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현대자동차(주) Hyundai Motor Company |
---|---|
연구책임자 | 한승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5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041 |
과제고유번호 | 1415135337 |
사업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다운사이징.직접분사.고효율 터보차저.전동식수퍼차저.배기가스 재순환.복합기술.파워트레인 매칭.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 3.5 L급 엔진 탑재차량 대비 연비 20% 향상, 차량 동력성능 5% 수준 우세, SULEV 배기규제 만족
- 다운사이징 엔진 및 적용 차량의 파워트레인 매칭 기술 개발
- 나노 PM(Particulate Matter)을 포함한 Emission 저감 기술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배기량 다운사이징 개념을 적용하여 과급, 직접분사 및 전동식수퍼차져, 배기가스 재순환 등의 복합기술이 적용된 고효율 가솔린 엔진 및 시제차량 개발
- 동력성능 3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 3.5 L급 엔진 탑재차량 대비 연비 20% 향상, 차량 동력성능 5% 수준 우세, SULEV 배기규제 만족
- 다운사이징 엔진 및 적용 차량의 파워트레인 매칭 기술 개발
- 나노 PM(Particulate Matter)을 포함한 Emission 저감 기술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배기량 다운사이징 개념을 적용하여 과급, 직접분사 및 전동식수퍼차져, 배기가스 재순환 등의 복합기술이 적용된 고효율 가솔린 엔진 및 시제차량 개발
- 동력성능 3.5MPI 차량 대비 동등 수준
- 목표 연비 성능 (20%) 대비 3% 초과 달성
- 나노 PM 목표치 (6×1011 #/km) 대비 37% 수준으로 초과 달성
□ 기술개발 배경
- 석유자원의 고갈에 따른 연료비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차량 연비에 대한 인식의 변화
- CO2 배출가스의 법규제화가 범세계적으로 추진되어, 차량의 연비저감이 절실한 상황
- 가솔린 다운사이징 기술은 독자 엔진을 개발 중인 중국의 기술력대비 차별화를 확보할 수 있는 선진 기술로 국내 자동차 업계가 반드시 확보해야할 원천 기술임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전동식 수퍼차져, 가솔린 고압 연료 펌프, 고에너지 점화 코일,가솔린 EGR 밸브 등 가솔린 다운사이징 엔진에 필수적인 복합기술의 국산화 개발 및 해외 제작사 수출 가능성 확보
□ 적용 분야
자동차 제조업 및 관련 부품 제조업 전반 분야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