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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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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9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
등록번호 | TRKO201600014159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1. 연구의 필요성
가. 연구개요
○ 차세대 항행시스템(CNS/ATM)은 전세계적으로 연속적인 항공교통관리(ATM)을 지원하기 위해 적용되는 통신, 항법, 감시 시스템으로 정의됨.
○ 특히,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급증하는 항공교통 수요에 대비하고자, 1991년 9월에 열린 ICAO 제10차 항행회의에서 CNS/ATM 을 미래의 항행시스템으로 채택하였고, ICAO 회원국은 전세계(Global), 지역별(Regional), 국가별(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1. 연구의 필요성
가. 연구개요
○ 차세대 항행시스템(CNS/ATM)은 전세계적으로 연속적인 항공교통관리(ATM)을 지원하기 위해 적용되는 통신, 항법, 감시 시스템으로 정의됨.
○ 특히,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급증하는 항공교통 수요에 대비하고자, 1991년 9월에 열린 ICAO 제10차 항행회의에서 CNS/ATM 을 미래의 항행시스템으로 채택하였고, ICAO 회원국은 전세계(Global), 지역별(Regional), 국가별(National) 구축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음.
○ 차세대 CNS/ATM 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과는 다른 혁신적인 방안으로 미래의 항공교통의 안전성, 효율성, 수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음.
○ 국내의 경우,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을 중심으로 학계, 연구기관에서 CNS/ATM 관련 연구개발과 구축계획을 수립하여 일부 진행하고 있으나 항공교통시스템 환경변화에 따른 연차별 로드맵 재검토 및 연구개발 우선순위 재정립이 필요함.
- 차세대 CNS/ATM 기술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통신, 항법, 감시의 개별적인 시스템 연구보다는 유기적인 상관관계를 고려한 통합연구가 긴요함.
- 연구개발의 위험부담을 줄이고 국제 표준에 부합하며 국내 실정에 맞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 기획연구가 필수적인 시점임.
- 또한 국가 기본계획 및 기존 로드맵 및 부처간 연구결과를 면밀히 분석․검토하여 연구의 중복성을 피하고 연계방안 등에 관한 종합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함.
○ 이에 국내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항행안전시스템(CNS/ATM) 구축 및 운용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 로드맵 검토를 통해 보다 완전하고 통합된 국내 차세대 항행시스템 연구개발 로드맵에 본 연구결과를 반영하고자 함.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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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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