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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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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9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600009287 |
과제고유번호 | 1345227342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6-10-01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9287 |
가스터빈 엔진은 21세기의 항공과 해양 추력시스템에 필수적인 부품이며 또한 대규모 전기발전설비에서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가스터빈에 있어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터빈 날개(turbine airfoil)에서의 가스온도를 높여야 하는데 세라믹과 다층의 금속층으로 구성된 열차폐 코팅 (Thermal Barrier Coating; TBC)에 의하여 보호되고 있음. 이와같은 산업용 가스터빈(1,100~1,350℃), 항공기용 제트엔진 (1,300~1,700℃) 및 우주선 발사체(노즐 : 1,600~3,300℃)등의 초고온에 노출되는 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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