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박재석
|
참여연구자 |
이영종
,
권기환
,
이석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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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4-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18364 |
DB 구축일자 |
2015-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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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제 6 장 결 론
우체국을 둘러싼 외부금융환경은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비해, 우체국금융은 환경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국영금융기관으로서 대국민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공익적 사명과 ꡔ우체국예금․보험에 관한 법률ꡕ의 자금 운용 제약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신탁업이나 대출, 외환 등의 업무를 취급하지 못하는데 따른 상품의 단조로움, 순환보직, 인센티브 미도입, 연공서열 중시 등 우체국 조직체제가 갖는 경직성 또한 경쟁력 강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대외여건 또한 악화되어, 금리의 지속적인 하향안정화 추
제 6 장 결 론
우체국을 둘러싼 외부금융환경은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비해, 우체국금융은 환경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국영금융기관으로서 대국민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공익적 사명과 ꡔ우체국예금․보험에 관한 법률ꡕ의 자금 운용 제약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신탁업이나 대출, 외환 등의 업무를 취급하지 못하는데 따른 상품의 단조로움, 순환보직, 인센티브 미도입, 연공서열 중시 등 우체국 조직체제가 갖는 경직성 또한 경쟁력 강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대외여건 또한 악화되어, 금리의 지속적인 하향안정화 추세가 우체국금융의 주요 수익원인 예대마진의 악화로 이어지고 있는 등 우체국금융은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야 할 시점에 왔다. 우체국금융의 차별화전략은 바로 이런 시장상황을 적극적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거래은행조사에서 대상 응답자의 99%가 일반 은행과 거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험회사(60%)와 우체국금융, 상호 저축 은행, 협동 조합, 새마을 금고 등의 비은행 거래도 46%정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체국금융 주거래자는 일반 은행 거래자들에 비해 우체국금융의 거래와 함께 은행 거래의 비율도 높게 나타나, 단순히 우체국금융 거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은행거래의 비율(95%)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 은행 주거래자 대비 보험회사나 증권회사의 이용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체국금융 주거래자는 우체국금융과 일반 은행의 이용 비율이 유사한 dual 이용자이며, 보험사나 증권사 이용보다는 전통적인 은행을 많이 이용하는 보수적인 집단으로 판단된다.
일반 은행의 주거래자는 주거래가 “은행”인만큼 은행의 이용 비율이 약 63%로 가장 많으나, 우체국 주거래자의 경우는 주거래인 “비은행” 비율과 “은행” 비율이 각각 41%, 45%로 나타나 은행의 거래 비율이 “주거래” 수준과 거의 동일함을 보여주고 있다.
우체국의 주거래자는 30대 여성, 배우자의 월급(월평균 소득 200~399만원: 50%, 199만원이하가 전체 대비 높음)을 주소득으로 가정 살림을 하는 주부이다. 총 자산규모와 금융 자산 규모가 전체 대비 낮고 월 평균 저축액은 전체 대비 높은 저축을 주로 하는 소비자이다. 즉, 우체국금융을 거래하는 사람은 월급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저축을 통해 금융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중/하위권 층이라 할 수 있다.
은행 브랜드의 최초 상기율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농협, 씨티은행, 우체국 순으로 우체국에 대한 최초상기 인지도는 우체국금융의 주거래자가 전체 응답자의 13%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은행 브랜드의 보조 인지율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 하나은행, 우체국금융, 씨티은행 순이며 우체국금융의 보조 인지율은 89%로 평균대비 낮은 수준이다.
