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개념 물류 운송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정국
참여연구자 문형석 , 그외 다수 , 나희승 , 최두호 , 윤성철 , 임재용 , 김진환 , 김연수 , 서승일 , 이창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600002100
과제고유번호 1711032789
DB 구축일자 2016-05-28
키워드 레일운하,육상운송,다축화차,선박지지,인프라 설계Rail-canal,Land Transport-ation,Multi-axle Bogie,Ship Support,Infrastructure Design

초록

□ 신개념 물류 운송시스템 핵심 기초기술 개발
○ 운하 대체 대형 선박 육상 운송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
∙ 고중량 지지용 서스펜션 기술 개발
∙ 해수환경 하 방식 핵심 기술 개발
∙ 다축화차 수중 견인용 로프웨이 시스템 핵심기술개발
○ 해중철도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 해중철도 융복합 안정화 연구
∙ 해중철도 위험도 분석 및 안전시스템 개념 설계(안)
∙ 해중철도 동특성해석을 통한 접합부 설계(안)
○ 열차-항만연계 해상 물류 이송시스템 상세 설계 제작 및 응용기술 개발
∙ 스마트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목차 ... 6
  • 주제 1. 운하 대체 운송시스템 기술 개발 ... 8
  • 요약문 ... 10
  • 목차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3
  • 제1절 연구 배경 ... 23
  • 제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 25
  • 제2장 고중량 지지용 서스펜션 기술 개발 ... 26
  • 제1절 서 론 ... 26
  • 제2절 대형선박업계 선박지지 부품현황 조사 분석 ... 29
  • 제3절 대형선박지지 서스펜션 소재의 기계적 특성 평가 ... 46
  • 제4절 스테인리스강 기반 대형선박 하중지지 시스템 개발 ... 89
  • 제3장 해수환경 하 방식 핵심 기술 개발 ... 137
  • 제1절 서론 ... 137
  • 제2절 응력부식균열 및 부식피로 특성 조사 분석 ... 138
  • 제3절 방식시스템 설계 및 적용성 평가 ... 148
  • 제4절 미니어쳐 실험을 통한 방식설계의 검증 ... 188
  • 제5절 부식시편의 비파괴 평가 및 분석 ... 196
  • 제4장 다축화차 수중 견인용 로프웨이 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 204
  • 제1절 서론 ... 204
  • 제2절 로프웨이 시스템 개요 ... 204
  • 제3절 로프웨이 견인 시스템 설계 ... 215
  • 제5장 고중량물 이송시스템 견인 기술 개발 ... 220
  • 제1절 서론 ... 220
  • 제2절 랙&피니언 견인 시스템 개념 설계 및 성능시뮬레이션 ... 226
  • 제6장 다축화차 상세설계 ... 233
  • 제1절 서론 ... 233
  • 제2절 다축화차 상세 설계도면 ... 234
  • 제7장 결 론 ... 247
  • 제8장 참고문헌 ... 248
  • 주제 2. 해중철도시스템 핵심기술개발 ... 250
  • 요약문 ... 252
  • 목차 ... 255
  • 표목차 ... 256
  • 그림목차 ... 25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63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263
  • 제2절 년차별 연구 추진 계획 및 추진 체계 ... 266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69
  • 제1절 해외 해중철도기술 ... 269
  • 제2절 Qiandao Lake, China 기본설계 ... 281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15
  • 제1절 해중철도 융복합 안정화 연구 ... 315
  • 제2절 해중철도 위험도분석 및 안전시스템 개념설계(안) ... 398
  • 제3절 해중철도 동특성 해석에 대한 차량 동역학 해석 ... 476
  • 제4절 유체 압축성을 고려한 해중철도 지진 응답 해석기법 개발 및 구조물 설계 기준(안) 제시 ... 499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35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41
  • 제6장 참고문헌 ... 542
  • 별첨 ... 544
  • 주제 3. 열차-항만 연계 물류 이송 시스템 기술 개발 ... 583
  • 요약문 ... 585
  • 목차 ... 587
  • 표목차 ... 588
  • 그림목차 ... 58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94
  • 제1절 연구 배경 ... 594
  • 제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 595
  • 제2장 스마트 리프트 시스템 시제품 제작 및 성능 평가 ... 596
  • 제1절 서론 ... 596
  • 제2절 리프트 시스템 주행 시스템 개발 ... 597
  • 제3절 리프트 시스템 센싱 및 제어 기술 개발 ... 621
  • 제3장 현장 설치 성능 평가 및 적용 기술 개발 ... 664
  • 제1절 서론 ... 664
  • 제2절 리프트 시스템 성능 시뮬레이션 ... 665
  • 제4장 스마트 리프트 시스템 실용화 기술 개발 ... 673
  • 제1절 서론 ... 673
  • 제2절 실용화 기술 개발 ... 675
  • 제5장 결 론 ... 694
  • 제6장 참고문헌 ... 696
  • 끝페이지 ... 697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