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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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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장무 |
참여연구자 | 창상훈 , 최돈범 , 김길동 , 한문섭 , 이강원 , 박현준 , 김영국 , 김주락 , 황현철 , 이강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0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600002108 |
과제고유번호 | 1711033297 |
DB 구축일자 | 2016-05-28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연구 배경
철도교통 경제성과 수송효율성의 장점에도 교통수요자에게 외면받는 이유는 목적지까지의 직결성 부족에 따른 환승, 환승에 따른 역사내 교통혼잡도와 여정시간 증가가 그 원인이 된다. 철도 운영기관은 시간에 따른 배차간격조정과 같은 소극적인 방법으로 교통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소극적인 대응은 자가교통과 같이 목적지까지 무정차, 무환승으로 이동하기를 원하는 도시철도 수요자의 기대를 만족시킬 수 없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연구 배경
철도교통 경제성과 수송효율성의 장점에도 교통수요자에게 외면받는 이유는 목적지까지의 직결성 부족에 따른 환승, 환승에 따른 역사내 교통혼잡도와 여정시간 증가가 그 원인이 된다. 철도 운영기관은 시간에 따른 배차간격조정과 같은 소극적인 방법으로 교통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소극적인 대응은 자가교통과 같이 목적지까지 무정차, 무환승으로 이동하기를 원하는 도시철도 수요자의 기대를 만족시킬 수 없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노선의 연장 및 경전철을 이용한 새로운 직결노선의 건설이 계획, 진행되고 많은 인프라 구축비용에 따른 현실적 어려움, 노선간 신호‧차량간 호환성 부재에 따른 운영비효율과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도시철도 승객과 운영자, 정부 모두는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도시철도 운영기술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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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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