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연구책임자 |
임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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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박구곤
,
윤재경
,
정운호
,
서동주
,
윤영기
,
이승복
,
박주식
,
강경수
,
김민진
,
김종원
,
김승곤
,
김창희
,
김창수
,
박석희
,
배기광
,
배병찬
,
손영준
,
양태현
,
정문선
,
정성욱
,
조원철
,
이원용
,
신동원
,
주현규
,
박상호
,
김세원
,
조혜경
,
구기영
,
황영재
,
권순철
,
엄현지
,
김우현
,
윤왕래
,
이성훈
,
K. Khaja Mohaideen
,
이승재
,
고강석
,
김광호
,
김성수
,
유인수
,
전상구
,
김도형
,
김민재
,
김혜정
,
문민호
,
전민욱
,
김태영
,
서민호
,
김희연
,
박석주
,
송락현
,
이종원
,
임탁형
,
홍종은
,
김선경
,
김완제
,
송유화
,
윤여현
,
조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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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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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00506 |
과제고유번호 |
1711046333 |
사업명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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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연료전지.수전해.알칼리.비귀금속촉매.음이온교환막.연료개질기.리포머.개질효율.시동시간.수소.백업전원.메탄올 개질기.고분자연료전지.수소 제조.촉매 연소.초고효율.고체산화물연료전지.고온형.세그먼트형.고전압.수소저장.금속수소화물.금속착수소화물.고체수소저장.수소저장시스템.Fuel Cell.Electrolysis.Alkaline.Non-precious Metal Catalyst.Anion Exchange Membrane.fuel processor.reformer.reforming efficiency.start-up time.hydrogen.back-up power supply.methanol reformer.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hydrogen production.catalytic combustion.High efficiency.SOFC.High temperature.Segmented-in-series type.High voltage.hydrogen storage.hydrogen storage.complex metal hydride.solid hydrogen storage.hydrogen storag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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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506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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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부과제 : 알칼리 기반 전기화학전환시스템 핵심 원천기술 개발 (II)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 국내 알칼리 수전해시스템에 사용되는 전극 및 바이폴라 플레이트의 소재는 주로 SUS계열을 사용하고 있어서 알칼리 용액 내에 부식문제로 장기안정성이 보장이 되지 못하고 있음.
○ 현재까지, 알칼리 수전해 시스템 용 분리막의 개발에 대해서는 보고된 연구 결과의 수 자체가 매우 적고, 관련 학계에서조차 분리막 성능 향상을 위해, 제시할 개발 목표에 대한 논의 자체도 거의 없음. 초기에 사용된
1세부과제 : 알칼리 기반 전기화학전환시스템 핵심 원천기술 개발 (II)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 국내 알칼리 수전해시스템에 사용되는 전극 및 바이폴라 플레이트의 소재는 주로 SUS계열을 사용하고 있어서 알칼리 용액 내에 부식문제로 장기안정성이 보장이 되지 못하고 있음.
○ 현재까지, 알칼리 수전해 시스템 용 분리막의 개발에 대해서는 보고된 연구 결과의 수 자체가 매우 적고, 관련 학계에서조차 분리막 성능 향상을 위해, 제시할 개발 목표에 대한 논의 자체도 거의 없음. 초기에 사용된 분리막은 석면계열이고 현재 환경오염 규제 때문에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하게 됨
○ 지역전략산업인 “대경광역 경제권 선도산업지원단”의 “20N㎥/h급 알칼리 수전해 장치에 대한 연구가 유일함. 보고서에 보고된 효율이 ≃ 41%로 낮아 효율 향상에 대한 연구라기보다는 수소생산량에 중점을 둔 연구라고 판단됨.
○ 대다수 국내 생산되는 알칼리 수전해장치는 전극으로 SUS재료를 사용하여 내부식성이 약하고, 평판형태를 이용하여 낮은 면적의 단점이 있음. 분리막에 대한 평가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전체 시스템 효율이 낮게 나타남.
