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교육현황 및 발전과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유성상
참여연구자 Nguyen Khac Binh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700002123
DB 구축일자 2017-11-04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123

초록

I . 사회의 성격과 교육의 발전과정
1 . 교육원척
베트남 교육법 제3조 2항에서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다. “교육활동은 실천과 연계된 학습, 생산과 연계된 교육의 원리, 실천과 연계된 이론, 사회와 가정의 교육 육과 연계된 학교교육의 원리에 지도를 받아야 한다”고 하였다. 이 원칙은 모든 교육활동의 기반이 된다. 교육담당자는 이러한 원칙하에 교육을 수행하여야 한다. 모든 교과목과 교육계획은 이 원칙 아래 있어야 하며 모든 교사와 학생은 이 원칙을 따라야 한다. 교습•학습 관계는 교사와 학생 간의 협력활동을 의미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Ⅰ. 사회의 성격과 교육의 발전과정 ... 8
  • 1. 교육원칙 ... 10
  • 2. 교육체제의 특징 ... 13
  • 3. 교육의 성과와 취약점 ... 17
  • Ⅱ. 교육제도 및 인프라 현황 ... 24
  • 1. 교육제도 ... 26
  • 2. 취학전 교육 ... 31
  • 3. 초등교육 ... 34
  • 4. 중등교육 ... 38
  • 5. 고등교육 ... 41
  • 6. 직업기술교육 및 평생교육 ... 45
  • 7. 교육 행·재정 정책 ... 49
  • Ⅲ. 최근 교육개혁 동향 및 향후 과제 ... 54
  • 1. 향후 교육환경 및 사회경제적 상황 ... 56
  • 2. 1990년 이후 EFA 수행성과 및 과제 ... 61
  • 3. 국가 EFA 계획 ... 72
  • 4. 교육개혁의 필요성 및 교육개발의 방향 ... 77
  • 5. 2020년 교육개발 목표 ... 80
  • 참고문헌 ... 98
  • 별첨 1 베트남 교육법 ... 100
  • 별첨 2 베트남 지도 ... 12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