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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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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남훈 |
참여연구자 | 이경원 , 이인찬 , 유선실 , 오정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18367 |
DB 구축일자 | 2015-09-05 |
제 1장 서 론
오늘날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이라는 용어는 영상, 음악, 출판, 게임 등과 관련산업들을 통칭하는 용어로 흔히 쓰이고 있다. 이처럼 콘텐츠 산업이라는 용어가 대중화된 것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관련 산업들이 겪고 있는 근본적인 변화가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콘텐츠 산업을 구성하는 중심산업들, 즉 영상, 음악, 출판, 게임 산업 등은 과거에는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물론, 이들은 ‘문화적 활동’과 관련된 산업이라는 중요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는 하였으나 산업의 역사나 구조, 작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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