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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고강도 고연신 알루미늄 합금 개발
Development of high strength and high elogation aluminum alloys for weight reduction of automobi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재황
참여연구자 이광진 , 권의표 , 이정현 , 김대환 , 원강호 , 임지우 , 임영석 , 고용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3067
과제고유번호 1711047055
사업명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자원순환 및 에너지 저감형.알루미늄-규소-마그네슘 합금.철계 금속간화합물.소성가공-열처리 연계기술.자동차 후드.resource circulation and reducing energy type.Al-Si-Mg alloy.Fe intermetallic compounds.deformation-heat treatment connection technology.automobile hood.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067

초록

핵심기술
주조-냉간압연-열처리 연계공정을 통하여 고강도 고연신 알루미늄 합금 개발
개발의 목표
-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고강도 고연신 알루미늄 합금 개발로 주조, 소성가공 및 열처리 공정 기술 개발
※ 항복강도 : 150MPa, 인장강도 : 310MPa, 연신율 12.5% 경도 100Hv
개발내용 및 결과
- 개발 내용
1) 알루미늄 합금 설계 : Mn 첨가에 따른 기계적 특성 평가
2) 냉간압연의 압하율에 따른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 평가
3) 열처리 통한 나노석출물 생성의 미세조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기관주요사업 요약서(초록) ... 3목차 ... 6제 1 장 서론 ... 7 제 1 절 개발기술의 중요성 및 필요성 ... 7 제 2 절 국내·외 관련 기술의 현황 ... 13 제 3 절 기술개발 시 예상되는 기술적·경제적 파급 효과 ... 15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6 제 1 절 당해년도 목표 및 평가 방법 ... 16 제 2 절 당해연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16제 3 장 결과 및 향후 계획 ... 28 제 1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28 3-1-1. 연구개발 추진 전략 ... 28 3-1-2. 연구개발 추진 체계 ... 29 3-1-3. 연구수행 편성도 ... 30 제 2 절 당해년도 연구개발 결과 ... 31 3-2-1. 당해년도 연구개발 추진 일정 및 달성도 ... 31 3-2-2. 당해연도 연구개발 추진 실적 ... 32 제 3 절 기대효과 및 사업화 계획 ... 33제 4 장 참고문헌 ... 35끝페이지 ...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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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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