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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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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오세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0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600000191 |
과제고유번호 | 1615007547 |
DB 구축일자 | 2016-04-09 |
제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제2절 기획연구의 배경 및 기술의 정의
1. 기획연구의 배경
가. 사회적 배경
○ 안전성 측면
국내의 도시철도 열차운영시스템은(신호, 통신, 관제, 전력 등) 도입 이후 많게는 약 20~30년 이상 사용되고 있다. 열차운영시스템의 대표적인 설비의 예로 신호시스템을 들 수 있다. 현재 국내 운영되고 있는 신호시스템의 경우 [표 1.2.1]에서와 같이 다양한 외산 제품이 도입됨에 따라 시스템 노후화로 인한 안전성, 신뢰성, 가용성이 심각하게 저하되고 있으며 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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