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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두산인프라코어(주) Doosan Infracore Co., Lt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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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철규 |
참여연구자 | 유승진 , 장동혁 , 박영준 , Hubertus Murrenhoff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0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005 |
과제고유번호 | 1415131143 |
사업명 | 제조기반산업원천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굴삭기.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연비.효율.회생.유압펌프모터.선회감속기. |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o 22톤 중형 굴삭기용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및 시작품 제작
- 기존 굴삭기 대비 연비 향상율 35%
- 작업 성능 100%
- CO2 총량 35% 이상 저감
o 유압에너지 회생용 유압펌프모터 성능 최적화 및 B10 10,000hr 신뢰성 확보
o 하이브리드 굴삭기용 선회감속기 시제품 제작 및 시험/평가 기술 연구 - 감속기 최대 출력토크 : 12,000N.m - 감속기 소음 : 84 dB(A)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o 22톤 중형 굴삭기용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및 시작품 제작
- 기존 굴삭기 대비 연비 향상율 35%
- 작업 성능 100%
- CO2 총량 35% 이상 저감
o 유압에너지 회생용 유압펌프모터 성능 최적화 및 B10 10,000hr 신뢰성 확보
o 하이브리드 굴삭기용 선회감속기 시제품 제작 및 시험/평가 기술 연구 - 감속기 최대 출력토크 : 12,000N.m - 감속기 소음 : 84 dB(A) - 감속기 수명 : B10 10,000시간
개발내용 및 결과
o 선회-붐 회생 복합형 하이브리드 굴삭기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하여 기존 굴삭기 대비
- 연비 향상율 35%
- 작업 성능 103.7%
- CO2 저감율 37.1% 등 정량적 목표 달성
o 붐 에너지 회생용 유압펌프모터 성능 최적화 및 B10 10,000hr 신뢰성 확보
- 유압펌프모터 최종 시작품 제작 및 공인인증시험을 통하여 효율, 동특성, 소음 등 정량적 목표 달성
- 가속수명시험을 통하여 B10 10,000hr 수명 검증
o 고감속 선회감속기 시제품 제작 및 시험/평가를 통하여 정량적 목표 달성
- 최대 출력토크 : 12,000N.m
- 효율 : 94.5 %
- 소음 : 82.1 dB(A) 기술개발 배경
o 최근 고유가 기조의 지속으로 건설기계의 연비가 고객의 Key Buying Factor로 자리 잡았고 Rental 업체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임을 고려할 때 하이브리드 건설기계 시장의 성장 가능성 이 매우 높음
o 중형급 굴삭기 이상은 2014년부터 TIER 3의 NOx 및 PM(Particulate Matter) 배출량보다 1/10 수준으로 줄어든 TIER 4 배기규제를 적용받는 등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음
o 일본 업체를 필두로 한 건설기계 선진업체의 경우, 하이브리드 또는 에너지 손실 저감기술을 적용한 장비를 개발 완료하였거나 시험 중에 있음
o 본 과제에서 개발하는 선회 회생 복합형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설계/평가 기술 및 붐 에너지 회생시스템 기술은 선진업체 대비 우월한 연비성능을 지니기 위한 하이브리드 굴삭기의 핵심기술임
o 붐 에너지 회생용 유압펌프모터는 복합형 하이브리드 체계뿐만 아니라 향후 직렬형(Series type)1) 하이브리드 체계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핵심 기술임
o 하이브리드용 고감속 선회감속기는 선회 회생 복합형 하이브리드 굴삭기에서 선회전동기의 소형화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부품임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o 선회 회생 복합형 하이브리드 굴삭기 및 선회-붐 회생 복합형 하이브리드 굴삭기는 국내 최초로 신규 개발되었음
o 특히, 선회-붐 회생형 하이브리드 굴삭기는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 사례가 없는 기술임
o 핵심부품인 엔진보조전동기, 선회전동기, 전력변환장치, Ultra-capacitor, 고감속 선회감속기, 유압펌프모터는 국내 참여 기관에서 설계/제작되었음 (해외 참여기관인 RWTH Aachen Univ.는 시뮬레이션 기반 붐 회생시스템 효율화, UC의 전기/열적 모델링 및 시험 등을 기반 기술을 수행함)
o 해외 수출 비중이 85%에 달하는 국내 건설기계 산업 현황을 고려할 때 향후 하이브리드 건설기계 시장 성숙 시 해외에서 선진업체와의 경쟁력 확보 및 시장 확대를 위하여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는 기술/제품임
적용 분야
o 하이브리드 굴삭기 개발을 통해 축적된 기술은 향후 굴삭기 외 휠로더(Wheel Loader), 스키드 스티어 로더(Skid Steer Loader), 도저(Dozer) 등 건설중장비 뿐만 아니라 상용차 등에도 적용 가능함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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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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