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차의과학대학교 |
연구책임자 |
이신호
|
참여연구자 |
정우식
,
강형곤
,
김은혜
,
김기성
,
남성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보건복지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6029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초록
▼
Ⅳ. 연구결과
가.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 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 보건소 및 보건지소: 농특법과 공중보건의사제도 취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우선 배치할 필요가 있음
◦ 국·공립병원: 공중보건의사의 공급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지역인구수, 자원공급량 등을 감안하여 의료취약지역 중심의 제한된 배치가 필요함
◦ 병원선 등: 농어촌지역 보건소 기능을 대행하는 측면에서 배치기준현상 유지 또는 우선순위를 높게 둘 필요가 있음
◦ 국가보건기관 및 단체: 기능 수행의 중요성, 복지부와 업무연관성 등을 감안하여 특정 소수
Ⅳ. 연구결과
가.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 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 보건소 및 보건지소: 농특법과 공중보건의사제도 취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우선 배치할 필요가 있음
◦ 국·공립병원: 공중보건의사의 공급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지역인구수, 자원공급량 등을 감안하여 의료취약지역 중심의 제한된 배치가 필요함
◦ 병원선 등: 농어촌지역 보건소 기능을 대행하는 측면에서 배치기준현상 유지 또는 우선순위를 높게 둘 필요가 있음
◦ 국가보건기관 및 단체: 기능 수행의 중요성, 복지부와 업무연관성 등을 감안하여 특정 소수기관 및 단체 중심으로 배치할 필요가 있음
◦ 복지시설: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형평성 제고 차원에서는 필요하나,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배치 적정성의 검토가 필요함
나. 공중보건의사 배치 등에 관한 의견조사
◦ 조사기간: 2015년 9월 8일 ~ 9월 30일
◦ 대상기관: 시·도청, 보건소, 보건의료원, 보건지소, 공공병원, 공공의료기관, 공중보건사업 위탁기관, 보건의료 정책수행기관 등 1,258개소
◦ 조사내용: 공중보건의사의 역할 및 업무 적정성,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배치적정성·배치우선순위 등에 대한 의견 수렴
◦ 조사결과
-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 각 기관의 총 의사(의과, 치과, 한의과) 수는 평균 3.93명이고, 이중 공중보건의사 수는 평균 2.99명으로 나타남
- 공중보건의사 배치 필요 기관: 보건소 및 보건지소(76.1%), 병원선 및 이동 진료반(68.8%), 군 지역 및 의사확보가 어려운 중소도시의 정부지원 민간병원(56.7%), 공공병원(55.1%), 응급의료기관(51.9%),교정시설(42.7%), 공중보건사업 위탁기관(34.1%), 사회복지시설(29%),공공보건의료기관(26.1%) 순으로 나타남
- 공중보건의사의 공급 감소 시 우선적으로 공중보건의사의 배치가 중지되어야 하는 기관으로는 공공보건의료 연구기관, 공중보건사업을 수행하는 기관/단체,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 시설순으로 나타남
- 공중보건의사 배치 시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 1순위는 ‘취약지 주민의료서비스 형평성 확보(51.6%)’이며, ‘국가 보건의료정책 수행의 용이성 제고’가 다음으로 높게 나타남
다. 공중보건의사 공급 추계
◦ 향후 추계를 살펴보면, 의과의 경우 2020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1,789명 수준으로 내려가다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치과의 경우 지금까지의 감소추세에서 벗어나 2021년 708명까지 증가했다가 600명대 수준에서 안정화 될 것으로 보임
◦ 한의과는 내년부터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 2021년 867명까지 감소하다가 887명 수준에서 안정화될 것으로 보임
라. 공중보건의사 배치 기준(안)
◦ 공중보건의사 배치 우선순위: 1순위(군 보건소 및 읍면 보건지소), 2순위(병원선 등), 3순위(일반 시 및 광역시 군 지역 보건소), 4순위(공공병원)
◦ 배치원칙 고려사항: 우선순위에 따라 소요량을 우선 충족하는 형태로 배치함
- 보건소: 군, 일반 시, 광역시 군 지역 대상으로 배치
- 보건지소: 관할 지역 특성에 따라 유형화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배치
- 보건의료원: 의료서비스가 취약한 농어촌 지역 보건소에 병원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정 공중보건의사 배치
- 병원선 등: 병원선, 이동진료반, 유사업무 수행기관 대상으로 우선배치
- 공공병원: 국립특수병원, 지방의료원 및 적십자병원 등의 공공병원은 인구수 및 도시화 정도에 따라 배치
- 응급의료 관련 기관: 의료취약지에서 ‘응급의료’ 서비스 제공 기능을 하는 병원 중심으로 배치
- 연구 및 행정 전담기관: 기능 수행의 필요성, 보건복지부와 업무연관성에 따라 배치
◦ 치과 공중보건의사의 배치기준 대안 개발
- 치과의사 1인당 인구수와 치과 의사수를 바탕으로 치과의사의 공급유형을 분석하여 우선배치 필요성이 높은 지역 중심으로 배치
마.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안)에 따른 모의배치(simulation)
◦ 제안된 배치기준에 따라 실시한 모의배치 결과
◦ 기관별 배치 우선 수위에 따른 공중보건의사 소요수
◦ 이상과 같이 향후 공중보건의사의 공급이 연도별로 지속적으로 변화 할 경우에도 보건소 및 보건지소 등 공공보건기관에 대한 공중보건의사의 배치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제 4순위부터는 연도별로 배치의 안정성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보이므로 정교한 공중보건의사 배치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따라서 4순위에 속하는 배치기관부터는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공중보건의사를 배치하되 기관별로 연도별 상이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공중보건의사 배치 상황을 예고하는 조치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바. 정책제안
