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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간 체공 무인 항공기용 초경량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ultra-light PEMFC system for a long endurance UAV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대길
참여연구자 이동영 , 최재헌 , 김진환 , 임준우 , 김민국 , 이진이 , 남수현
보고서유형3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600002239
과제고유번호 1711032554
DB 구축일자 2016-06-04
키워드 탄소/실리콘 복합재료 분리판,공기 호흡형 연료전지,고온 연료전지,개방형 공기극 분리판Carbon/silicone composite bipolar plate,Soft layer method,Air breathing PEMFC,High temperature PEMFC,Open cathode bipolar plate

초록

본 연구팀은 보조설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2가지 형태의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첫 번째는 추가적인 가습 및 온도 조절 보조설비를 최소화한 공기호흡형 저온 연료전지 개발하였다. 공기 호흡형 연료전지의 경우, 연료전지 구동시에 발생하는 수분과 열을 그대로 스택 내부의 화학 반응을 유지하기 위한 환경유지에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이와 동시에 고온 연료전지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고온 연료전지의 경우 180℃ 부근에서 작동하여 복잡한 보조설비를 필요치 않으므로 시스템 단순화에 유리하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초경

Abstract

Ⅳ. Research Outcomes
(1) Development of an air breathing PEMFC system without balance of plants
(2) Air breathing light weight PEMFC system of 400 W using composite bipolar plate
(3) Gasket integrated carbon/silicone composite bipolar plate
(4) Surface treatment method using soft laye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차 ... 9
  • 제 1 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 10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0
  • 제 2 절 연구개발의 범위 ... 12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4
  • 제 1 절 국내외 연료전지 관련 기술개발 현황 ... 14
  • 제 2 절 국내외 항공기 동력원용 연료전지 기술개발 현황 ... 17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8
  • 제 1 절 400 W급 공기 호흡형 LT-PEMFC 시스템 개발 ... 18
  • 제 2 절 고온 연료전지용 고성능 탄소 복합재료 분리판 개발 ... 39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9
  • 1. 계획대비 달성도 ... 59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60
  • 제 6 장 연구 시설ㆍ장비 현황 ... 61
  • 1. 사용 연구시설 및 장비 현황 ... 61
  • 제7장 참고문헌 ... 62
  • 끝페이지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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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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