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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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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재황 |
참여연구자 | 이광진 , 권의표 , 이정현 , 김대환 , 원강호 , 임지우 , 임영석 , 고용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1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03067 |
과제고유번호 | 1711047055 |
사업명 |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자원순환 및 에너지 저감형.알루미늄-규소-마그네슘 합금.철계 금속간화합물.소성가공-열처리 연계기술.자동차 후드.resource circulation and reducing energy type.Al-Si-Mg alloy.Fe intermetallic compounds.deformation-heat treatment connection technology.automobile hood.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067 |
핵심기술
주조-냉간압연-열처리 연계공정을 통하여 고강도 고연신 알루미늄 합금 개발
개발의 목표
-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고강도 고연신 알루미늄 합금 개발로 주조, 소성가공 및 열처리 공정 기술 개발
※ 항복강도 : 150MPa, 인장강도 : 310MPa, 연신율 12.5% 경도 100Hv
개발내용 및 결과
- 개발 내용
1) 알루미늄 합금 설계 : Mn 첨가에 따른 기계적 특성 평가
2) 냉간압연의 압하율에 따른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 평가
3) 열처리 통한 나노석출물 생성의 미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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