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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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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1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096 |
DB 구축일자 | 2016-11-26 |
1. 과업 배경
전 세계적으로 도심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지하공간의 효율적 이용방안에 대해 유럽,
미국,일본 등이 적극적으로 인프라 건설 추진 중이다.프랑스 파리 A86지하도로,스페인 마드리드 M30,미국 보스톤 Big-Dig,일본 동경 횡단도로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도심 교통수요 증가,도시환경 개선 및 저탄소 녹색성장,도로시설 공간부족 및 지가 상승,터널기술의 발전 등이 이러한 도심 지하공간 활용을 유도하는 Needs가 된다.
국내에서도 도시부는 지방부와 달리 기반시설의 확충으로 지상공간을 활용한 도로 개
1. 과업 배경
전 세계적으로 도심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지하공간의 효율적 이용방안에 대해 유럽,
미국,일본 등이 적극적으로 인프라 건설 추진 중이다.프랑스 파리 A86지하도로,스페인 마드리드 M30,미국 보스톤 Big-Dig,일본 동경 횡단도로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도심 교통수요 증가,도시환경 개선 및 저탄소 녹색성장,도로시설 공간부족 및 지가 상승,터널기술의 발전 등이 이러한 도심 지하공간 활용을 유도하는 Needs가 된다.
국내에서도 도시부는 지방부와 달리 기반시설의 확충으로 지상공간을 활용한 도로 개설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특히,도시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차원에서 지상부 도로에 녹색공간 확보 및 교통체증 문제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수도권 광역지하도로 계획(’09),서울시 U-Smartway계획(남북/동서 간 3축 격자형/순환형 지하도로,’09)부산시 Dreamway계획(’10)등을 그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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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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