○ 미국은 200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중반까지 알카라인 수전해 기술개발을 GE와 Teledyne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이후 PEM 수전해 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어 Proton에너지를 통해 연구개발을 현재까지 진행 중에 있음. 또한 NREL 주관으로 풍력-수전해 연계 연구를 2003부터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음. 최근 advanced 알카라인 수전해 연구를 DOE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과 ARPA-E를 통해 지원하고 있음.
○ 유럽은 알카라인수전해, PEM수전해, SOEC 연구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그리드 규모의 전력 밸러스용 대용량 알카라인 수전해 연구인 Elygrid, 재생에너지 연계를 위한 고효율 고운전 범위 알카라인 수전해 연구인 Reselyser에 지원하고 있음.
○ 연료전지 기술의 가장 시급한 시장 요구는 가격 저감이며 저가화만 만족할 수 있으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수 있음
- 일본 토요타사는 2014년말 출시된 연료전지 차량 가격을 7만불 수준으로 경쟁기술인 테슬라 S모델에 겨냥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을 제시
- 연료전지 시스템의 가격 저감의 핵심은 스택 가격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백금 촉매임
○ 백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AMFC 기술은 시장 친화적 측면에서 매우 매력적인 기술임
- PEMFC 스택 가격의 절반 이하 수준의 스택 가격 실현 가능함
2세부과제 : 양자계산 기반 고신뢰성 전극촉매 원천기술 개발 (III)
Ⅳ.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 주요 결과
- 미국 DOE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전극촉매 성능 및 내구성 부분 목표를 초과달성함
- 본 과제에서 제시한 전극촉매 성능 ≥ 0.50 A/mg Pt 은 미국 DOE 의 연구목푯값(≥ 0.44 A/mg Pt)을 초과하는 도전적인 과제였으며, 본 과제의 코어쉘 형태 전극촉매 도입을 통해서 초과달성 함
- 귀금속, 비귀금속, 합금 등 다양한 코어물질을 활용한 전극촉매를 제조하였으며, 전압사이클 환경에서의 내구성 목표 역시 초과달성 함
- 본 과제를 통해서 KIER의 취약 분야였던 전극촉매의 활성금속 분야 기술을 성공적으로 확보함
- BNL 로부터 확보한 코어쉘 전극촉매에 대한 기초 기술 뿐만 아니라 양산을 고려한 반응기 설계 및 제조 등을 위한 본격적인 대량 제조에 대한 기술기반을 확보하는 성과를 도출함
∙ 연구결과 활용
∙ Scale-up 코어쉘 전극촉매 제조 기술에 대한 연결과제 도출
- BNL 과 국제공동과제를 통해 이해 및 확보한 코어쉘 전극촉매 제조 기술에 대한 응용
- BNL 의 기존기술 회피 혹은 새로운 개념의 코어쉘 전극촉매 제조법 확보
- 양산 공정을 고려한 다양한 코어쉘 전극촉매 제조를 위한 기술 확보
3세부과제 : 고효율 광하베스팅 나노소재와 태양광에 의한 컴팩트형 고도처리 시스템 개발
Ⅳ.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본 연구를 통하여 금속지지체 종류, 양극산화 제조조건별로 메쉬형태의 NTT의 제조, 기존에 고가재료가 아닌 저가 재료를 통한 활성 확보, 표면특성 분석 및 대상물질에 대한 광활성을 평가하여 최적의 NTT를 선별하고 대면적화 하는 연구목표를 달성하였다. 또한 이결과를 바탕으로 NTT 촉매의 대면적화 조건을 최적화하여 평판형(flat type) 및 회전형(rotating type) 광반응기의 제작하였으며 실제 야외에서 다양한 태양광 조건하에서 복합오염물질군을 동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평판형 및 회전형 광반응기에 적용시 메쉬형 NTT에 의한 반응효율이 포일형 NTT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하였다. 또한 회전형 광반응장치의 경우 반응기에 유입되는 유체의 모멘텀에 의해 메쉬형 NTT가 자체 회전함에 따라 빛에너지의 이용 유효면적 및 혼합의 극대화로 반응효율이 크게 향상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최종 스케업된 메쉬형 NTT에 의한 outdoor 테스트로서 태양광을 이용한 반응연구가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각 반응기별 복합오염물질 4종(BPA, E2, EE2 및 Cr(VI)) 이상의 처리효율 및 처리용량을 모두 달성하였으며, 대상물질외의 micropollutant, 미생물의 소독연구를 위한 광화학 반응연구 등을 수행하였다
향후 활용방안으로는 NTT/solar(UV) 공정을 통한 최적화 연구 후 타 공정과의 연계를 통한 컴팩트화 된 하이브리드(hydrid) 공정(예. NTT/Solar/Membrane)의 개발 또는 전기화학기반의 고도산화기술이 접목되어 일사조건의 제약을 받지 않는 하이브리드 공정의 아이디어를 획득하여 향후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외선이 조사되는 다양한 수처리공정(정수 및 하수 재이용, 빗물 재처리 등)에 요소기술로 적용하여 에너지 저감형 기술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4세부과제 : 중대형 건물 연료전지용 연료개질기 시동특성 개선을 위한 모듈화 설계 기술 개발 (Ⅱ)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 기술의 개요 >
● 연료개질기는 물과 탄화수소(천연가스, LPG, 등유 등)를 원료로 촉매반응을 통해 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개질가스를 생산하는 장치로서 흡착탈황부와 수증기개질/수성가스전이/선택적산화의 3단계의 촉매반응부로 구성된 미니 수소생산 플랜트임.
