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마크미디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0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05300 |
과제고유번호 |
1425088618 |
사업명 |
창업성장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6-08-20
|
키워드 |
주문.예약.메뉴판.디지털사이니지.모바일.order.DID.menu.POS.digital signage.
|
초록
▼
□ 개발목표
계획
스마트폰 하나면 외식업소 및 메뉴 정보를 확인하고 주문, 결제, 예약할 수 있는 스마트 메뉴판 서비스 개발
실적
기존 개발목표 100% 달성 후, 아래 2개 시스템의 응용개발 성공
1) 홈페이지 제작비용과 전문인력이 없는 소상공인이 보다 손쉽게 내 점포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 응용개발
2) KT와 제휴하여 국내 최초의 농아인 전용 스마트메뉴보드 응용개발 성공
□ 정량적 목표항목 및 달성도
1. APP 시각 디자인 및 유저 인터랙션
- 계획 : 디자인
□ 개발목표
계획
스마트폰 하나면 외식업소 및 메뉴 정보를 확인하고 주문, 결제, 예약할 수 있는 스마트 메뉴판 서비스 개발
실적
기존 개발목표 100% 달성 후, 아래 2개 시스템의 응용개발 성공
1) 홈페이지 제작비용과 전문인력이 없는 소상공인이 보다 손쉽게 내 점포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 응용개발
2) KT와 제휴하여 국내 최초의 농아인 전용 스마트메뉴보드 응용개발 성공
□ 정량적 목표항목 및 달성도
1. APP 시각 디자인 및 유저 인터랙션
- 계획 : 디자인, 방향탐색, 알림 등의 안드로이드 표준 UI
- 실적 : 안드로이드 핵심 앱 품질 가이드라인(Core App Quality Guidelines) 통과 및 어플리케이션 등록 완료
2. APP 기능 동작
- 계획 : 권한, 설치장소, 오디오 등의 권한 수준에 맞는 기능 동작
- 실적 : 안드로이드 핵심 앱 품질 가이드라인(Core App Quality Guidelines) 통과 및 어플리케이션 등록 완료
3. APP 성능 및 안정성
- 계획 : 성능, 미디어, 시각 품질 등의 안드로이드 표준 UX
- 실적 : 안드로이드 핵심 앱 품질 가이드라인(Core App Quality Guidelines) 통과 및 어플리케이션 등록 완료
4. 주문 응답시간
- 계획 : 주문관리프로그램 및 PUSH를 통한 APP 호출 시간 5초
- 실적 : 주문관리프로그램 PUSH 후 3초 ~ 5초 내 호출 및 주문 접수 완료
5. NFC 태그 호환성
- 계획 : NFC 태그에 대한 디바이스 및 모바일웹 호환성
- 실적 :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NFC 태그에 대한 디바이스 및 모바일웹 호환성 테스트 통과
□ 기대효과
○ 점포 고객 측면
- 기존 종이메뉴판이 제공하지 못했던 점포 및 메뉴의 상세한 정보를 다양한 사진을 통해 확인 가능.
- 줄 서서 기다리거나 카운터에 여러번 방문할 필요가 없이, 바로 앉은 자리에서 주문과 결제가 가능.
- 스마트폰을 테이블에 붙어 있는 NFC 태그에 터치만 하면, 바로 모바일웹이 출력되는 방식으로, 고객이 번거롭게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거나 회원가입을 할 필요가 없음.
- 고객이 메뉴 확인부터 결제까지 필요한 과정이 4단계에 불과하여 사용자 편의성이 우수함.
- 주문 완료 후에는 주문한 메뉴가 나오는 시간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주문한 메뉴가 완성되면, 스마트폰의 푸시알람 및 SMS를 통해 전달받을 수 있음.
- 바쁜 점심시간에 회사나 학원가들의 주변 외식업소를 이용하기 전에 미리 주문을 할 수 있어 편리함.
○ 점포 측면
- 스마트메뉴판 종합 관리 툴을 이용하여 무료로 점포 전용 스마트메뉴판 앱을 제작 할 수 있음.
- 메뉴 주문에 필요한 시간과 인력을 줄일 수 있어, 점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효과적이게 절감
- 외국어 지원 기능을 통해, 외국인 응대를 위한 종업원을 추가로 고용할 필요성 감소
- 앱을 통한 점포홍보 및 신규고객 발굴, 그리고 고객 재방문을 위한 사후관리를 할 수 있음.
- 사업 초기에는 고객이 결제한 금액 중 일부인 결제대행 수수료와 광고료를 수익원으로 하고, 추후에는 수수료를 현물로 지급하는 서비스 정책을 병행하여 업주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계획임.
- 점포가 장사가 잘 되질 않는 비활성화 시간을 위주로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음.
- 점포에 필요한 메뉴판 앱, POS, 스마트메뉴보드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및 디바이스와 연동되어, 하나의 프로그램(스마트메뉴판 종합 관리 툴)으로 통합 관리를 할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관리가 수월함.
- 홈페이지를 제작할 비용과 전문인력이 없는 소상공인이 보다 손쉽게 내 점포 홈페이지를 무료로 제작
□ 적용분야
○ 초기 사업기획 시에는 스마트 메뉴판 서비스를 컨셉으로, 한식집, 레스토랑, 호프집, 일식집, 횟집, 중식집, 분식집, 베이커리, 뷔페, BAR 등 메뉴판을 사용하고 있는 국내 60만 외식업소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했었음.
○ 하지만 개발 완료 후, 판로확보를 위해 소상공인이 홈페이지를 손쉽게 무료로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고, 실제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외식업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숙박업소, 부동산, 인테리어업체, 유통회사, 미용실, 교회, 협회, 학원, 유치원, 병원, 스타트업, 의류업체, 프리랜서 등 외식업소 외에도 기타 중소소상공인들이 해당 서비스를 더욱 많이 애용하게 되는 결과를 초례함.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