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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사실적 슈도 홀로그램 및 프로젝션 매핑 기반 가상 전시물의 전시공간 구현 기술개발

Immersive digital exhibition based on realistic SAR (spatial augmented reality) technique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광주과학기술원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관행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6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3700
과제고유번호 1375026552
사업명 CT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공간증강현실.입체 슈도홀로그램.외관 측정 및 모델링.실사 렌더링.실감 상호작용.Spatial augmented reality.3D pseudo hologram.Appearance capture & modelling.Photo-realistic rendering.Immersive interac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700

초록

о 실감 재질 기반 극사실적인 전시품 재현
- 다중 카메라 및 광원을 이용한 재질 반사특성 측정 시스템 개발
- RTI, svBRDF, BTF 기술들을 이용한 재질 반사특성 모델링 기술 개발
- 다양한 재질(균질, 미세, 복합 재질) 표현 및 환경 맵을 반영한 실사 렌더링 기술 개발
- 전시 시스템에 사용되는 극사실적 3차원 콘텐츠 제공
о 고품질 공간 증강 전시 기술
- 다중 프로젝터-카메라 기반의 공간 증간 전시 시스템(3D 프로젝션 맵핑, 입체 슈도홀로그램)구축
- 프로젝터-카메라 기하왜곡

Abstract

Results

In order to develop the immersive digital exhibition based on realistic SAR technique, we have conducted this research in accordance with three main goals: Appearance modeling based photo-realistic rendering, spatial augmented reality based display and immersive interaction platform.<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한글요약문 ... 12SUMMARY ... 13Table of contents ... 14목차 ... 15제1장. 연구 개발 과제의 개요 ... 16 가. 연구 개발 목적 ... 16 나. 연구 개발의 필요성 ... 17 다. 연구 개발 범위 ... 17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9 가. 국외의 연구개발 현황 ... 19 나. 국내의 연구개발 현황 ... 21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23 가. 연차별 연구 목표 및 내용 ... 23 나. 연구 방법 및 결과 ... 25 나. 연구 개발 성과 및 결과 ... 92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98 가. 연차별 마일스톤 대비 달성도 ... 98 나. 관련 분야의 기술 발전 기여도 ... 99제5장. 연구 결과의 활용 계획 ... 100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 기술 정보 ... 101 가. 실감 재질 기반 전시품재현 ... 101 나. 고품질 공간증강 전시기술 ... 102제7장. 연구 개발 결과의 보안 등급 ... 104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 시설·장비 현황 ... 105제9장. 연구 개발 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106제10장. 연구 개발 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107제11장. 기타 사항 ... 108제12장. 참고 문헌 ... 109끝페이지 ...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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