● 물과 천연가스를 원료로 생산된 개질가스는 75% 이상의 수소, 20% 내외의 이산화탄소,수%의 질소 및 메탄 그리고 미량의 일산화탄소로 구성되어 있음.
< 배경 및 필요성 >
●“2013 에너지기술 비전로드맵“에 따르면 건물용 연료전지의 용량은 10, 50, 100kW급으로 대용량화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건물용 연료전지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인 연료처리기의 고효율화, 고성능화, 저가화가 필요함
● 연료개질기는 연료전지 시스템 전체 가격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가격 비중이 높음
● 개질효율 및 성능이 확보된 연료개질기의 저가화를 위한 기술개발이 필수적임
● 국내 연료개질기 기술은 선진국 대비 90%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국산화 설계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임
< 시장 전망 >
● 연료개질기가 포함된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정부의 규제정책에 따라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하지만 제품의 가격경쟁력과 원료로 사용되는 도시가스의 가격 문제로 인해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기술개발 현황 >
● 국외의 대표적인 개발 업체로는 도쿄가스, 오사카가스 등 1kW급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업체가 있으며 100kW급 PAFC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후지전기도 독자적인 연료개질기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독일의 WS Reformer사는 1~10kW급의 다양한 용량의 연료개질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도시가스, LPG, 디젤 등 다양한 원료를 사용하고 있음.
● 국내에서 5kW급 이상의 용량을 갖는 건물용 열병함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체는 현재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현대제철의 3개 기업이 있음.
● 국내 연료개질기 기술은 1, 3, 5, 10kW를 대상으로 제품이 개발되어 있으며 대용량으로는 두산퓨얼셀의 400kW급 연료개질기 기술이 개발되어 있음.
5세부과제 : 백업전원(PEMFC)용 메탄올 개질기 열 및 시스템 통합설계 기술 개발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 정보통신 산업 발당에 의해 원격 통신 기지국 및 데이터 센터의 비상용 백업 전원 수요 증가
• Grid 전원이 불안정하고 영토가 넓은 국가의 예비 전원용 및 돌발 상황에 대한 보조 전원 요구
• 납축전지는 대기시간에 따라 비용 증가, 디젤발전기는 매연, 소음 등 환경 문제 발생
• 메탄올 개질에 의한 수소 공급식 연료전지 백업 전원이 이러한 문제 해결 가능
• 2015년 기준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130억불 규모의 시장
• 2020년 신흥 시장인 중국, 인도는 170억불 규모 시장 예상
• 액체 메탄올 저장조를 포함한 연료개질기의 크기가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압축수소방식이나 수전해방식에 비해 에너지 밀도면에서 경쟁력이 있으려면 고효율의 컴팩트 반응기 필요.
• 기존의 천연가스 연료개질기(600 ℃ 이상)에 비해 저온(200~300 ℃)에서 작동하고 탈황 과정이 필요 없으므로 메탄올 연료개질기는 더욱 컴팩트하면서도 액체 연료의 안정적인 증발, 빠른 기동시간 등의 특성을 보여야 함.
