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1305 |
과제고유번호 |
1105009919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6-11-19
|
키워드 |
교직환경 변화.교원 직무 변화.역량 개발.교원 정책.environmental change of teaching profession.change of teacher duties.competency development.teacher policy.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1305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내용과 역량 개발 요구 내용을 조사ㆍ분석하고,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교원 정책의 취약점을 진단하여 정책 지원과제를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문제는 다섯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교직환경 변화의 내용과 특징은 무엇이고,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학교 현장에서 교원이 수행하기 곤란한 직무수행 내용은 무엇이고, 중점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역량 내용은 학교급별 및 직급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원의
본 연구의 목적은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내용과 역량 개발 요구 내용을 조사ㆍ분석하고,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교원 정책의 취약점을 진단하여 정책 지원과제를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문제는 다섯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교직환경 변화의 내용과 특징은 무엇이고,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학교 현장에서 교원이 수행하기 곤란한 직무수행 내용은 무엇이고, 중점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역량 내용은 학교급별 및 직급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주요국의 사례가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넷째, 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 개발을 위해 교원정책은 얼마나 준비되어 있으며 취약점은 무엇인가? 다섯째,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해 국가 수준에서 지원해야 할 정책 과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내용은 ①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및 역량 개발 연구 동향 분석, ②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에 관한 현장 경험 사례 분석, ③ 교원의 역량 개발 요구 조사 분석, ④ 주요국의 교원 역량 개발 지원 사례 분석, ⑤ 역량 개발 관점에서 본 교원 정책의 성과 및 취약점 진단, ⑥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① 문헌 연구, ② 전문가 협의회, ③ 면담 출장, ④ 교사 집단 간담회, ⑤ 사례 분석 집필 용역, ⑥ 정부 관계자 실무 협의, ⑦ 설문조사, ⑧ 정책포럼 등의 다양한 방법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별로 주요 내용과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Ⅱ장에서는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직무수행 변화와 역량 개발 연구동향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① 교직환경 변화의 특징 및 촉진 요인, ② 21세기 교육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교원의 핵심 역량, ③ 역량 개발의 이론적 기초 및 역량 모델 운영 사례, ④ 역량 개발 연구 동향 및 본 연구와의 차이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역량 개발에 관한 이론적 기초 내용에는 ① 역량의 개념과 구성 요소, ② 역량의 유형과 특성, ③ 역량 모델의 개발 절차 및 활용 분야 등이 포함되었다. 역량 모델의 실제 운영 사례에 관하여는 공무원직과 국립대학교의 행정직, 전문교과 교사직에서 운영되는 사례를 기술하였고 교원직의 역량 개발에서 고려하고 지향해야 할 지향성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역량 모델을 도입한 다른 직종과 교직의 경우를 비교해보면, 역량 모델 도입 필요와 역량 개발의 필요는 다른 조직의 출발 동기와 다를 바 없지만, 역량 모델을 구성하는 역량군과 역량 요소 등에 관하여는 국가 수준에서의 개발 지원이 부진한 점이 진단되었다. 교직에 임용되어 부장교사 교감, 교장으로 승진하기까지 자격연수를 거치지만, 승진 임용 후에는 체계적인 교육훈련 과정이 지원되지 않고, 최고 직급인 교장직의 경우도 학교조직 경영 책임자로서 교직환경 변화를 비롯하여 위기관리, 변화 전략 등에 관한 역량 개발이 중요하나 교장직에 임용된 후에는 체계적인 교육 훈련 과정이 지원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Ⅲ장에서는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에 관한 현장 경험 사례를 분석하였다. 경험 사례는 15개 과제(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6개, 중학교 5개, 고등학교 4개; 직급별로는 교사 5명, 수석교사 5명, 교감 2명, 교장 2명)였다. 사례 분석 내용은 ① 교원 직무수행 변화 특성, ② 수행 곤란의 직무 내용과 이유, 대응 방식, ③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 및 교원정책 과제였다. 분석 결과는 학교급별 및 직급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요인은 학생, 학부모,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시설 및 교육 환경, 교육정책, 교원정책 등 교육환경 전반에 걸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 차별화되는 변인으로는 초등학교의 학부모들의 학교교육 관여 및 민원 증가, 중학생들의 행동 변화와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문제, 고교의 대입제도 변화 등이 주목되었다. 그러나 교육과정 개정, 교육정책 변화, 교육감 교체에 따른 교육정책 변화 등의 내용에 대해서는 학교 급별, 직급별 간에 특별한 차이 없이 공통된 인식을 보였다.
직무수행의 어려움은 위의 업무 내용이 추가되거나 혹은 변경되면서 나타났으며 미처 변화 내용을 이해할 시간도 없이 업무에 임하거나 업무가 과중되면서 현실적으로 대응이 어렵다는 문제도 제기되었다. 특히 교육과정 개정과 평가제도의 변화에 대해서는 교사들의 이해가 부족한 것뿐 아니라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여 불만과 혼란을 겪는 현상이 나타나, 교육감 성향에 따라 급변경되는 교육정책으로 인해 겪는 혼란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책 변화에 따라 새로운 인력이 교직 사회에 추가되면서 이들과의 관계와 협력 문제가 새로운 과제로 등장하였다. 이는 학교급별, 직급별로 공통된 과제로 분석되었다.
