
중소기업R&D기획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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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친환경 선박.녹색그린 선박.블랙카본 저감.이산화탄소 저감.황산화물 저감.스크러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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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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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선박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과 블랙카본 등의 입자상 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설비로써, 스크러버(Scrubber) 방식의 배기가스 후처리 기술에 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은 압력 손실 최소화와 냉각효율 최대화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벤투리(Venturi)와 벤투리 트레이(Venturi tray) 구조 설계, 전기집진부 일체화를 통해 황산화물 및 블랙카본 등의 미세입자 흡수 효율을 높이고, 기존 니켈합금 (Inlet 성상 : 250℃, SO2 850ppm 정도)의 고가소재를 대체해 FR
□ 신청과제의 내용
신청기술은 선박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과 블랙카본 등의 입자상 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설비로써, 스크러버(Scrubber) 방식의 배기가스 후처리 기술에 관한 것이다.
신청기술은 압력 손실 최소화와 냉각효율 최대화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벤투리(Venturi)와 벤투리 트레이(Venturi tray) 구조 설계, 전기집진부 일체화를 통해 황산화물 및 블랙카본 등의 미세입자 흡수 효율을 높이고, 기존 니켈합금 (Inlet 성상 : 250℃, SO2 850ppm 정도)의 고가소재를 대체해 FRP 또는 PP 등으로 바꾸어 원가 경쟁력을 가진 기술이다.
□ 평가결과
1. 기술분석 및 기술성 평가결과
본 기술은 황산화물의 저감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스크러버로 설치공간, 운전비용, 유지보수 비용, 가격 개선 뿐 아니라, 블랙카본과 같은 초미세입자 처리가 가능한 기술로, 이미 수십 년간 축천된 기술 분야이지만, 최근 선박으로 의 적용이 가시화되어 성장이 기대되는 기술에 속한다. 배기가스 저감 기술분야는 정책적인 환경변화에 따라 선주들의 수요가 있으며, 실제 국내외 선박엔진사 및 선박 기자재 업체에서도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신청기술은 산업원천기술로드맵의 유망기술로, 최근의 기술 및 산업동향과 부합되는 기술로, 기술 수준이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선박용 스크러버 기술은 유럽 등에서 유사 기술이 상용화되고 특허 등의 선행기술이 존재해 전 세계 최초의 기술은 아니지만, 동 기술은 기술의 발전방향과 부합되는 기술이며, 동사는 현재 백연 스크러버 장치 등의 상용화 경험 등의 기술 개발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어, 이미 많은 면에서 개발 가능성이있으며 전반적으로 무난한 기술 인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녹색선박과 관련하여 연료효율 증대를 위한 신규 연료선박과 관련한 대체 기술의 출현 가능성이 있어, 신기술로 인한 시장이 재편 가능성은 감안해야 할 것이다.
2. 기술개발 전략
기술확보전략 측면에서 기술계통도와 평가지표를 통해 11개 세부요소기술중 ① 벤투리 스크러버 설계, ② 벤투리 트레이 설계, ③ 미세액적발생 분사노즐 향상 최적화, ④ 충진물 선정 및 흡수부 설계, ⑤ 충진물 최적화, ⑥ 집진판 선박용 최적화 설계, ⑦ 방전봉 선박용 최적화 설계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다.
기술소싱전략 측면에서 기술매력도와 내부기술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요소기술을 평가한 결과, 전체기술이 모두 내부개발을 통하여 기술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핵심기술로 선정된 전체 기술은 기술전략상 자체 개발도 가능하나, 자원 집중을 통한 핵심기술역량 보유측면에서 볼 때 T1 - T5에 대한 기술역량을 확대하고, T6과 T7은 외부 기술보유 업체와의 기술교류 협약(MOU), 공동개발(joint venture), 컨소시엄(consortium) 형태의 공동연구개발이나 위탁개발 전략을 통하여 기술 획득 방안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개발인프라 구축전략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 중심의 연구조직 구성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외 생산 프로세스별 필요설비와 지적자산 확보 전략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기술 개발을 위한 상세 일정, 추진체계 및 소요자원계획이 상세히 제시되었다.
3. 시장분석 및 경제성평가 결과
선박용 스크러버 장치는 벌크선(건화물선), 탱크선(유조선), 컨테이너선, 석유시추선, 초호화여객선, 자동차 운반선 등의 선박 디젤엔진의 부분품 또는 추가 연계설비에 해당된다. 이에, 신청대상 기술은 선박의 디젤엔진 생산업체 또는 조선소에 공급될 전망이다. 전방산업에 해당하는 선박 디젤엔진의 수요에 있어, 선주와 조선소는 저속엔진과 보기용 중속엔진을 동일한 업체가 패키지로 공급해 줄 것을 희망하고 있으며, 배기가스저감 장치 역시 이와 유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선박의 디젤엔진은 한국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유통 및 기술협력 등의 측면에서 공급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법적규제에 따라 친환경 선박기술에 대한 니즈가 강하게 요구됨에 따라, 배기가스 저감장치 공급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디젤엔진사업은 부품의 안정적인 조달이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서 엔진업체는 고품질의 부품을 적 기에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한 Global Sourcing 체제를 갖추고, 협력업체와의 정기적인 회합 등을 통한 원활한 Communication과 전자구매시스템(e-Sourcing),물류시스템 구축 등 최적의 조달체계를 갖춰야 함으로 고객 충실도가 높은 편으로, 초기 협력업체로 선정 시 사업화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선박에 있어서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에 대한 규제가 강력해 지고 있어, 황산화물 저감을 위한 노력이 필수적임에 따라,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관련 산업들이 점차 발전하고 있다. 동 기술의 적용 시장은 현재 국내와 해외에서 이미 상당한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높은 성장률을 가질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평가대상기술의 시장 범위는 비교적 넓다고 할 수 있다.