• 아래 구성도는 메탄올 연료개질기 구성의 한 예이며 컴팩트화, 고효율화와 함께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열교환 구조를 채택해야 양산 시 저가의 연료개질기 제작이 가능.
6세부과제 : 고투과성 전극 및 탄소섬유 분리판 기반 초경량 연료전지 셀스택 개발
Ⅳ.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 기공이 제어된 새로운 형태의 전극 개발을 통해 기존 MEA 성능 한계 극복
• 내부식성과 기계적 강도가 우수한 탄소섬유를 활용하여 분리판을 제작, 기존 금속 및 탄소분리판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분리판 개발 가능
• 스택내 모든 소재를 경량화 시키는 동시에 기체확산에 기여하는 모든 소재를 혁신하여 중량 출력밀도 3 kW/kg 이상을 가지는 스택 개발 가능
• 선진국은 이미 새로운 형상의 촉매층, 금속다공체, 평판 분리판 등의 혁신적인 구조로 기체확산 저항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기존 스택 출력밀도를 2배 향상, 스택 부피 및 제작가격을 절반 이하로 감소시키고 있으나 현재 국내에서는 해당 기술을 보유하지 못함. 따라서 해당 기술을 개발할 경우 연료전지 관련 기업들의 기술 수요가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됨
• 스택 부피 감소와 혁신적인 원가 절감이 가능해지므로 기존 연료전지 활용 분야를 벗어나 높은 출력 밀도를 필요로 하면서도 시스템 부피가 작은 항공기, 군용 내연기관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상용화 전략 추구가 가능해짐. 본 과제를 통해서 3년 이내 한계에 도달한 연료전지 기술 혁신을 달성하고 여기서 파급되는 경제성 있는 기술을 건물용/수송용/휴대용 스택에 적극적으로 활용
7세부과제 : 초고효율 고온형 SOFC 시스템용 셀/스택 핵심 기술 개발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o 화석 연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가 이산화탄소 저감등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할 수 있기 위해서는 기존 발전시스템과 비교하여 높은 효율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
- 소형 분산발전시스템용으로 마이크로가스터빈의 경우 370kW의 정격출력, 42%의 전기효율,그리고 80%의 종합효율[출처: DOE EERE report (DOE/EE-0432, June 2014): High Efficiency Microturbine with Integral Heat Recovery]을 갖는 발전시스템이 개발되었다.
- 이처럼 기존 발전시스템과 차별화된 초효율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서 美 LG-Fuel Cell Systems, 日 미쯔비시중공업등을 중심으로 차세대 SOFC-GT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 SOFC – GT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핵심 기술은 고온/고압 조건에서 운전될 수 있는 SOFC 단전지 및 스택 기술이며, 美 LG-Fuel Cell Systems, 日 미쯔비시중공업 두 회사 모두 관형 세그먼트형 (Segmented-in-series type cell) SOFC 단전지를 적용하고 있다.
- 이는, 관형 SOFC 단전지가 갖는 우수한 밀봉특성과 기계적 강도, 그리고 세그먼트형 SOFC 단전지가 갖는 높은 효율특성을 동시에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o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확보를 통한 기술선도를 위해서는 고온/고압에서 작동 가능한 SOFC 셀 및 스택 기술의 개발이 매우 시급하다.
-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주로 중저온 작동, 상압형 SOFC 개발을 집중하고 있는 실정이다.중저온/상압 SOFC 개발이 완료되면, 포스코에너지, STX중공업, 미코, 경동나비엔등 국내 SOFC 기업들도 효율이 높은 고온/가압형 SOFC 개발로 방향을 시작할 것으로 판단한다.
- KIER 고유 기술로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온 관형 SOFC 셀 기술을 기반으로 평관형 세그멘트형 SOFC 개발을 추진한다면 단 시간 내에 선진기술 추월이 용이하며, SOFC 고 효율화와 제조비용 절감 및 내구성을 향상시켜서 연료전지 상용화 시기를 단축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고온/고압에서 작동되는 고효율 SOFC 단전지 및 스택 핵심 기술을 개발한다면, 기술 선점에 따른 기술이전등 향후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판단한다.