제Ⅳ장에서는 교원의 역량 개발 요구에 관하여 설문조사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체 초ㆍ중등학교 교원의 2%를 표집(2,120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0일부터 6월 24일까지 실시하였다. 조사 문항은 일반 사항, 교직환경 및 직무수행 여건의 변화, 교원의 역량 개발 요구,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과제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조사 결과, 대부분(75.9%)의 교원들이 직무수행 변화를 체험하였고, 직무수행 변화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고 인식하는 교직환경 변화 요인으로는 교육정책 변화(21.4%), 학생 변화(16.3%), 교육과정 변화(11.6%) 등으로 나타났다.
교원들이 가장 미흡하다고 인식하는 역량에는 소통 역량(48.5%), 분석 및 조사 역량(18.7%), 수업 지원 역량(12.5%), 수업 역량(12.1%), 이해 역량(6.8%)이 포함되었고, 개발이 시급한 역량으로는 수업 역량(52.9%)과 이해 역량(26.0%)으로 나타났다.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해 시급하게 지원되어야 할 교원정책은 수업 시수 및 근무 여건 정책(25.8%)과 정원 및 수급 정책이었다.
제Ⅴ장에서는 외국의 역량 개발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국은 미국과 싱가포르, 핀란드 3개국이었다. 또한 OECD가 2013년에 추진한 2주기 교원국제비교연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tudy, TALIS 2013) 결과와 비교ㆍ분석하고 시사점을 추출하였다.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그 노력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이어야 한다. 둘째, 교사 양성뿐 아니라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 셋째,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양성-임용-연수를 아우르는 ‘교원 역량 개발을 위한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 넷째, 교원들에게 일반적인 역량 및 자질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과목이나 학년, 혹은 특정 과업 수행과 관련된 역량 및 자질도 동시에 필요하다. 다섯째, 교원의 역량과 자질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는 이를 연수원이나 대학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관들이 상호 협력하여 운영할 수 있게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단일 교과보다는 융복합 교과가 주를 이룰 것이라고 가정할 때, 학생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교사의 평가 관련 역량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일곱째, 신규교사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여덟째, 교원 양성 교육과정의 개선이 필요하다. 아홉째, 교사의 경력별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점검이 요구된다.
제Ⅵ장에서는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교원정책의 성과와 취약점을 진단하였다. 교원 정책의 진단을 위한 분석 준거를 제시하였고, 역대 정부에서 추진한 교원 정책이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어떠한 성과가 있었는지 분석하였으며, 현행 교원정책은 역량 개발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취약한 영역은 무엇인지 진단하였다. 역량 개발 모델을 구성하는 각 영역을 교원 정책 영역으로 재분류한 결과, 역량 개발 측면에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은 수급, 정원, 양성, 자격, 연수, 문화(학습 문화) 등의 영역이 포함되었고, 역량 활용 측면에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은 임용, 배치, 승진, 평가, 전직, 전보, 보상, 보수 등이 해당되며, 역량 관리체계 측면에는 수업시수, 근무여건, 후생, 복지, 신분, 처우, 사기, 복무, 교권, 교원단체 등이 해당되었다.
교원정책의 취약점은 다음과 같이 진단되었다. 첫째, 교원은 교육공무원이지만, 공무원직에 도입되어 운영되는 역량 모델이 도입되지 않아 역량 모델 개발을 위한 국가 수준의 체계적인 지원이 시급하다. 둘째, 공무원직에는 역량진단평가센터가 있어 역량 진단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연수가 지원되고 있으나, 교원직은 역량을 진단하는 절차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교원의 역량 진단과 유지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체계가 필요하다. 셋째, 교원 모두가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군과 직급별, 자격종별, 경력 발달 단계별로 요구되는 직무 역량군과 역량 개발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아 역량 개발이 시급하다. 넷째, 외국에서는 교사 자격을 주기적으로 갱신함으로써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국가 수준에서 지원하고 관리는 교원 자격관리시스템이 있으나, 우리나라는 교원이 교직에 입직한 후 자격 갱신 없이 퇴직까지 이르는 제도로 운영하고 있어 역량 개발과 관리 측면에서 볼 때 자격 관리가 매우 취약하다.
