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자 체감지표를 이용한 지역별 서비스 형평성 제고방안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gional Equality of Public Transit Services based on Indicators from a Public Transit-User Perspectiv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토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연구책임자 배윤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7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00297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Public Transit Service.Equity Index.Vertical Equit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297

초록

FINDINGS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본 연구보고서의 주요 내용
[1] 형평성 지표의 지역별 비교단위는 대중교통서비스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 지역들을 계층으로 분류하였으며, 계층 분류에 사용된 방법은 잠재계층분석 방법을 이용하였음
[2] 계층은 서울시, 광역시, 고밀도, 중밀도, 저밀도 지역으로 분류되었으며, 평균 통행시간은 고밀도 지역이 가장 길며, 접근시간은 저밀도 지역이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남
[3] 교통비 감당능력(affordability)지표 분석결과, 저밀도 지역과 서울시

Abstract

There have been many efforts to consider equity issues with respect to transportation planning, assessment and evaluation. Nonetheless, equity in policy assessment is still insufficient to meet user’s needs. Also, it's an inequitable transport policy from user’s perspective if transit user in a cert

목차 Contents

  • 표지 ... 1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 4목차 ... 6제 1 장 서 론 ... 1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2 2. 연구의 목적 ... 13 3.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 14 1) 연구의 범위 ... 14 2) 연구수행방법 ... 15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연관성 ... 17 1) 선행연구 현황 ... 17 2) 주요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18 5. 연구의 기대효과 ... 20제 2 장 균형적인 대중교통서비스 공급 ... 22 1. 교통 형평성의 개념 ... 24 1) 수평적 형평성 ... 26 2) 수직적 형평성 ... 27 2. 대중교통서비스 형평성 개념 ... 28 1) 대중교통서비스 형평성 평가 ... 28 2) 교통비용지출 측면의 형평성 ... 29 3. 대중교통서비스 계획 및 평가 ... 39 1) 대중교통서비스 평가지표 ... 39 2) 대중교통서비스 평가방법 ... 42 3) 대중교통서비스 비용지출 지표 ... 43제 3 장 대중교통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 46 1. 지역별 대중교통이용현황 ... 48 1)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현황 ... 48 2) 수단별 교통비용 및 가격체계 ... 51 2. 국내 대중교통 체계의 문제점 ... 57 1) 도심부 대중교통 문제점 ... 57 2) 지방부 대중교통 문제점 ... 58제 4 장 대중교통서비스 형평성 평가체계 ... 60 1. 대중교통서비스 지표개발 및 분석자료 개요 ... 62 1) 대중교통서비스 형평성 평가지표개발 ... 62 2) 대중교통서비스 평가분석 자료 ... 67 2. 대중교통서비스 형평성 평가 ... 74 1) 지역특성자료를 이용한 계층 분류 ... 75 2) 분류 계층간 대중교통 형평성 평가 ... 79 3) 분류 계층내 분석 ... 87 4) 이용자 관점에서의 계층평가 ... 89 3. 불균형 지표를 이용한 형평성 평가 ... 93 1) 불균형 지표 개요 ... 93 2) 불균형 지표 적용 ... 96제 5 장 지역간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 ... 98 1. 지역간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의 기본방향 ... 100 1) 지역특성을 고려한 대중교통평가체계 구축 ... 101 2) 정책지원을 위한 지역별, 이용자별 특성 분석 및 자료 활용 ... 102 2. 지역간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 ... 103 1) 대중교통서비스 평가시 비용지출 형평성 지표 고려 ... 103 2) 노선, 가격 체계 개편시 이용자 맞춤형 정책 제시 ... 105 3) 교통비용 관련 지수 개발 및 자료 축적 ... 106제 6 장 결론 및 향후 과제 ... 108 1.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제언 ... 110 1) 연구의 결론 ... 110 2) 정책제언 ... 112 2. 연구의 성과 및 향후과제 ... 113 1) 연구의 성과 ... 113 2) 향후과제 ... 114참고문헌 ... 116SUMMARY ... 120부록 ... 122끝페이지 ... 126

표/그림 (6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