8세부과제 : 모듈형 고체 수소 저장 시스템 개발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 현재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수소저장 시스템은 고압가스 충전 방식으로 낮은 부피 저장밀도로 인해 차제 공간 활용에 제약이 있으며, 주행거리 증대에도 한계가 있음.
○ 고압 수소저장시스템은 350 bar 이상의 수소공급압을 얻기 위한 설비 등 고 비용의 인프라와 안정성 확보가 중요 해결과제임.
○ 고체 수소 저장은 부피 저장밀도에서 고압 및 액화 수소저장을 넘어서는 이점을 지니고 있고 낮은 압력에서의 운전, 소형화 및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 등이 장점임.
○ 고체 수소저장 기술은 아직까지 자동차 적용을 위한 DOE 목표 수준에 못 미치는 상황이며, 기술의 핵심인 소재의 경우 일부 금속착수소화물이나 화학적수소화물에서 이론적인 저장밀도가 목표 수준을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 적용하기 위해서는 반응속도 향상과 가역성 확보 등 해결해야 할 난제가 존재함.
○ DOE는 수소연료전지 초기시장이 수소의 무게 저장밀도의 제약이 비교적 적은 물류운반장치(material handling equipment)의 전원공급분야에서 형성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인센티브제도의 적용 여부에 따라 경제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함.
○ 지게차(forklift truck)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기 위하여 후단을 무겁게 설계함. 납, 리튬 등의 축전지를 사용하는 지게차의 경우 오히려 중량을 높일 수 있는 평형추(counter weight)가 요구되기도 함. 또한 축전지 지게차의 경우 재충전을 위하여 10~18 시간이 소요되어 2~3대의 지게차중 1대 만이 운전됨으로써 가동률이 50 % 이하임.
○ 고체수소저장시스템 적용시, 중소규모의 정치형은 잉여 전력과 간헐적 자연에너지의 효과적인 저장 그리고 물류운반분야는 지게차등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한 재 충진 시간의 단축이 실용화를 위해서 해결되어야 할 핵심 기술임.
○ 고체수소저장의 실용화에 있어 가장 큰 장애 중 하나는 느린 수소저장과 방출시간임. 수소저장소재의 열전도도 향상과 고효율 열교환시스템 설계기술은 실용화를 앞당기는 핵심 기술 중 하나 또한 사용처에 맞는 시스템 소형화 최적화 설계 및 가격 저감 연구도 병행되어야 함.
○ 본 기술은 고체수소저장물질의 조성변화, 활성화, 열전달특성 개선 등을 통하여 흡방출 kinetics를 향상시키고 고체 수소저장 물질의 특성에 최적화된 수소저장 용기를 설계하고 다양한 전력량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모듈형 수소저장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임.
Abstract
▼
2. DFT based design and synthesis of ultra-low Pt electrocatalyst for fuel cells
Ⅳ. Result and Recommendations
∙ Main results
- Technical targets in Hydrogen and fuel cell program (US DOE) on the activity and the durability of electrocatalysts were exceeded
- Much higher mass activity (1
2. DFT based design and synthesis of ultra-low Pt electrocatalyst for fuel cells
Ⅳ. Result and Recommendations
∙ Main results
- Technical targets in Hydrogen and fuel cell program (US DOE) on the activity and the durability of electrocatalysts were exceeded
- Much higher mass activity (1.35 A/mg Pt) has been achieved compared to the US DOE`s target (≥ 0.44 A/mg Pt) in the year 2020.