◦ 지역별 상황 변화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체계 구축
◦ 공중보건의사 배치관련 의사결정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 공중보건의사 기관별 배치여부에 대한 사전예고제도 운영
◦ 배치기관별 공중보건의사 직무기술서의 개발 및 활용
◦ 공중보건의사 배치 및 활용에 대한 기본 원칙 확립
◦ 향후 공중보건의사 공급량 증가에 대한 대처 기본 방향 수립 필요
◦ 미래 예측의 불확실성에 대한 체계적 점검 필요
◦ 공중보건의사 자원에 대한 인식 전환 필요
◦ 공중보건의사 역할 제고 및 공중보건의사 활용의 거시적 효율성 확보
Abstract
▼
Ⅳ. Result
A. Changes in the allocation criteria of public health doctor and policy-wise implications
◦ Health Center & Health Sub-center: required preferentially to dispose public health doctors in order to meet the purposes of introducing Public Health Doctor system and Act on the Special Mea
Ⅳ. Result
A. Changes in the allocation criteria of public health doctor and policy-wise implications
◦ Health Center & Health Sub-center: required preferentially to dispose public health doctors in order to meet the purposes of introducing Public Health Doctor system and Act on the Special Measures for Public Health and Medical Services in Rural Areas
◦ National and Public Hospitals: Given the reduction of supply of public health doctor, required to dispose public health doctors to areas with poor health care services based on local population, and resources supply
◦ Hospital Ship: required to remain the same or higher level on priority as it substitutes health center in island areas
◦ National Health Institution & organizations: required to dispose the public health doctors only to specific organizations based on the importance of task implementation and work correlation with Ministry of Health & Welfare
◦ Social Welfare Institution: required to review the appropriateness of allocating public health doctor when its shortage of supply, although disposing of public health doctor may improve health equity for the venerable
B. Survey result on the current situation on the allocation of public health doctor
◦ Period: September 8th– September 30th of 2015
◦ Subject: a total of 1258 bodies including Municipal·provincial governments, health center, health sub-center, public hospital, public health agencies & institutions etc.
◦ Content: opinions regarding the role, task appropriateness, allocation criteria and priority setting of public health doctor
◦ Result
- Current Allocation of public health doctor: total number of 3.93 doctors (medical, dental, oriental) on average is placed to each institution, on average 2.99 of which is public health doctors.
- Relative necessity of public health doctor by institutions : health center & health sub-center (76.1%), hospital ship &mobile health care center (68.8%), government supporting private hospitals with difficulty to secure doctors(56.7%)in rural and small cities, pubic hospitals(55.1%), emergency centers (51.9%), correctional facilities (42.7%), public health agencies(34.1%), social welfare institutions (29%), public health research institution(26.1%)
- When the shortage of supply of public health doctor occurs, it could stop placing doctors to public health research institution, public health agencies, and social welfare institutions respectively.
- Top priority when planning the public health doctor placement is securing the equity of health service for residents in regions with poor medical service (51.6%)followed by ‘contribution to national public heath policy implementation’.
C. Forecast in the supply trend of public health doctor
◦ the supply of medical pubic health doctor is projected to keep reducing to a total of 1,789 in 2020 before bouncing back
◦ the supply of dental public health doctor is projected to increase to 708 in 2021, beginning to stabilize around 600 levels.
◦ the supply of oriental public health doctor is projected to show slight decrease from next year to drop to 867 in 2021, stabilizing around 887.
