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산업화에 따른 시장변화 및 발전전략 연구 -음악 및 영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권남훈
참여연구자 이경원 , 이인찬 , 유선실 , 오정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18367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제 1장 서 론
오늘날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이라는 용어는 영상, 음악, 출판, 게임 등과 관련산업들을 통칭하는 용어로 흔히 쓰이고 있다. 이처럼 콘텐츠 산업이라는 용어가 대중화된 것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관련 산업들이 겪고 있는 근본적인 변화가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콘텐츠 산업을 구성하는 중심산업들, 즉 영상, 음악, 출판, 게임 산업 등은 과거에는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물론, 이들은 ‘문화적 활동’과 관련된 산업이라는 중요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는 하였으나 산업의 역사나 구조, 작동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8
  • 요 약 문 ... 12
  • 제 1장 서 론 ... 26
  • 제 2 장 콘텐츠 산업의 역사 및 시장구조 ... 30
  • 제 1 절 음악산업 ... 30
  • 1. 음악산업의 특징 ... 30
  • 2. 음악산업의 역사, 시장 및 구조 ... 32
  • 제 2 절 영화산업 ... 50
  • 1. 영화산업의 특징 ... 50
  • 2. 영화시장의 역사, 시장 및 구조 ... 55
  • 제 3 장 디지털 기술발전과 콘텐츠 산업의 변화 ... 89
  • 제 1 절 IT의 발전과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성장 ... 89
  • 1.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미디어의 출현 ... 89
  • 2. 융합된 미디어(converged media) ... 91
  • 3.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성장요인 ... 92
  • 제 2 절 IT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산업의 변화 ... 100
  • 1. IT기술의 발전과 음악산업의 변화 ... 101
  • 2. IT기술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 121
  • 제 4 장 콘텐츠 산업의 경제학적 접근 ... 141
  • 제 1 절 콘텐츠 산업의 특성에 따른 공급자간 계약구조 ... 141
  • 1. 콘텐츠 산업구조의 경제학적 접근 ... 141
  • 2. 콘텐츠 수요부문의 특성 ... 143
  • 3. 콘텐츠 공급부문에서의 계약구조 ... 146
  • 제 2 절 디지털 콘텐츠의 지적재산권 보호전략 분석 ... 163
  • 1. 관련문헌 분석 ... 163
  • 2. 온라인 파일교환에 대응한 저작권 보호문제: 이론적 모형 ... 177
  • 제 3 절 콘텐츠 수요측면의 분석: 음악콘텐츠를 중심으로 ... 188
  • 1. 음반 및 인터넷 음원 수요행태 설문조사 ... 189
  • 2. 음반구매수요 및 변화에 관한 실증분석 ... 211
  • 제 5 장 콘텐츠 산업의 발전전략 ... 229
  • 제 1 절 미디어 소유 집중의 견제 ... 229
  • 제 2 절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과 시장형성 ... 231
  • 제 3 절 콘텐츠 산업발전의 토대 ... 233
  • 제 4 절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 ... 235
  • 제 5 절 콘텐츠산업 참여자의 역할 ... 236
  • 참고문헌 ... 238
  • 끝페이지 ... 2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