- Various materials (nobel metals, non-noble metals, alloys, etc.) were investigated as a Core of electrocatalysts and showed much enhanced voltage cycling durability
- KIER has absorbed brand-new technologies on the active metals of fuel cell electrocatalysts from the counter part in BNL
- Advanced technology for the scale-up production of core-shell catalysts
∙ Recommendations and future plan
- Launching next step projects on the Scale-up process of core-shell catalyst fabrication
- Development of scale-up process for the mass production of low-Pt based catalysts
- Development of scale-up process with new concepts which are different from the other group`s approaches
3. Development of compact photocatalysis water treatment system with solar-harvesting nano-catalyst
Ⅳ. Result and Recommendations
In this study, the reaction performances of two different photocatalytic reactors were compared. For the comparison of the rotating and flat reactors, the experiments focused on the effects of various hydraulic retention time (HRT) on the removal of the target pollutants (bisphenol A (BPA), 17a-ethynyl estradiol (EE2), and 17b-estradiol (E2)).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reaction efficiency was consistently increased as the HRT was decreased for the both photocatalytic reactors with respect to the target pollutants because mass transfers rapidly occurred. In addition, from the comparison of the reaction performances of the two reactors, and in consideration of the effective two-dimensional reaction area with NTT and light, the rotating type is more effective and comprises a compact reaction structure. In addition, the major parameters that influence the photocatalytic activities of NTT were investigated for the rotating reactor in terms of the effects of single and mixed EDCs, the initial concentrations, the UV intensity, and the dissolve oxygen. In the extended works, the four representative field tests were demonstrated with the scale-up rotating and flat reactors under the same conditions (ST1 to ST4).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effects of the neutral and acidic pH conditions and the presence or absence of Cr(VI) as an electron acceptor on the degradation of the mixed EDCs were confirmed at various UV intensities under solar irradiation. Moreover, the performance of the rotating reactor in terms of the pollutant treatments is consistently excell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5I 알칼리 기반 전기화학전환시스템 핵심 원천기술 개발 (Ⅱ) ... 7 목차 ... 9 Ⅰ 일반현황 ... 11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12 Ⅲ 추진 전략 ... 14 Ⅳ 추진 실적 ... 17 Ⅴ 향후 계획 ... 48II 양자계산 기반 고신뢰성 전극촉매 원천기술 개발 (Ⅲ) ... 49 요 약 문 ... 51 SUMMARY ... 54 CONTENTS ... 56 목차 ... 57 그림목차 ... 58 표목차 ... 59 제 1 장 서 론 ... 61 제 2 장 본 론 ... 66 제 3 장 결 론 ... 80III 고효율 광하베스팅 나노소재와 태양광에 의한 컴팩트형 고도처리 시스템 개발 ... 81 요 약 문 ... 83 SUMMARY ... 85 CONTENTS ... 89 목차 ... 91 그림목차 ... 93 표목차 ... 96 제 1 장 서 론 ... 97 제 2 장 실험장치 및 방법 ... 109 제 3 장 실험결과 및 고찰 ... 120 제 4 장 결론 및 향후 계획 ... 183 참 고 문 헌 ... 186IV 중대형 건물 연료전지용 연료개질기 시동특성 개선을 위한 모듈화 설계 기술 개발 (Ⅱ) ... 191 목차 ... 193 Ⅰ 일반현황 ... 195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196 Ⅲ 추진 전략 ... 199 Ⅳ 추진 실적 ... 201 Ⅴ 향후 계획 ... 214V 백업전원(PEMFC)용 메탄올 개질기 열 및 시스템 통합설계 기술 개발 ... 215 목차 ... 217 Ⅰ 일반현황 ... 219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220 Ⅲ 추진 전략 ... 222 Ⅳ 추진 실적 ... 224 Ⅴ 향후 계획 ... 244VI 고투과성 전극 및 탄소섬유 분리판 기반 초경량 연료전지 셀 스택 개발 ... 245 요 약 문 ... 247 목차 ... 249 제 1 장 서 론 ... 251 제 2 장 본 론 ... 264 제 3 장 결 론 ... 273VII 초고효율 고온형 SOFC 시스템용 셀/스택 핵심 기술 개발 ... 275 목차 ... 277 Ⅰ 일반현황 ... 279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280 Ⅲ 추진 전략 ... 283 Ⅳ 추진 실적 ... 287 Ⅴ 향후 계획 ... 316VIII 모듈형 고체 수소 저장 시스템 개발 ... 317 목차 ... 319 Ⅰ 일반현황 ... 321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322 Ⅲ 추진 전략 ... 324 Ⅳ 추진 실적 ... 327 Ⅴ 향후 계획 ... 344끝페이지 ...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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