D. Development of the Alternative Allocation Criteria (draft) of Public Health Doctor
◦ Priority group of Public Health Doctor : Primary (health center in counties (Gun) and health sub-center in villages (Ueb, Myeon), second(hospital ship etc.), third (health center in cities, metropolis), fourth(public hospital)
◦ Ways of allocating doctors : to meet the requirement following the priority sequentially.
- health center: place to counties, cities, counties in metropolis
- health sub-center : place according to priority setted by the type of areas designated to their characteristics
- public health hospitals : place appropriate number of public health doctors with poor health service to function as a hospital proxy
- hospital ship : preferentially place to hospital ship, mobile medical care center, and other agency carrying out similar task
- public hospital : place doctors based on local population and the degree of urbanization to public hospitals such as national special hospital, provincial public hospital, and Red Cross hospital.
- emergency center : place first to hospitals providing ‘emergency medical treatment’ in areas with poor health service
- research & administration agency : place according to the necessity of role fulfillment, and work correlation to Ministry of Health & Welfare
◦ Development of dental public health doctor allocation criteria
- Analyze the cuurent situation of dentist services in order to place dental public health doctor to areas with high priority based on the degree of accessability of local population to dentist services
E. Allocation simulation of public health doctor based on the proposed model
◦ Simulation Result of Proposed Allocation Criteria
◦ Requirement of Public Health Doctor by Priority
◦ It is expected to place the public health doctors to public health care institutions such as health center and health sub-center without difficulties despite the yearly fluctuation of the supply as shown above.However, the continuity of allocating public health doctor below priority no. 4 is projected to change by yea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llocating order for institutions belonging to 4th or lower priority . It is also needed to create a notice system to show the allocation status of public health doctor due to the unique situation of the year while allocating public health doctors according to a proposed model.
F. Policy Proposal
◦ Establishment of continuous monitoring system of local condition changes
◦ Operation of public health doctor related decision-making support system
◦ Notice system of public health doctor allocation to institution
◦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job description of public health doctors by institutions respectively
◦ Establishment the principle of public health doctor allocation and utilization
◦ Set up a response plan to increasing supply of public health doctor
◦ Necessity of systemic review on uncertainty of prediction
◦ Necessity of change in the role of public health doctor
◦ Improvement of utilization of public health doctor and achievement of a broad-view efficiency in its utiliz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5
- SUMMARY ... 11
- 목차 ... 17
- 표목차 ... 22
- 그림목차 ... 26
- 제1장 서론 ... 2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7
- 1. 공중보건의사 개요 ... 27
- 2. 공중보건의사 공급추계 ... 29
- 3. 공중보건의사 효율적 배치 필요성 ... 30
- 제2절 연구목적 ... 31
- 1. ‘중장기 공중보건의사 수급추계를 위한 모형 개발’과 수급추계의 실시 ... 31
- 2. ‘공중보건의사 배치 적정 모형 개발 ... 31
-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 ... 32
