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창의재단 |
연구책임자 |
이환철
|
참여연구자 |
이현숙
,
성정숙
,
정순원
,
김수환
,
김석희
,
김종혜
,
박주연
,
이병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4678 |
과제고유번호 |
1711029807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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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SW 교육 실태조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W의 중요성과 미래가치에 대한 인식은 초·중·고 학생들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SW 수업에 대한 만족도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또한 SW교육의 유용성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반응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중·고 학생들 모두 정보과학분야로의 진로에 대한 선호도는 3.29로 보통정도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이 가장 많이 교육을 받은 SW교육 도구로는 초등, 중등이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초등은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SW 교육 실태조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W의 중요성과 미래가치에 대한 인식은 초·중·고 학생들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SW 수업에 대한 만족도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또한 SW교육의 유용성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반응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중·고 학생들 모두 정보과학분야로의 진로에 대한 선호도는 3.29로 보통정도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이 가장 많이 교육을 받은 SW교육 도구로는 초등, 중등이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초등은 스크래치(68.4%), 엔트리(58.4%), 언플러그드(17.3%) 순으로 중등은 스크래치(76.7%), 엔트리(22.4%), 앱인벤터(14.4%)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공통적으로 SW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등교사들은 역량을 갖춘 전문교사가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학부모의 경우 SW교육의 필요성, 유용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SW교육을 위해 연구학교 또는 선도학교의 운영이 큰 도움이 된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 SW 교육의 효과성 지표 개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의적 영역은 총 40개로, 가치-태도-컴퓨팅 사고력 효능감-흥미 4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세부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가치 영역의 세부영역은 유용성, 중요성, 편리성, 필요성, 수업만족도, 진로탐색으로 세부영역의 측정지표는 12개, 설문문항은 16개로 개발하였다. 태도 영역의 세부영역은 몰입도, 의사소통, 협력, 책무성으로 세부영역의 측정지표는 8개, 설문문항은 11개로 개발하였다. 컴퓨팅 사고력 효능감의 세부영역은 자기주도성, 자신감으로 세부영역의 측정지표는 7개, 설문문항은 7개로 개발하였다. 흥미 영영의 세부영역은 학습흥미로, 세부영역의 측정지표는 4개, 설문문항은 6개로 개발하였다.
둘째, 인지적 영역의 총 설문문항은 총 27개로, 각 영역은 다음과 같은 세부영역으로 구분하였다. Computational Material & Output(CMO) 영역의 요소는 알고리즘, 데이터,프로그램, 자동화, 추상화로 5개의 키워드와 7개의 설명으로 정의하였다. Computational Concepts(CC) 영역의 요소는 순차, 반복, 선택, 리스트, 변수, 함수, 연산, 입출력으로 8개의 요소와 11개의 설명으로 정의하였다. Computational Practice(CP) 영역의 요소는 분석하다, 수집하다, 표현하다, 설계하다, 구현하다, 오류를 수정하다, 분해하다로 7개의 키워드와 9개의 설명으로 정의하였다.
Abstract
▼
4. The result of Research
The result of SW education survey analysis as follows:
First, it presents that most students commonly have positive awareness of SW education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however, students' satisfaction rate is a little bit higher than neutra
4. The result of Research
The result of SW education survey analysis as follows:
First, it presents that most students commonly have positive awareness of SW education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however, students' satisfaction rate is a little bit higher than neutral. A large proportion of the response is ‘normal’ of five levels.
Second, it occurs that preparation of students' career in information science is normal. It also shows that students are educated similarly by using SW education tool in elementary and middle(and high) school: in elementary school, Scratch(68.4%), Entry(58.4%), Unplugged(17.3%) and in middle(and high) school, Scratch(76.7%), Entry(22.4%), App Inventor(14.4%).
Third, teachers commonly realize needs of SW education when they teach their students about subjects, and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also have needs of professional teachers who can show theirs capabilities by using SW education highly.
Fourth, for the students parents, they are aware of needs and usefulness of SW education positively, and they choose‘neutral’for selecting students' career related to SW in the future. Furthermore, the students' parents prefer a teaching way to learn other subjects by applying SW education in school.
The result of development of SW education effectiveness standards as follows:
First, affective domains are total 40 items and 4 areas: value, attitude,efficacy of computational thinking, interest. Each areas are following specific subareas. Value area are 16 items and 12 standards: usefulness,importance, easiness, satisfaction of class, career exploration. Attitude area are 11 items and 8 standards: immersion, communication, collaboration, responsibility. Efficacy are 7 items and 7 standards: self-directed learning, confidence. Interest area are 6 items and 4 standards: learning interest.
Second, intellectual domains are total 27 items and 3 areas: computational material & output, computational concepts, computational practice. Computational material & output(CMO) has 7 definitions and five factors: algorithms, data, program, abstraction, automation. Computational concepts(CC) has 11 definitions and 8 factors: sequence, repetition, selection, list, variable, function, operation, input and output. Computational practice(CP) has 9 definitions and 7 factors: analyzing, collecting, representing, designing, implementing, debugging, decomposi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11
- 요약문 ... 12
- Abstract ... 24
- 제1장 서 론 ... 27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27
-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33
- 제2장 이론적 배경 ... 38
- 제1절 국내외 SW교육 연구 현황 ... 38
- 제2절 선도·연구학교 현황 ... 48
- 제3장 SW 교육 실태 조사 ... 58
- 제1절 SW 교육 실태 조사 ... 58
- 제2절 SW 교육 실태 조사 결과 ... 62
- 제4장 SW 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개발 ... 101
- 제1절 SW 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설계 ... 101
- 1.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SW 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초안 설계 ... 101
- 2. 현장적합성 검토(FGI)를 통한 SW 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방향 설정 및 수정 ... 118
- 3. 전문가 협의를 통한 SW 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수정 및 추가 ... 126
- 4. 델파이 기법을 통한 SW 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수정 및 확정 ... 131
- 제2절 SW 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개발 결과 ... 151
- 1. SW 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 정의적 영역 ... 151
- 2. SW 교육 효과성 측정지표 – 인지적 영역 ... 154
- 제5장 결론 및 제언 ... 158
- 제1절 결 론 ... 158
- 제2절 제 언 ... 160
- 참고문헌 ... 162
- 부록1. 소프트웨어 교육 실태조사 설문지(초등학생용) ... 165
- 부록2. 소프트웨어 교육 실태조사 설문지(중등학생용) ... 170
- 부록3. SW교육 실태조사 설문지(초등학교 교사용) ... 175
- 부록4. SW교육 실태조사 설문지(중등학교 교사용) ... 182
- 부록5. 소프트웨어 교육 실태조사 설문지(학부모용) ... 188
- 끝페이지 ...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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