평가대상기술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개발완료 후 향후 5년간의 주요 수익성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이 산출되며, NPV, ROI, IRR이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어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수익성 분석 지표 추정치 설 명
NPV 103백만원 0보다 크므로 수익성 있음.
ROI 125.26% 100보다 크므로 수익성 있음.
IRR 15.09% NPV 산정시 할인율인 14.40%보다 크므로 수익성 있음.
평가대상기술을 사업화하는 경우 2011년부터 2015년에 걸쳐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226,656백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61,920백만원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일반기계 분야를 기준으로 보통수준으로 평가된다.
4. 사업화 전략
신청기술은 기존 스크러버 장치와 달리 블랙카본 등의 초미세 입자 처리가 가능하며, 콤팩트하며 재질 변경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갖는 기술로 동사의 기술력이 선점 기업 보다 우수한 제품 경쟁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의 선박 건조 기술이 우수하며 이에 따라 선박 엔진사의 시장점유율이 60% 이상으로, 스크러버 장치 또한 국산화 요구가 강한 데 반해 국내의 선박용 스크러버 제품이 상품화한 사례가 없는 바, 평가 대상 기술이 성공적으로 상용화될 경우, 기술적 우위를 통한 시장진입 및 시장에서의 지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자원 확보, 수요처 발굴 및 마케팅에 치밀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과제 종료 후 성공적인 시장 진출 및 원활한 제품의 판매를 위해서는 시장 개발 단계, 시장 성숙 단계, 안정 성장 단계 등 각 사업화 단계 및 해당시장의 특징을 고려한 판매 전략의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사업화 성공을 위해서는 자금운용 방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통한 수익과 본 과제를 수행할 경우에는 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이나 제품화 일정이 지연될 경우를 대비하여 추가적인 자금조달 경로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5. 결론
사업주체는 동 기술의 개발에 있어서 1차년도, 2차년도 각각 333백만원, 총 666백만원의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인건비 196백만원, 직접비 470백만원 등이 소요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투자 재원의 조달은 총 투자금액의 25%에 해당하는 166백만 원은 자체자금으로 확보할 예정이고 나머지 자금은 정부지원 과제로 계획하고 있다.
해당 과제는 표준화된 완제품을 제조하는 기술로, 보유기술역량과 제품-기술속성에 비추어 단독개발이 가능한 과제이다. 핵심 기술별 소싱전략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집진판 선박용 최적화 설계 및 방전봉 선박용 최적화 설계 기술은 전략상 외부와의 공동 또는 위탁개발도 권장된다. 단, 기업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기술개발기간 동안의 기업자원 추가확보 및 투입을 통하여 단독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지문 ... 3
- 제출문 ... 5
- 사업요약서(초록)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제1장 서론 ... 19
- 제1절 사업의 개요 ... 19
- 제2절 R&D기획지원의 범위 및 프로세스 ... 20
- 제2장 기술분석 ... 23
- 제1절 기술개요 ... 23
- 제2절 기술현황과 전망 ... 31
- 제3절 선행특허기술 분석 ... 52
- 제3장 기술성진단 ... 77
- 제1절 기술혁신성 진단 ... 77
- 제2절 기술경쟁력 진단 ... 80
- 제3절 기술개발인프라 진단 ... 82
- 제4절 기술전략 타당성 진단 ... 85
- 제4장 기술개발전략 ... 87
- 제1절 기술니즈 분석 ... 87
- 제2절 기술개발 핵심전략 ... 89
- 제3절 기술개발계획 ... 104
- 제5장 시장분석 ... 109
- 제1절 시장 개요 ... 109
- 제2절 시장특성 ... 117
- 제3절 시장 동향 및 전망 ... 122
- 제6장 경제성진단 ... 131
- 제1절 사업화 계획 ... 131
- 제2절 사업화 추진계획 분석 ... 134
- 제3절 수익성 분석 ... 137
-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 140
- 제7장 사업화전략 ... 143
- 제1절 기술사업화 주체 역량 ... 143
- 제2절 내부 및 외부요인 분석(SWOT) ... 147
- 제3절 사업화 추진전략 수립 ... 148
- 제8장 결론 ... 155
- 제1절 기업 현황 ... 155
- 제2절 R&D 기획지원 결과 ... 160
- 참고문헌 ... 163
- 첨부 1 2013년 R&D기획지원사업 사업계획서 ... 165
- 첨부 2 기술개발지원사업 계획서 ... 194
- 끝페이지 ...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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