제Ⅶ장에서는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해 교원정책에서 지향해야 할 정책 지향성과 향후 5년간 단기,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정책 과제를 제시하였다.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과제로는 11개 과제를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11개 과제에는 ① 교원 역량 모델 개발 및 도입, ② 국가 수준의 역량 개발 전담관리체계 구축, ③ 역량 중심의 교직발전 종합 방안 수립, ④ 역량 진단 도구 개발 및 자기 진단 시스템 구축, ⑤ 역량 기반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원 양성 교육과정 개선, ⑥ 주기적 연수에 의한 교원자격인증제 도입, ⑦ 교원 생애 발달 단계별 역량 중심이 연수체제 구축, ⑧ 수석교사제의 안정적 정착, ⑨ 학습연구년제 확대 및 학습공동체 구축, ⑩ 역량 개발 중심의 수업 및 직무 여건 개선, ⑪ 역량군과 연계한 능력개발평가제 개선이 포함된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olicy tasks to be supported for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through survey of change in performance contents of teacher duties according to environmental change of teaching profession, survey and analysis of requirements for teacher competency develop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olicy tasks to be supported for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through survey of change in performance contents of teacher duties according to environmental change of teaching profession, survey and analysis of requirements for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and diagnosis of weak points of the current teacher policies from a viewpoint of competency model. Various means such as literature researches, council meetings of experts, business trips for interviews, conference with the participation of teachers, services for case studies, working meetings with interested government officials, questionnaire survey, policy forum, etc. were executed for this study.
Contents of this study are composed of six fields; ① analysis of change in performance of teacher duties and research trend of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according to environmental change of teaching profession, ② analysis of experience cases of education fields of change in performance of teacher duties, ③ survey and analysis of the requirements for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④ analysis of development cases of teacher competency in foreign countries, ⑤ diagnosis of the current teacher policies from a viewpoint of competency development and analysis of their weak points, and ⑥ policy direction and tasks for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In the Chapter 2, preceding researches of environmental change in teaching profession, change in performance of teacher duties, model of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and research trend about the competency development were analyzed synthetically. Following results were presented; ① characteristics of change in teaching profession and factors to accelerate the change, ② core competency required to teacherby the 21st century education system, ③ theoretic basis of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and operation cases of the competency model, and ④ research trend of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and difference from this study.
In the Chapter 3, cases of 15 teachers who experienced change in performance of teacher duties were analyzed. Working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ey were selected considering their position levels and the school sites. Following results were observed; ① characteristics of change in performance conditions of teacher duties, ② contents of the duties difficult to be performed, the causes making it difficult to perform them, and the methods of reaction, and ③ the teacher competency and policy tasks necessary to perform the duties.
In the Chapter 4,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survey of requirements for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were presented.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120 teachers, 2% of total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from June 10 to June 24, 2015. The questionnaire is composed of general items, change in environment of teaching profession and performance condition of teacher duties, and requirements and policy tasks for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The survey results showed that 75.9% of the respondents experienced change in performance of their duties. 21.4% of them thought change in education policies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change the environment of teaching profession to result in change in performance of teacher duties, compared with 16.3% regarding change in students and 11.6% considering change in curriculum. 48.5% of the respondents counted communication competency as the most insufficient, compared with 18.7% of survey and analysis, 12.5% of class support, 12.1% of teaching, and 6.8% of understanding. 52.9% indicated teaching competency as the competency to be developed urgently, compared with 26.0% of understanding competency. As the teacher policy supported urgently to develop teacher competencys, policy of teaching hour and working condition was preferred by 25.8%.
In the Chapter 5, development cases of teacher competency in foreign countries were analyzed. Analysis results of cases in United States, Finland, and Singapore were compared with research results of the 2nd TALIS(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tudy), the international teacher comparison research of OECD held in 2013.
In the Chapter 6, the following weak points of current teacher policies were exposed through diagnosing them from a viewpoint of competency development. ① The model to develop competency for government officials is being operated. Since the similar model is not introduced for teachers, however, the national systematic supports are required ungently to develop teacher competency. ② The personalized training for government officials is supported on the basis of results performed by the center of diagnosis and evaluation of their competency. Since there are no means and procedures to diagnose the teacher competency, however, a system to manage them must be introduced. ③ The system to develop teacher competency must be established. The system must be arranged variously considering categories of core competency, teacher position levels, types of qualifications, and steps of career development. ④ The teacher qualifications must be updated periodically in the foreign countries. Therefore, the teacher competency are developed and managed systematically by means of the management system of teacher qualification. Since no qualification update is required till retirement after entering teaching profession in Korea, however, qualification management is very vulnerable to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teacher capabilities.
In the Chapter 7, 10 policy tasks were proposed to develop teacher competency as follows; ① development and introduction of model of teacher competency, ② establishment of an exclusive national management system of competency development, ③ formulation of comprehensive measures for teaching profession development focusing on competency, ④ development of competency diagnosis tools and establishment of self-diagnosis system, ⑤ improvement of teacher training curriculum on the basis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⑥ stable settlement of head teacher system, ⑦ support of periodic personalized training related to results of competency diagnosis, ⑧ establishment of training system focusing on competency by a teacher career ladder, ⑨ expansion of learning research sabbatical system and establishment of learning community, and ⑩ improvement of class and duty conditions focusing on competency development, ⑪ improvement of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evaluation system focused on core competenc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