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Ⅵ: 데이터분석보고서2 - 청소년의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Ⅵ: Data Analysis Report 2 - Longitudinal study of youths’ adaptation to school life with their peer relationship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정은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597
과제고유번호 1105009542
DB 구축일자 2016-05-07
키워드 중학생,또래관계,학교생활적응,종단분석,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middle school student,peer relationship,adaptation to school life,longitudinal analysis,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이 연도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초기에 형성한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의 변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에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 KCYPS)의 중1 패널 제1차(2010년)~4차(2013년)년도 조사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중1 패널의 2010년 1차년도 조사시 원표본 2,351명, 2차년도(2011년) 조사 성공사례 2,280명, 3차년도(2012년)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how youths’ adaptation to school life changes over time and how their early-established peer relationships are associated with the changes in adaptation to school life.
For the analysis in this study, the data of the middle school grade 1 panel in the Korean Child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4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제1장 서론 ... 21
  • 1. 서론 ... 23
  • 제2장 이론적 배경 ... 27
  • 1. 학교생활적응 ... 29
  • 1) 학교생활적응 ... 29
  • 2) 학교생활적응의 측정 ... 30
  • 3) 학교생활적응 관련 요인들 ... 30
  • 2. 학교생활적응과 또래관계 ... 31
  • 3. 연구문제의 설정 ... 32
  • 제3장 연구방법 ... 33
  • 1. 분석자료 및 대상 ... 35
  • 2. 주요 변인 및 측정 도구 ... 36
  • 3. 자료 분석 방법 ... 39
  • 제4장 연구결과 ... 41
  • 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43
  • 2. 주요변인의 변화 추이 ... 45
  • 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 45
  • 2) 또래관계 형성 ... 48
  • 3) 학교생활 중 학습활동의 변화 추이 ... 56
  • 4) 학교생활 중 학교규칙의 변화 추이 ... 65
  • 5) 학교생활 중 교우관계 변화 추이 ... 73
  • 6) 학교생활 중 교사관계 변화 추이 ... 82
  • 3.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 ... 91
  • 1) 학교생활적응-학습활동의 변화궤적 ... 92
  • 2) 학교생활적응-학교규칙의 변화궤적 ... 94
  • 3) 학교생활적응-교우관계의 변화궤적 ... 96
  • 4) 학교생활적응-교사관계의 변화궤적 ... 98
  • 4.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0
  • 1) 또래관계가 학습활동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1
  • 2) 또래관계가 학교규칙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2
  • 3) 또래관계가 교우관계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3
  • 4) 또래관계가 교사관계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04
  • 제5장 분석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 107
  • 1. 분석결과 요약 ... 109
  • 1) 연구대상의 특성 ... 109
  • 2) 또래관계 형성의 특성 ... 109
  • 3) 학교생활적응의 특성 ... 110
  • 4)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 ... 111
  • 5)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11
  • 2. 정책제언 ... 112
  • 1)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 112
  • 2) 가족가치관 확립 및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방안 ... 114
  • 3) 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115
  • 4) 다양한 진로 교육 및 지도를 위한 제도적 지원 ... 115
  • 참고문헌 ... 117
  • Abstract ... 121
  • 끝페이지 ... 13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