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표 ○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요소 기술의 심화된 연구를 진행하고 산업체와의 협력에 의한 공동연구개발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서 당해연도인 4차년도에 다음과 같은 정량적 목표를 달성한다...
연구목표 ○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요소 기술의 심화된 연구를 진행하고 산업체와의 협력에 의한 공동연구개발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서 당해연도인 4차년도에 다음과 같은 정량적 목표를 달성한다. - ITㆍ자동차 융합 고급인력 지원 및 배출 ■ 수혜인원 : 석사과정 70명, 박사과정 51명 ■ 배출인원 : 석사 34명, 박사 14명 - ITㆍ자동차 융합기술 연구 성과 ■ SCI(E)급 논문 30편, 특허 출원/등록 15건/8건 ■ S/W 등록 13건, 기술 이전 4건 80,000천원 - ITㆍ자동차 융합 고급인력 취업률: ■ 전체취업률 99%, 융합산업분야 석사 60%, 박사 45% ■ 순수취업률 95%, 중견중소기업 석사 30%, 박사 20% - ITㆍ자동차 융합기술 교육 운영: ■ 융합교과목 교육시간 비율 80% ■ 산업체 전문가에 의한 융합 강의 3개 실시 - ITㆍ자동차 융합기술 산학협동 운영: ■ 산학협력중점교수 3명을 중심으로 산학연계 활동 실시 ■ 공동 기술 개발 회의 및 기술 발표회 총 13회 실시 ■ 산업체 재교육 250명, 참여기업 20개로 확대
연구내용 ○ 제1프로젝트: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주행 위험 판단 기술 - 주행 위험 판단 알고리듬 최적화 및 안정성 확보 - 상황 인지 알고리즘, 통합 안전 시스템과 데이터 퓨전 알고리즘의 최적화 - V2X 통신 최적화를 위한 다중 안테나 기술 및 최적화 - 통합 주행 위험 판단 알고리즘 개발 및 라이브러리화 - 실차 시험을 통한 통합 주행 위험 판단 알고리즘 검증 ○ 제2프로젝트: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주행 제어 알고리듬 - 통합제어 알고리즘 실차시험 계획과 사전 분석 - Connected Safety 통합제어 알고리즘의 강인 제어 최적화 - 개발 알고리즘의 재사용성, 모듈화를 고려한 라이브러리화 - 실시간 시뮬레이션 가능한 Connected Safety 통합제어 알고리즘 - 차 시험을 통한 Connected Safety 통합제어 알고리즘 검증 ○ 제3프로젝트: 제어시스템 Health Monitoring 및 Fail Safe 기술 - 안전 요구사항과 오진단 방지 만족하는 실시간 Model Based Calibration 기술 개발 - 통합 안전 제어 시스템의 고장 강인 제어 알고리즘 최적화 - 개발 알고리즘의 재사용성, 모듈화를 고려한 라이브러리화 - 실시간 시뮬레이션 가능한 통합 안전 제어 알고리즘 - 통합 안전 제어 알고리즘 작동 점검 및 실차 시험을 통한 통합 안전 제어 시스템 검증 ○ 제4프로젝트: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기 및 차량 기술 검증: -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 기술 실차 적용 -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 기술 검증 시나리오 구성 - 제어 시스템 평가 및 발전 방향 수립 - 통신기반 자율주행 차량 제작 - 통신기반 자율주행 차량 시험주행
기대효과(응용분야 및 활용범위 포함) ○ ITㆍ자동차 융합기술 고급인력 공급부족 해소 - 2015년까지 연간 300명씩 공급부족이 예상되는 ITㆍ자동차 석박사인력을 연간 50명씩 배출 ○ ITㆍ자동차 융합기술분야 재교육 비용 절감 효과 - 단일 전공자를 IT융합 전문가로 육성하는데 소요되는 상당한 재교육 비용 절감 ○ ITㆍ자동차 융합기술 고급인력 공급에 의한 자동차부품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 - 차량전장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ITㆍ자동차 융합 연구개발 능력 제고
Abstract ▼
Purpose ○ Intensive research of core technologies for smart car connected safety control is carried out and cooperative researc...
Purpose ○ Intensive research of core technologies for smart car connected safety control is carried out and cooperative research is conducted by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The following quantitative goals are expected this year. - High-Quality Human Resources for IT·Vehicle Convergence Technology ■ Beneficiary : 70 Master's Candidate, 51 Doctor's Candidate ■ Produced : 34 Masters, 14 Doctors - IT·Vehicle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Output ■ 30 SCI(E) Papers, 15/8 Patent Application/Registration ■ 13 S/W Registration, 4 Technology Transfer(Licensing Fee : 80 million Won) - Employment Rate of High-Quality Human Resources for IT·Vehicle Convergence Technology ■ Total employment rate : 99%, ■ Convergence Industry field: Masters 60%, Doctors 45% ■ Pure employment rate: 95% ■ Employment rate to small and medium industry: Masters 30%, Doctors 20% - IT·Vehicle Convergence Technology Education Courses ■ Convergence Technology Subject rate: 80% ■ Lectures by Industry Experts: minimum 3 -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Activities for IT·Vehicle Convergence Technology ■ 3 dedicated professors are hired for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 13 technology forums and conferences are held for technology exchange ■ Retraining of at least 250 Industry employees ■ The number of participating companies will be expanded to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