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정은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600001597 |
과제고유번호 |
1105009542 |
DB 구축일자 |
2016-05-07
|
키워드 |
중학생,또래관계,학교생활적응,종단분석,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middle school student,peer relationship,adaptation to school life,longitudinal analysis,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이 연도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초기에 형성한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의 변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에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 KCYPS)의 중1 패널 제1차(2010년)~4차(2013년)년도 조사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중1 패널의 2010년 1차년도 조사시 원표본 2,351명, 2차년도(2011년) 조사 성공사례 2,280명, 3차년도(2012년)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이 연도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초기에 형성한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의 변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에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 KCYPS)의 중1 패널 제1차(2010년)~4차(2013년)년도 조사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중1 패널의 2010년 1차년도 조사시 원표본 2,351명, 2차년도(2011년) 조사 성공사례 2,280명, 3차년도(2012년) 조사 성공사례 2,259명, 4차년도(2013년) 조사 성공사례 2,108명이 분석대상이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1에서 고1까지 4년 동안 청소년의 학교생활 중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의 종단적 변화 수준에 개인차가 있었으며, 그 수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또래관계 형성 중 청소년의 의사소통 수준은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 모두의 초기치 수준과 관계가 있었다. 셋째, 또래관계 형성 중 의사소통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활동적응의 초기 수준이 높았고, 또래관계 중 의사소통 수준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 학습활동의 적응의 감소하더라도 그 수준이 더디게 진행되었다. 넷째, 또래관계 형성 중 의사소통과 신뢰 수준이 높은 청소년은 교우관계적응 수준이 높았으며, 소외감 수준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 교우관계적응 수준이 낮았으며, 개인 간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의사소통 수준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 교우관계적응 정도가 감소하더라도 그 수준이 더디게 진행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개인, 가족, 대인관계, 진로교육 체계에 관한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how youths’ adaptation to school life changes over time and how their early-established peer relationships are associated with the changes in adaptation to school life.
For the analysis in this study, the data of the middle school grade 1 panel in the Korean Child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how youths’ adaptation to school life changes over time and how their early-established peer relationships are associated with the changes in adaptation to school life.
For the analysis in this study, the data of the middle school grade 1 panel in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from Year 1 (2010) through to Year 4 (2013) were used. The subjects included 2,351 youths that are the original sample group of the middle school grade 1 panel in the Year 1 survey in 2010, 2,280 respondents in the Year 2 survey (2011), 2,259 respondents in the Year 3 survey (2012), and 2,108 respondents in the Year 4 survey (2013).
Results showed that firstly, there were individual variations in the levels of changes in learning activities, discipline, relationship with friends, and relationship with teachers over the four years of youths’ school life from middle school grade 1 to high school grade 1 and the levels were upward. Secondly, in the level of youths’ communication in the establishment of their peer relationship, there were individual variations in the initial levels of learning activities, discipline, relationship with friends, and relationship with teachers. Thirdly, youths that had high communication levels in the establishment of peer relationship showed higher initial levels of learning activity adaptation, and in youths that had high communication levels, declines in learning activity adaptation were tardy. Fourthly, youths that showed high levels of communication and trust in the establishment of peer relationship had high levels of friendly relationship adaptation, youths that showed high levels of isolation had low levels of friendly relationship adaptation, and there were individual variations. Also, in youths that had high communication levels, declines in friendly relationship adaptation were tardy.
Based on these analysis results, this study presented policy recommendations on individual, family, interpersonal and career education systems to help youths adapt themselves to school lif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4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제1장 서론 ... 21
- 1. 서론 ... 23
- 제2장 이론적 배경 ... 27
- 1. 학교생활적응 ... 29
- 1) 학교생활적응 ... 29
- 2) 학교생활적응의 측정 ... 30
- 3) 학교생활적응 관련 요인들 ... 30
- 2. 학교생활적응과 또래관계 ... 31
- 3. 연구문제의 설정 ... 32
- 제3장 연구방법 ... 33
- 1. 분석자료 및 대상 ... 35
- 2. 주요 변인 및 측정 도구 ... 36
- 3. 자료 분석 방법 ... 39
- 제4장 연구결과 ... 41
- 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43
- 2. 주요변인의 변화 추이 ... 45
- 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 45
- 2) 또래관계 형성 ... 48
- 3) 학교생활 중 학습활동의 변화 추이 ... 56
- 4) 학교생활 중 학교규칙의 변화 추이 ... 65
- 5) 학교생활 중 교우관계 변화 추이 ... 73
- 6) 학교생활 중 교사관계 변화 추이 ... 82
- 3.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 ... 91
- 1) 학교생활적응-학습활동의 변화궤적 ... 92
- 2) 학교생활적응-학교규칙의 변화궤적 ... 94
- 3) 학교생활적응-교우관계의 변화궤적 ... 96
- 4) 학교생활적응-교사관계의 변화궤적 ... 98
- 4.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0
- 1) 또래관계가 학습활동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1
- 2) 또래관계가 학교규칙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2
- 3) 또래관계가 교우관계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3
- 4) 또래관계가 교사관계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4
- 제5장 분석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 107
- 1. 분석결과 요약 ... 109
- 1) 연구대상의 특성 ... 109
- 2) 또래관계 형성의 특성 ... 109
- 3) 학교생활적응의 특성 ... 110
- 4)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 ... 111
- 5)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11
- 2. 정책제언 ... 112
- 1)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 112
- 2) 가족가치관 확립 및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방안 ... 114
- 3) 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115
- 4) 다양한 진로 교육 및 지도를 위한 제도적 지원 ... 115
- 참고문헌 ... 117
- Abstract ... 121
- 끝페이지 ... 13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