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교육지표·지수 개발 연구(Ⅳ): 교원역량지수 개발 연구
A Study for Development of Korean Teacher Competency Index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600011281
과제고유번호 110500994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6-11-19
키워드 학생역량.역량기반 교육과정.교원역량.교원역량지표.교원역량지수.Student competency.competency-based teacher training.teacher competency.teacher competency indicator.teacher competency index.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1281

초록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공표되면서 교육현장에서 이를 실행해야 하는 교원들의 전문성 향상에 대한 과제가 더불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13년 학생역량 개발 연구, 2014년 대학생역량 개발 연구의 후속작업으로서 우리나라 중등학교 교원들의 역량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추진 결과, 우리나라 교원들의 역량지수는 87.91(중학교), 83.49(고등학교)로 나타났다. 이는 목표지수 100을 기준으로 할 때 비교적 높은 수준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연구 추진 결과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mpetency of Korean teachers and identify its policy implications on teacher training. To measure teachers' competency, this study develops an assessment tool, teacher competency index, through the following methods: 1) A literature review on the concept

표/그림 (7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