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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식문화 특성을 반영한 쌀 소비 활성화 전략 연구
Promotion Strategy for Rice consumption based on Korean dietary cul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Ewha Womans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등록번호 TRKO201600003364
과제고유번호 1395040060
사업명 농축산물부가가치향상
DB 구축일자 2016-06-2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3364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1. [제 1세부과제] 쌀 소비 활성화 전략 및 쌀·쌀가공제품의 개발 방향 수립
가.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 식생활문화에서 쌀 및 쌀가공식품(음식)의 위상변화 분석
(1) 과거 식생활문화에서의 쌀 및 쌀 음식의 위상
근대 이전 시기부터 쌀의 생산량은 충분하지 않고, 지배층의 주식으로서 이용될 정도로 귀한 곡물이었기 때문에 우리민족에게 쌀은 특별한 위상을 지녀왔다. 근대에 이르러 일제의 수탈, 현대에는 6.25전쟁으로 쌀밥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없었다. 70년대 이르러서 통일벼의 등장으로 쌀밥

Abstract

「Promotion Strategy for Rice consumption based on Korean dietary culture」is research for boosting consumption of rice in the situation that economic loss is increasing due to the continuous decrease of domestic rice consumption while that of processed rice production is increasing. This study 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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