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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안전 분야 규제 연구 - 판례분석을 통한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f food safety regulations : analysis of precedents to improve regulations pertaining to false labeling and advertis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식품안전정보원
Food Safety Korea
연구책임자 이주형
참여연구자 조근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식품안전정보원
Food Safety Korea
등록번호 TRKO201700000334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334

초록

□ 결론 및 제언
○ 연구의 시사점
- 식품위생법은 1962년 위생상 위해 예방을 목적으로 출발하였지만, 부당한 표시광고 문제와 관련하여 40여년이 지난 후에야 표시광고공정화법이 만들어지면서 기존의 경제적 영역의 관여의 잔재가 남아 이중규제의 상황이 만들어 지게 되었고 건강기능식품법이 제정되면서 건강기능식품의 특성상 유용성과 관련된 표시광고 논란이 많이 나타났음
-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식품위생법」,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및 「축산물 위생관리법」에 분산되어 있는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규정을 통합하는

Abstract

The present paper analyzes the results of the ‘Food safety regulations study’ conducted as part of the National Food Service Information Service’s 2016 basic initiatives. Of the various food safety regulations, the paper focuses on analyzing the regulatory system pertaining to ‘false labeling and ad

목차 Contents

  • 표지 ... 1발간사 ... 3목차 ... 5표목차 ... 9그림목차 ... 12Abstract ... 13요 약 ... 17제 1 장 서 론 ... 2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31 제2절 선행연구 검토 ... 33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 35 제4절 연구의 제한점 및 기대효과 ... 36제 2 장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이론적 고찰 ... 39 제1절 표시·광고의 개념 ... 41 1. 표시와 광고의 정의 ... 41 2. 표시와 광고의 구분 ... 46 제2절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필요성 ... 57 1.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위반현황 ... 57 2.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와 진실원칙 ... 65 3.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필요성 ... 66 제3절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와 자유권 ... 71 1. 표시·광고의 헌법상 보호대상 여부 ... 71 2. 표시·광고의 헌법상 보호의 정도 ... 78 3. 판례분석에서 도출된 헌법상 보호의 범위 ... 82 제4절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와 위임입법 ... 84 1. 표시·광고 규제의 위임 ... 84 2. 위임입법에 대한 법원의 입장 ... 85 제5절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벌칙과 처분 ... 88 1. 식품 등 표시·광고 위반 벌칙 기준 ... 88 2. 허위표시·과대광고 위반시 처분기준 ... 91제 3 장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체계 및 비교법적 고찰 ... 95 제1절 우리나라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체계 ... 97 1. 식품 관련 부당한 표시·광고 체계의 조망 ... 97 2. 표시광고공정화법 관련 규제 ... 101 3. 식품위생법 관련 규제 ... 110 4. 건강기능식품법 관련 규제 ... 127 5. 축산물위생법 관련 규제 ... 133 6. 식품표시광고법 제정안 관련 규제 ... 140 제2절 일본의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체계 ... 147 1. 규제의 체계 ... 147 2. 식품위생법상 규제 ... 150 3. 경품표시법상 규제 ... 153 4. 건강증진법상 규제 ... 163 5. 기타 관련 규제 ... 175 제3절 미국의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체계 ... 182 1. FTC의 규제 ... 182 2. FDA의 규제 ... 196 3. 부정표시 규제에 있어서의 FDA와 FTC의 경합 ... 197 제4절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비교법적 분석 ... 199제 4 장 부당한 표시·광고의 유형별 판례분석 및 재구성 ... 203 제1절 유형의 체계화와 이론화 ... 205 1. 유형 체계화의 필요성 ... 205 2. 구성요건 유형 체계의 이론적 정리 ... 206 3. 부당성의 판단기준 ... 209 제2절 위생상 위해 우려의 유형 ... 215 1.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거나 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표시 또는 광고 ... 215 제3절 공정거래 질서확립의 유형 ... 257 1. 공정거래 위반 우려 유형의 개요 ... 257 2. 거짓·과장된 표시 또는 광고 ... 258 3. 소비자를 기만하는 표시 또는 광고 ... 271 4. 다른 업체나 다른 업체의 제품을 비방하는 표시 또는 광고 ... 276 5. 객관적인 근거 없이 자기 또는 자기의 식품등을 다른 영업자나 다른 영업자의 식품등과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 또는 광고 ... 281 제4절 미풍양속 위반 우려의 유형 ... 290 1. 사행심을 조장하거나 음란한 표현을 사용하여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현저하게 침해하는 표시 또는 광고 ... 290제 5 장 식품분야 부당한 표시·광고 규제의 개선을 위한 제언 ... 295 제1절 표시와 광고의 개념적 정리 제안 ... 297 제2절 법령상 구성요건의 명확화 ... 299 1. 구성요건의 체계화 ... 299 2. 치료효과, 의약품, 건기식 등의 오인혼동 요건 구분의 반대 ... 302 3. 과대포장 규정의 존치 ... 303 4. 이중규제 해소를 위한 노력 ... 306 제3절 미풍양속 위반 우려 유형 도입의 문제와 개선안 ... 308 1. 문제 제기 ... 308 2. 개선 방안 ... 311 제4절 구성요건의 체계화를 위한 제언 ... 312 1. 식품표시광고법 제정안의 개선 제언 ... 312 2. 식품표시광고법 시행규칙의 제언안 ... 317 제5절 명확성·예측가능성 확보를 위한 기준고시(안) 및 자율규제지침(안) 마련 제안 ... 332제 6 장 결론 ... 335 제1절 정리 ... 337 제2절 향후 연구과제 ... 339참고문헌 ... 341부 록 ... 351 1 부당한 표시․광고 주요 판례 등 ... 352 2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안 ... 409끝페이지 ... 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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