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전략연구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박재석
참여연구자 이영종 , 권기환 , 이석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18364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제 6 장 결 론
우체국을 둘러싼 외부금융환경은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비해, 우체국금융은 환경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국영금융기관으로서 대국민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공익적 사명과 ꡔ우체국예금․보험에 관한 법률ꡕ의 자금 운용 제약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신탁업이나 대출, 외환 등의 업무를 취급하지 못하는데 따른 상품의 단조로움, 순환보직, 인센티브 미도입, 연공서열 중시 등 우체국 조직체제가 갖는 경직성 또한 경쟁력 강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대외여건 또한 악화되어, 금리의 지속적인 하향안정화 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8
  • 요 약 문 ... 10
  • 제 1 장 서 론 ... 83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83
  •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85
  • 제 2 장 국내 금융시장 환경 분석 ... 88
  • 제 1 절 국내 금융시장의 주요 변화 ... 88
  • 1. 금융산업 내 은행 비중 증가 ... 88
  • 2. 금융기관의 대형화 ... 90
  • 3. 금융서비스 채널의 변화 ... 91
  • 4. 업무 제휴 및 겸업화 ... 96
  • 5. 상품/서비스의 복합화 ... 100
  • 제 2 절 금융시장 환경변화의 시사점 ... 104
  • 제 3 장 차별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은행서비스 특징 ... 107
  • 제 1 절 차별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 107
  • 1. 기업전략 측면에서의 차별화 ... 107
  • 2. 소비자선택 측면에서의 차별화 ... 108
  • 제 2 절 은행서비스의 특성 ... 110
  • 1. 무형성 ... 111
  • 2. 불가분성 ... 111
  • 3. 고도의 개성을 지닌 시장구조 ... 111
  • 4. 차별성 결여 ... 112
  • 5. 상품·서비스의 다양성 ... 112
  • 6. 지리적 분산 ... 112
  • 7. 위험부담성 ... 113
  • 제 4 장 은행 및 우체국 이용고객 금융서비스 이용 실태 및 차별화에 관한 인식 ... 114
  • 제 1 절 은행 이용고객 행태 및 차별화 설문조사 개요 ... 117
  • 제 2 절 은행 및 우체국 고객의 금융서비스 이용 행태 ... 120
  • 1. 은행의 전반적 이용 실태 ... 121
  • 2. 주거래 은행 선택 ... 133
  • 3. 주거래 은행 만족도 ... 141
  • 4. 브랜드 전환(Brand switching) ... 152
  • 5. 차별화에 관한 고객인식 ... 157
  • 제 3 절 우체국금융 이용 실태 및 인식 ... 161
  • 1. 우체국금융과의 거래시 좋은 점 ... 161
  • 2. 우체국금융과의 거래시 개선되어야 할 점 ... 162
  • 3. 우체국금융과 거래하지 않는 이유 ... 164
  • 4. 우체국금융과 거래하지 않고 있는 고객의 가입 의향 ... 165
  • 5. 우체국금융의 전반적인 차별화 현황 ... 166
  • 제 4 절 종합 및 시사점 ... 169
  • 제 5 장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방안 ... 172
  • 제 1 절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필요성 ... 172
  • 1. 은행 이용 고객의 주거래 은행의 교체 움직임 ... 172
  • 제 2 절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전략 ... 175
  • 1. 전반적인 차별화 전략 방향 ... 175
  • 2. 우체국금융 차별화 전략 구조화 ... 176
  • 제 6 장 결 론 ... 192
  • 참고문헌 ... 200
  • 부 록 ... 202
  • 끝페이지 ... 23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