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황여정
참여연구자 김정숙 , 변정현 , 이수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578
과제고유번호 1105009533
DB 구축일자 2016-05-07
키워드 후기 청소년,청년,아르바이트,과도기적 근로,근로보호,노동인권교육late adolescent,youth,part-time employment,intern,transitional labor,labor protection,labor rights education

초록

이 연구는 일하는 청소년은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의 근로현실은 점점 더 열악해지는 현실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의 근로환경에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관련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정책과제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2개년 연구로 설계되었다. 1차년도인 2014년에는 만 15세 이상 18세 미만 연소근로자를 대상으로 이들을 둘러싼 아르바이트 참여 실태와 정책욕구를 확인하였다. 2015년에 수행된

Abstract

The research is conducted with the understanding that the working conditions of youth need to be significantly improved, based on the fact that the percentage of Korean youth in part-time employment is increasing yet their working conditions are gradually deteriorating. This study aims to develop p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 초록 ... 7
  • 연구 요약 ... 9
  • 목차 ... 17
  • 표목차 ... 22
  • 그림목차 ... 27
  • 제Ⅰ장 서론 ... 3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3
  • 2. 용어의 정의 ... 37
  • 3. 연구내용 ... 38
  • 1)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 38
  • 2)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추이 및 현황 파악을 위한 2차 자료 분석 ... 38
  • 3)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관련 법령 및 정책 분석 ... 38
  • 4) 후기 청소년 근로보호 및 노동인권교육 관련 해외사례 수집ㆍ분석 ... 39
  • 5) 후기 청소년 대상 아르바이트 실태 설문조사 및 분석 ... 39
  • 6) 후기 청소년 대상 아르바이트 관련 질적 조사 및 분석 ... 40
  • 7) 정책과제 개발 및 제안 ... 40
  • 4. 연구방법 ... 41
  • 1) 문헌연구 ... 41
  • 2) 전문가 자문 ... 42
  • 3) 양적 연구 ... 42
  • 4) 질적 연구 ... 43
  • 5) 전문가 콜로키움 ... 43
  • 6) 관계부처와의 협의 ... 44
  • 5. 연구추진체계 ... 44
  • 제Ⅱ장 논의의 배경 ... 47
  • 1.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개념 및 맥락 ... 49
  • 1)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개념 및 성격 고찰 ... 49
  • 2)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사회경제적 맥락 ... 51
  • 2.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관련 선행연구 ... 53
  • 1)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 ... 54
  • 2)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관련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59
  • 3) 인턴 관련 선행연구 ... 62
  • 3.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추이 및 현황 ... 65
  • 1) 분석의 개요 ... 65
  • 2) 경제활동인구조사 청년층부가조사를 활용한 후기 청소년 시간제 근로 실태 ... 67
  • 3) GOMS 2012를 활용한 후기 청소년 임시ㆍ일용근로 실태 ... 71
  • 4) 청년패널(Youth Panel)을 활용한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 ... 75
  • 5) 소결 ... 84
  • 제Ⅲ장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근로보호 법령 및 정책 분석 ... 87
