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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균형감각 증진 및 치매 예방을 위한 Natural User Interface 기반 체험형 운동 게임(Exergame)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experiential exercise game (Exergame) based on Natural User Interface for improving sense of balance of elderly people and prevention of dementi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SangMyu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동근
참여연구자 강서정 , 박경신 , 김형백 , 이정석 , 서덕희 , 변정 , 김다운 , 남혜리 , 박진호 , 송지용 , 서보일 , 김상훈 , 김병현 , 서천아 , 손재성 , 예상우 , 최홍철 , 배진석 , 김수정 , 임재원 , 박명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3632
과제고유번호 1375026168
사업명 스포츠산업기술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체험형게임.고령자.치매 예방 운동.균형감각.Excergame.the aged.dementia prevention.NUI.balance train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632

초록

❏ Natural User Interface 기술 개발
• 비전 기반 사용자의 운동 동작 (자세) 인식 기술 개발
- 공간센서기반 카메라를 이용한 운동 동작 (자세 및 균형) 데이터 습득 기술 개발 완료
- 공간센서기반 카메라를 이용한 운동 동작 데이터 분석 및 판별 기술 개발 완료
- 멀티키넥트를 이용한 운동자세 인식보완기술 개발 완료(추가)
• 햅틱 기반 스퀘어 매트 센싱 기술 개발
- 스퀘어 매트 센싱 기술 및 스퀘어 매트 제작 완료
- 발란스보드를 이용한 균형정보획득 및 기계학습을 이용한

Abstract

Ⅳ. R & D results
1) Design and production of experience type walking exercise game program
Experience type walking exercise game is composed of total 4 types including vitality walking for improving cardiopulmonary function and basal physical fitness, walking for enhancing a sense of balance,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요 약 문 ... 4S U M M A R Y ... 8CONTENTS ... 12목차 ... 16제1장 기술개발과제의 개요 ... 20 제1절 연구개발과제 개요 ... 21 1 연구개발의 목적 ... 21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24 제2절 연구과제 범위 ... 30 1 연구개발의 범위 ... 30 2 연구개발의 추진방법 및 체계 ... 33 3 연구개발의 추진내용 ... 35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1 제1절 기술개발현황 ... 42 1 Natural User Interface 기술개발현황 ... 42 2 체험형 운동게임 통합시스템 개발 ... 47 제2절 연구개발결과 파급효과 ... 50 1 기술개발 파급효과 ... 50제3장 기술개발 내용, 방법 및 결과 ... 52 제1절 기술개발내용 ... 53 1 Natural User Interface 기술개발 ... 53 2 고령자 균형감각 증진 및 치매예방 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56 3 체험형 운동게임 통합 시스템 개발 ... 58 제2절 이론적 및 실험적 접근방법 ... 60 1 Natural User Interface 기술개발 ... 60 2 고령자 균형감각 증진 및 치매예방 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68 제3절 연구결과 ... 79 1 Natural User Interface 기술개발 ... 80 2 고령자 균형감각 증진 및 치매예방 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121 3 체험형 운동게임 통합 시스템 개발 ... 141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55 제1절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 156 1 성과 목표 / 성과 지표 달성 ... 156 2 평가항목 ... 157 제2절 관련분야 기여도 ... 159 1 기술 및 학술적 기여도 ... 159 2 경제 및 산업적 기여도 ... 160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61 제1절 연구개발결과 활용계획 ... 162 1 활용방안 ... 162 제2절 사업화 추진방안 ... 163 1 사업화 전략 ... 163제6장 기술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65제7장 참고문헌 ... 168끝페이지 ...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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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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