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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 및 R&D 전략적·효율적 성과 홍보 방안에 관한 연구
Study on Strategic and Efficient Publicity Techniques for Academic and R&D Performa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자협회
연구책임자 박방주
참여연구자 김경희 , 김형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3000
DB 구축일자 2018-02-17
키워드 국가연구개발사업.홍보전략.과학커뮤니케이션.National R&D Projects.PR Strategy.SNS.Science Communic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000

초록

이 연구는 이제까지의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홍보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미디어 및 홍보 환경 변화를 분석해 국가 연구개발의 필요성과 성과를 국민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임.
연구자들이 대중을 위해, 그리고 대중이 과학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쌍방향적인 홍보보다는 장기적이고 계획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 단편적인 연구성과 발표 보다는 연구개발 정책의 필요성과 의미, 추진과정 등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리는 일이 중요. 둘째로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홍보가 필요. 일

Abstract

IV. Study Conclusion and Proposals
It is necessary to expand and activate and interactive science communication where researchers work for the public and the public works for sience. The current social media boom can be a viable solution amid the necessity for building a communication platform b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최종보고서 초록 ... 6
  • 요약문 ... 8
  • SUMMARY ... 12
  • Contents ... 18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1
  • I. 서 론 ... 22
  • 1. 연구의 목적 ... 22
  • 2. 연구의 필요성 ... 26
  • 3. 연구방법 ... 29
  • II. 우리나라 국가 연구개발 사업 홍보 현황 ... 30
  • 1. 국가 R&D 연구 개발 사업 추진 현황 ... 30
  • 2. 정책 홍보에 대한 이해 ... 32
  • 3. 국가 연구개발 사업 홍보 추진 실패 ... 37
  • (1) 1990년대 홍보활동 현황 ... 38
  • (2) 2000년대 홍보활동 현황 ... 39
  • 4. 과학기술 R&D 성과 홍보 ... 42
  • 5. 과학언론인 및 연구기관 홍보 추진 실태 분석 ... 47
  • (1) 과학언론인 대상 조사 ... 47
  • (2) 홍보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 52
  • 6. 선진국의 연구개발 홍보 현황 분석 ... 58
  • (1) 미국 ... 59
  • (2) 유럽 (EU) ... 64
  • (3) 영국 ... 65
  • (4) 독일 ... 66
  • (5) 일본 ... 67
  • III. 매체 및 홍보 환경 변화 ... 68
  • 1. 언론기능의 변화 ... 68
  • 2. 다매체 시대의 출현 ... 73
  • 3. 매스 커뮤니케이션애서 퍼스널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 ... 74
  • (1) 소셜 미디어의 정의 및 종류 ... 81
  • (2) 소셜 미디어의 확산 ... 90
  • (3) 소셜 마디어와 뉴스소비 ... 95
  • 4. 소셜 미디어의 부상 ... 77
  • 5. 네트워크 사회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97
  • 6. 뉴미디어와 시민저널리즘 (Citizen Journalism) ... 101
  • 7. SNS 활용한 국내 정책 홍보 현황 ... 104
  • IV.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홍보 전략 ... 110
  • 1. 홍보 수단의 종합적 접근 ... 112
  • (1) 방송과 신문보도 ... 114
  • (2) 광고 ... 118
  • (3) 공익 캠페인 ... 119
  • (4) 이벤트 ... 120
  • (5) 온라인 및 소셜 마디어 홍보 ... 123
  • 2. 홍보 대상별 전략적 홍보 ... 130
  • (1) 연구자들의 홍보에 대한 인식 개선 ... 131
  • (2) 취재 기자의 보도 환경 조성 및 전문화 교육 ... 133
  • (3) 국민 대상별로 눈높이에 맞춘 정보 제공 ... 134
  • (4) 홍보 부서의 전문화 및 위상강화 ... 136
  • 3. R&D 성과의 효율적 홍보를 위한 세부 추진 전략 ... 138
  • (1) 국민 참여형 홍보 전략 ... 138
  • (2) 과학기자, 과학자, 연구기관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축 ... 139
  • (3)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여 체계적 홍보 프로그램 운영 ... 140
  • (4) 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배포 ... 141
  • (5) 연구 기관의 신뢰성과 위상을 제고 ... 141
  • (6) 대국민 이해 제고를 위한 키 메시지 전략 ... 142
  • (7) 홍보효과 측정 및 평가 ... 143
  • Ⅴ. 결론 및 제언 ... 146
  • 참고문헌 ... 155
  • 부록 ... 158
  • 한국 국방부 소셜미디어 전략 가이드 ... 158
  • 중앙행정기관 블로그 활용 가이드 ... 166
  • 끝페이지 ... 17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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