응답자들이 현재 거래하는 은행은 국민은행이 79%로 가장 많으며, 농협,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체국금융 등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이 은행 기관 및 은행 관련 상품을 인지하는 경로는 은행 및 금융 기관에 배치된 팜플렛을 보거나, 인터넷 정보 사이트에서 검색 한 후 본인 스스로 가입, 거래 중인 금융 기관의 직원이나 지인을 통해서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우체국금융의 경우 전체 대비 인터넷 광고나 금융 관련 잡지 등의 광고를 통해서 알게되는 경우는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각각의 은행과 주거래를 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거리가 가까워서(36%)”가 가장 높게 나타나, 눈에 쉽게 띄고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은행이 주거래가 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주거래 은행에 가입한 예금 상품은 보통예금, 저축예금, 정기적금, 우대저축 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체국금융 주거래자가 현재 가입한 상품은 보통예금(72%)이 전체(66%)대비 높게 나타났으며, 향후에 이용하고 하는 예금 상품에도 정기적금(30%)이 전체(13%) 대비 높게 나타났다. 즉, 우체국금융 주거래자는 타 은행 대비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투자 관련 상품의 가입 비율은 낮게 나타나 전통적인 상품가입 비율이 높은 보수적인 고객으로 판단된다.
이전에 사용하던 주거래 은행을 교체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은 전체 61%로 많은 고객들이 이전에 이용하던 주거래 은행을 다른 은행으로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주거래 은행을 바꾸는 주 이유는 “거리가 너무 멀어서”, “입사를 하거나 회사를 바꿨기 때문”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현재 국민은행이나 농협의 주거래자는 이전 거래은행보다 거리가 가깝고 지점이 많기 때문에 전환하였으며, 씨티은행 주거래자는 이전 거래은행보다 씨티은행의 업무 신속성, 다양한 상품이 많기 때문에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체국금융도 현재 타 은행에서 거래하고 있는 잠재적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내부적 직원 교육이 시급하다고 보여 진다.
향후 희망하는 거래 은행으로는 국민은행이 2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씨티은행, 신한,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 우체국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거래 이유로는 전환 이유와 동일하게 “거리가 가까워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우체국금융이 향 후 희망하는 거래 금융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거리적, 이미지적으로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기초로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전략 방향을 도출하였다. 수도권지역에 있어서 우체국금융의 주거래자는 월급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저축을 통해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중/하위권 계층이라 할 수 있다. 우체국금융의 주거래자는 우체국과 함께 은행도 이용하고 있는 dual이용자이며, 보험, 증권, 투신의 거래가 낮게 나타나는 보수적 성향을 강하게 나타내는 사람들이다. 우체국금융 주거래자의 우체국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긍정적이며, 부문별로는 안전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나 대출부재, 상품의 다양성 부족, 낮은 이자율 등을 불만족 요인으로 들고 있다. 반면, 비거래자는 우체국이 이용하기에 멀고, 거래시스템이 편리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고객들은 은행을 평가할 때 고객에 맞는 고객관리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체국금융은 고객관리, 고객상담, 로고와 인테리어 등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아 우체국금융의 고객관리에 대한 마케팅 활동이 시급하며, 더불어 점포의 인테리어에 대한 개선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거래자들은 은행과 거래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 “거리가 가까워서(36%)”가 가장 높게 나타나 우체국금융도 농촌지역의 지점을 대도시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우체국금융 주거래자의 경우 우체국금융의 안전성을 큰 강점으로 인식하고 있는 점에 착안 “안전하고 튼튼한 은행” 이미지 칸셉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우체국금융의 거래자는 이용 채널중 창구의 비중(40%)이 타은행(19%)보다 높아 자동화기기의 보급확대 및 편리하고 효율적인 인터넷 환경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우체국금융 주거래자의 가입 예금은 보통예금, 저축예금 비중이 높으며, 향후에는 정기적금이 높게 나타나는 반명 투자관련 상품의 가입비율이 낮아 보수적인 고객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금융시장 환경분석 및 고객설문조사 분석을 통한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였으나 아래와 같은 한계점을 갖는다.
