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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운영효율 개선을 위한 신개념 요소기술(연료전지차량,열차분리결합,비접촉제동)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장무
참여연구자 창상훈 , 최돈범 , 김길동 , 한문섭 , 이강원 , 박현준 , 김영국 , 김주락 , 황현철 , 이강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600002108
과제고유번호 1711033297
DB 구축일자 2016-05-28

초록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연구 배경
철도교통 경제성과 수송효율성의 장점에도 교통수요자에게 외면받는 이유는 목적지까지의 직결성 부족에 따른 환승, 환승에 따른 역사내 교통혼잡도와 여정시간 증가가 그 원인이 된다. 철도 운영기관은 시간에 따른 배차간격조정과 같은 소극적인 방법으로 교통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소극적인 대응은 자가교통과 같이 목적지까지 무정차, 무환승으로 이동하기를 원하는 도시철도 수요자의 기대를 만족시킬 수 없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7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7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17
  • 1. 연구 배경 ... 17
  • 2. 연구의 필요성 ... 21
  • 제 2 절 년차별 연구 추진 계획 및 추진 체계 ... 25
  • 1. 년차별 연구 추진 계획 ... 25
  • 2. 연구개발 추진체계 ... 29
  • 제2장 국내외 기술수준 분석 및 기술개발 목표설정 ... 30
  • 제 1 절 국내외 기술수준 분석 및 기술개발 목표설정 ... 30
  • 1. 열차분리결합 국내외 기술수준 분석 ... 30
  • 2. 연료전지차량 국내외 기술수준 분석 ... 52
  • 3. 비접촉제동 국내외 기술수준 ... 86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90
  • 제 1 절 열차분리결합 자동제어 핵심기술 개발 ... 90
  • 1. 열차 분리·결합 운영시나리오 개발 ... 90
  • 2. 열차 분리·결합을 위한 자동제어기술개발 ... 95
  • 3. 열차분리결합을 위한 차량간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 179
  • 4. 열차분리·결합 자동제어 및 차량간 인터페이스 기술검증 ... 238
  • 제 2 절 연료전지차량 ... 239
  • 1. 수소연료전지발전시스템 구축 및 특성분석 ... 239
  • 2.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적용한 축소형 철도차량 특성 분석 ... 255
  • 3. 수소연료전지 철도전용 발전시스템 전용모델 사양작성 ... 293
  • 제 3 절 비접촉제동 ... 303
  • 1. 제동시스템 ... 303
  • 2. 비접촉제동장치 목표사양 도출 ... 320
  • 3. 영구자석형 비접촉제동기 특징 및 문제점 ... 329
  • 4. 최적성능을 위한 시스템 구조설계 ... 335
  • 5. Drum형 와전류 비접촉제동장치 구성 ... 337
  • 6. 축소형 비접촉제동장치 설계 및 제작 ... 337
  • 7. 비접촉제동장치 시험 ... 360
  • 제4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71
  • 제 1 절 성과활용 및 확산계획 ... 371
  • 1. 성과 활용계획 ... 371
  • 2. 성과 확산계획 ... 372
  • 제 2 절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 373
  • 1. 기대효과 ... 373
  • 2. 파급효과 ... 374
  • 제5장 참고문헌 ... 376
  • 끝페이지 ... 380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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