  • 1.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근로보호 법령 ... 89
  • 1) 근로기준법 ... 89
  • 2) 최저임금법 ... 100
  • 3) 기타 노동 관련법 ... 101
  • 4) 수습, 인턴 관련 현행 법제도 및 문제점 ... 102
  • 5)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조례 현황 ... 106
  • 6) 소결 ... 110
  • 2.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근로보호 정책 ... 111
  • 1) 비정규직 종합 대책 ... 111
  • 2)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근로보호 정책 사례 ... 114
  • 3) 소결 ... 133
  • 제Ⅳ장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조사 개요 ... 135
  • 1. 설문조사 ... 137
  • 1) 표본의 구성 및 조사 방법 ... 137
  • 2) 조사 내용 ... 139
  • 3) 자료 분석 방법 ... 143
  • 4)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조사 응답자의 배경 특성 ... 144
  • 2. 면담조사 ... 146
  • 1) 면담조사 목적 및 내용 ... 146
  • 2) 면담 진행 절차 ... 147
  • 3) 면담조사 참여자 ... 148
  • 4) 분석 방법 ... 150
  • 제Ⅴ장 후기 청소년 아르바이트 설문조사 결과 ... 151
  • 1. 아르바이트 기본 실태 ... 153
  • 1) 아르바이트 목적 ... 153
  • 2) 아르바이트 강도 ... 155
  • 3) 아르바이트 참여 업종 ... 159
  • 4) 아르바이트 구직 경로 및 구직 조건 ... 163
  • 5) 아르바이트 근무 환경 및 근무 조건 ... 167
  • 2. 업종별 아르바이트 실태 ... 185
  • 1) 매장관리ㆍ판매 ... 186
  • 2) 서빙ㆍ주방 업종 ... 189
  • 3) 사무보조 업종 ... 193
  • 4) 물류ㆍ운송ㆍ건설 ... 196
  • 5) 임상시험 ... 201
  • 3. 인턴 경험 ... 204
  • 1) 근로계약 및 근로자성 인정 여부 ... 205
  • 2) 교육ㆍ훈련ㆍ실습 및 업무 ... 206
  • 3) 임금 및 보상 ... 210
  • 4. 아르바이트 근로보호 실태 ... 214
  • 1) 노동인권교육 경험 ... 214
  • 2) 부당 대우 및 권리 침해 실태 ... 215
  • 3) 부당 대우 경험 시 대처 방법 ... 219
  • 4) 동료 및 고객으로부터의 권리 침해 ... 220
  • 5) 감정노동 ... 221
  • 6) 근로권익 인식 수준 ... 223
  • 5. 아르바이트에 대한 인식 ... 231
  • 1) 구직 단계 ... 231
  • 2) 근로 여건 ... 233
  • 3) 아르바이트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 234
  • 4) 아르바이트와 미래 준비 ... 237
  • 6. 아르바이트 효과 ... 240
  • 7. 아르바이트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욕구 ... 242
  • 8. 소결 ... 244
  • 제Ⅵ장 아르바이트 경험과 그 의미 ... 249
  • 1. 아르바이트 참여 동기와 방법 ... 251
  • 1) 참여 동기 ... 251
  • 2) 아르바이트 참여 시기 및 아르바이트 시간 ... 253
  • 3) 참여 업종 ... 255
  • 2. 아르바이트 과정에서의 경험 ... 258
  • 1) 아르바이트 업무 내용 ... 258
  • 2) 아르바이트 부당대우 경험과 그 대처 ... 259
  • 3) 고용주, 동료, 고객과의 관계를 통해 본 아르바이트생의 위치(position) ... 262
  • 3. 인턴 경험 ... 269
  • 1) 인턴 참여 동기 ... 269
  • 2) 인턴 경험의 구체적 내용 ... 271
  • 4. 아르바이트의 의미와 효과 ... 275
  • 1) 아르바이트를 통해 본 노동과 노동자로서의 인식 ... 275
  • 2) ‘사회경험’의 이중적 의미 ... 281
  • 3) ‘시간’의 가치와 활용에 대한 인식 ... 284
  • 5. 아르바이트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욕구 ... 286
  • 1) 최저임금 인상 ... 287
  • 2) 노동인권교육 ... 288
  • 3) 관리 감독 및 처벌 강화 ... 290
  • 4) 괜찮은 아르바이트 일자리 지원 ... 291
  • 5) 노동상담 및 신고 창구 다원화 ... 291
  • 6) 고용주 대상 노동법 교육 실시 ... 292
  • 6. 소결 ... 293
  • 제Ⅶ장 정책제언 ... 297
  • 1. 정책제언의 방향 ... 299
  • 2. 정책과제 ... 303
  • 참고문헌 ... 373
  • 부록 ... 391
  • Abstract ... 415
  • 끝페이지 ... 427

표/그림 (5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