첫째, 본 연구는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전략안을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고 일정부분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업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안의 제시가 부족하다. 이는 예산관계상 설문조사의 범위를 서울 및 수도권으로 한정한 것에 기인한다. 대도시지역에 있어서의 우체국금융의 선도은행과의 차이 및 전략 방안을 도출한 것으로 중소도시 및 농어촌 지역에서의 적용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중소도시 및 농어촌에서의 타 금융기관과의 차이 분석 및 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 하겠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비교한 선도은행들은 농협을 제외하면 수익성 관점에서 경영을 하는 금융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공공성 차원의 지점 배치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우체국금융은 많은 제도적 제약을 가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된 차별화 방안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우체국금융의 제도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차별화 전략의 시행은 제도 변화의 결과에 따라 그 시행여부가 좌우될 수 밖에 없다. 그런 만큼, 제시된 대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두어제도 개정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 사안에 대해 우선적으로 검토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현체제 유지를 전제로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전략을 제시한 관계로 중장기적으로 체제 전환시 새로운 전략 검토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본 연구에서는 현 체제를 유지하면서 우체국금융이 선도 은행과의 차별화를 어떻게 할것인가에 초점에 맞춰져 있다. 따라서 민영화 등 체제 전환이 되었을 때는 전반적인 사업의 비전, 미션이 변화될 가능성이 높고, 사업의 범위와 적용되는 법체계도 근본적으로 변화될 것이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새로운 전략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을 맞은 우체국금융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새롭게 도약할 필요가 있다. 시장과 고객 지향적인 마인드로의 재무장이 요구되는 시점에 본 연구가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보탬이 되길 기대하며 우체국금융이 최상의 대국민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민금융기업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8
- 요 약 문 ... 10
- 제 1 장 서 론 ... 83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83
-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85
- 제 2 장 국내 금융시장 환경 분석 ... 88
- 제 1 절 국내 금융시장의 주요 변화 ... 88
- 1. 금융산업 내 은행 비중 증가 ... 88
- 2. 금융기관의 대형화 ... 90
- 3. 금융서비스 채널의 변화 ... 91
- 4. 업무 제휴 및 겸업화 ... 96
- 5. 상품/서비스의 복합화 ... 100
- 제 2 절 금융시장 환경변화의 시사점 ... 104
- 제 3 장 차별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은행서비스 특징 ... 107
- 제 1 절 차별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 107
- 1. 기업전략 측면에서의 차별화 ... 107
- 2. 소비자선택 측면에서의 차별화 ... 108
- 제 2 절 은행서비스의 특성 ... 110
- 1. 무형성 ... 111
- 2. 불가분성 ... 111
- 3. 고도의 개성을 지닌 시장구조 ... 111
- 4. 차별성 결여 ... 112
- 5. 상품·서비스의 다양성 ... 112
- 6. 지리적 분산 ... 112
- 7. 위험부담성 ... 113
- 제 4 장 은행 및 우체국 이용고객 금융서비스 이용 실태 및 차별화에 관한 인식 ... 114
- 제 1 절 은행 이용고객 행태 및 차별화 설문조사 개요 ... 117
- 제 2 절 은행 및 우체국 고객의 금융서비스 이용 행태 ... 120
- 1. 은행의 전반적 이용 실태 ... 121
- 2. 주거래 은행 선택 ... 133
- 3. 주거래 은행 만족도 ... 141
- 4. 브랜드 전환(Brand switching) ... 152
- 5. 차별화에 관한 고객인식 ... 157
- 제 3 절 우체국금융 이용 실태 및 인식 ... 161
- 1. 우체국금융과의 거래시 좋은 점 ... 161
- 2. 우체국금융과의 거래시 개선되어야 할 점 ... 162
- 3. 우체국금융과 거래하지 않는 이유 ... 164
- 4. 우체국금융과 거래하지 않고 있는 고객의 가입 의향 ... 165
- 5. 우체국금융의 전반적인 차별화 현황 ... 166
- 제 4 절 종합 및 시사점 ... 169
- 제 5 장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방안 ... 172
- 제 1 절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필요성 ... 172
- 1. 은행 이용 고객의 주거래 은행의 교체 움직임 ... 172
- 제 2 절 우체국금융의 차별화 전략 ... 175
- 1. 전반적인 차별화 전략 방향 ... 175
- 2. 우체국금융 차별화 전략 구조화 ... 176
- 제 6 장 결 론 ... 192
- 참고문헌 ... 200
- 부 록 ... 202
- 끝페이지 ...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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