- 1. 공중보건의사 중장기 인력수급 추계분석 ... 32
- 2.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 분석 및 평가 ... 32
- 3. 공중보건의사 효율적 배치 방안 개발 ... 33
- 제4절 연구방법 ... 34
- 1. 선행연구검토 및 분석 ... 34
- 2. 자료조사 및 분석 ... 34
- 3. 관계자 및 전문가 의견수렴 ... 35
- 4. 모형개발 ... 35
- 제5절 연구수행체계 ... 36
- 제2장 선행연구 및 배치기준 변화 분석 ... 37
- 제1절 선행연구 분석 ... 37
- 1. 선행연구분석의 목적 ... 37
- 2. 공급추계 및 배치기준 ... 38
- 3. 의료취약지 ... 41
- 4. 공중보건의사 역할 ... 43
- 5. 문헌연구의 시사점 ... 46
- 제2절 배치기준 변화 분석 ... 48
- 1. 2009년~2014년 공중보건의사 기관유형별 배치기준 변화 ... 48
- 2. 공중보건의사 기관종별 배치 현황 및 비율(2009~2014) ... 55
- 3. 2009년~2014년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 변화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 56
- 제3장 공중보건의사 배치 등에 관한 의견조사 ... 64
- 제1절 조사개요 ... 64
- 1. 조사의 목적 ... 64
- 2. 조사대상 ... 64
- 3. 조사기간 및 자료수집방법 ... 65
- 4. 조사내용 ... 66
- 5. 자료분석방법 ... 68
- 제2절 조사 결과 ... 69
- 1. 공중보건의사에 대한 일반적 의견 ... 69
- 2.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에 대한 의견 ... 76
- 제4장 공중보건의사의 배치 및 활용 현황 ... 85
- 제1절 연도별 공중보건의사 배출 현황 ... 85
- 1. 공중보건의사 배출 현황 ... 85
- 2. 의무사관 후보생 중 현역비율 ... 86
- 제2절 연도별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 ... 88
- 1. 공중보건의사 배치현황 ... 88
- 2. 배치기관별 공중보건의사의 배치현황 ... 91
- 제3절 시·도별 배치기관별 공중보건의사종별 배치현황(2015년) ... 96
- 제4절 보건의사 배치현황 상세분석 ... 100
- 1. 배치기관별 의사종별 전문의 진료과목별 배치현황 ... 100
- 2. 연륙되지 않은 도서지역 공중보건의사 배치현황 ... 101
- 3. 병원선 공중보건의사 배치현황 ... 106
- 4. 응급의료지정병원 등의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 ... 106
- 5. 국공립병원 공중보건의사 배치현황 ... 109
- 6. 지역별 보건소 등 보건기관에 배치된 공중보건의사의 전문의 비율 ... 111
- 제5장 공중보건의사 공급 추계 ... 114
- 제1절 공중보건의사 공급 추계모형 ... 114
- 1. 공중보건의 공급 추계모형 ... 114
- 2. 공중보건의사 추계 모형 ... 117
- 3. 치과 공중보건의사(한의과 공중보건의사) 추계 모형 ... 119
- 제2절 공중보건의사 공급 추계 ... 121
- 1. 의과대학 현황 ... 121
- 2. 의사국가고시 현황 ... 125
- 3.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 ... 127
- 4. 공중보건의사 추계 ... 131
- 제3절 치과 공중보건의사 공급 추계 ... 134
- 1. 치과대학 현황 ... 134
- 2. 치과의사국가고시 현황 ... 137
- 3. 치과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 ... 139
- 4. 치과 공중보건의사 추계 ... 140
- 제4절 한의과 공중보건의사 공급 추계 ... 143
- 1. 한의과대학 현황 ... 143
- 2. 한의사국가고시 현황 ... 145
- 3. 한의과 공중보건의사 배치 비율 ... 145
- 4. 한의과 공중보건의사 추계 ... 146
- 제6장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안) ... 148
- 제1절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 기본방향 ... 148
- 1. 공중보건의사 배치 목적 ... 148
- 2. 공중보건의사 배치의 전제요건 ... 149
- 3. 공중보건의사 배치 우선순위 ... 151
- 4. 공중보건의사의 역할 검토 ... 154
- 제2절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안) ... 161
- 1. 보건소 ... 161
- 2. 보건지소 ... 162
- 3. 보건의료원 ... 165
- 4. 병원선 등 ... 166
- 5. 공공병원 ... 167
- 6. 응급의료 관련 기관 ... 169
- 7. 연구 및 행정 전담기관 ... 169
- 8. 치과 공중보건의사의 배치기준 대안 개발 ... 171
- 제3절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 비교 ... 173
- 제4절 공중보건의사 진료과별 배치 우선순위 ... 175
- 제7장 공중보건의사 배치기준(안)에 따른 모의배치 ... 177
- 제1절 배치기준(안) 요약 ... 177
- 1. 배치기관별 배치우선순위 및 배치인원 ... 177
- 2. 공중보건의사 인력의 배치원칙 ... 178
- 3. 공중보건의사의 자격(전문의 등)을 고려한 배치 ... 178
- 4. 세부 적용 배치기준(안) ... 179
- 제2절 모의배치 결과 ... 186
- 1. 모의배치 종합결과 ... 186
- 2. 기관유형별 의사종별 모의 배치 결과 ... 187
- 3. 치과 공중보건의사 배치 결과 ... 190
- 제8장 정책제안 ... 193
- 제1절 공중보건의사 공급과 모의배치간의 비교 ... 193
- 1. 공중보건의사 공급 추계 결과 ... 193
- 2. 공중보건의사 모의배치 결과 ... 195
- 3. 공급추계와 모의배치간의 비교 ... 196
- 제2절 정책제안 ... 203
- 1. 공중보건의사 정책제안의 사회적 배경 ... 203
- 2. 기본방향 ... 204
- 3. 정책제안 ... 204
- 제9장 연구목표 달성도 및 기여도 ... 210
- 제1절 연구목표의 달성도 ... 210
- 제2절 연구의 제한점 ... 211
- 제3절 연구결과의 기여도 ... 212
- 참고문헌 ... 213
- 부록 ... 215
- <부록 1> 2015년 10월 기준 공보의 배치현황 및 배치안 비교표 ... 216
- <부록 2> 군집분석 대안 ... 255
- <부록 3> 설문지 ... 302
- 끝페이지 ... 3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