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정광희
|
참여연구자 |
이혜영
,
이재덕
,
이성회
,
송수연
,
조덕주
,
임진택
,
장수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3915 |
과제고유번호 |
1105011380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7-09-2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15 |
초록
▼
본 연구는 2013년도부터 진행되어온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의 4차 연도 연구로서, 고등학교 교원의 인성교육 소양 및 지도 역량 함양을 위한 연수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고등학교 교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성교육 연수를 실시하기 위해 어떤 연수자료를 개발하는 것이 좋을지를 탐색하고자 고교 시기의 발달적 특징과 관련된 이론을 탐색하였고, 외국의 인성교육 관련 정책과 연수 프로그램 등에 대한 분석, 인성교육 우수 실천 고교의 사례 분석,고교 교원과 시・도교육청 및 교육연수원 관계자를 대상
본 연구는 2013년도부터 진행되어온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의 4차 연도 연구로서, 고등학교 교원의 인성교육 소양 및 지도 역량 함양을 위한 연수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고등학교 교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성교육 연수를 실시하기 위해 어떤 연수자료를 개발하는 것이 좋을지를 탐색하고자 고교 시기의 발달적 특징과 관련된 이론을 탐색하였고, 외국의 인성교육 관련 정책과 연수 프로그램 등에 대한 분석, 인성교육 우수 실천 고교의 사례 분석,고교 교원과 시・도교육청 및 교육연수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의견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이 외에도 연수자료 개발 영역, 방법 등 현장 적합성이 높은 연수자료 개발을 위해 전문가협의회 등의 과정을 거쳤다. 연구자료 개발을 위한 선행 작업 결과에 기초하여 연수자료 개발 영역과 주제 등을 설정하였다. 이어서 연수자료 개발공모, 발표회 및 중간점검을 위한 워크샵, 최종 심의, 전문가협의회 등 여러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6개 영역 19개 강좌로 구성된 연수 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 성과는 보고서, 자료집, 자료개요집(개요 및 PPT자료, USB, 리플릿)으로 정리하여 발간되었다.
이 연구 보고서는 총 2부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을 다루었으며, 2부에서는 1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연수자료 개발과 활용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별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부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1부에서는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이론적 기초 탐색(관련 개념이해, 고교생의 발달적 특징, 최근 인성교육 정책 및 관련법, 외국의 인성교육 관련 정책 분석), 고교에서의 인성교육 현황(인성 수준, 인성교육 현황, 우수 실천 사례분석), 의견 수렴(설문조사 분석, 전문가 의견 수렴 등) 등을 다루었다. 각 장별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내용, 방법 등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제Ⅱ장에서는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적 이해, 고등학생의 발달 특징과 인성교육의 과제, 인성교육 관련법: 인성교육진흥법과 시행령, 외국의 인성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성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보는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편의를 위해 인성교육진흥법의 개념규정에 따르는 것으로 하였다. 다만 본 연구가 4차 연도 연구인 점을 감안하여 1차 연도 기초 연구에서 규정한 개념을 병용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고교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대입에서 중시하고 있는 인성요소(성실, 자기주도성, 협력, 리더십, 책임감 등의 인성역량)의 범위를 포함하는등 유연하고 확장된 인성교육 개념을 수용하였다.
고교 시기의 발달적 특징에 대해서는 인지적 발달, 사회인지학적 발달, 뇌과학적 발달 특징과 그에 따른 인성교육의 과제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인지적 발달 면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의 발달과업은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었으며, 사회인지학적 발달 면에서는 학생들이 능동적, 자율적으로 학교교육 및 사회적 활동에 참여해야 할 필요가 제시되었다. 또한 현대 뇌과학의 연구성과에 따르면 정서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의 조화로운 발달이 궁극적으로는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인지적 영역만큼 정서적 영역이 발달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함을 밝혔다.
최근의 인성교육 관련법 동향에서는 현재 시행 중인 인성교육진흥법과 그 시행령을 검토하였다. 현행 인성교육진흥법과 그 시행령에서는 인성교육 개념 등 포괄적 규정 뿐 아니라 인성교육계획의 수립, 실천, 평가, 그리고 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대한 평가 및 인증,교원에 대한 연수 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도 그 법적,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있음을 분석하였다.
외국의 인성교육 정책 분석과 시사점 고찰에서는 2, 3차 연도 연구에서 검토한 일본, 미국, 싱가포르, 독일 4개국을 중심으로 인성교육 정책과 실천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성교육의 지향점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으나, 각국이 강조하는 가치는 존중, 책임감,배려,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자연의 보존 등 유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성교육 내용과 방법은 국가별로 상이하였으나 국가적으로 우리나라의 인성교육에 해당하는 CCE를 주요 교육내용으로 하고, 이에 대한 교사 지침서를 발간하여 실효성을 높이고 있는 싱가포르, 전 교육과정에서 가치교육을 다루고 있는 독일 사례가 주목되었다. 인성교육을 위한 연수 운영체제에서는 집중연수 등을 통해 인성교육에 대한 전문적 역량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여 각 학교로 가서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싱가포르, 일본, 독일 사례와 5년 주기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연수에 인성교육을 포함한 미국사례가 주목되었다. 싱가포르의 경우, 각 중등학교 2인의 수석교사 중심으로 CCE(인성 및 시민교육)를 집중연수(80시간) 시켜서 전문적 역량을 갖추도록 한 후, 이들이 소속 학교에서 각 학교의 사정에 맞는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인성교육을 전담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었다.
일본은 106개 현과 시의 교육위원회가 연수의 주체가 되어 도덕과목 중심으로 도덕교육 추진교사들이 타교과 교사들과 협력하여 인성교육을 실시하도록 체제를 갖추고 있었다. 독일은 주 단위로 미리 주요 교사들에게 인성 연수 주제를 제시하는 동시에 연수프로그램 정보 사이트에 제공하고 교사가 이를 선택하여 연수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으며, 이와 함께 ‘가치교육추진 확대재생산자’를 양성하여 이들을 지역정부에 배치한 다음, 지역 학교들의 가치교육을 지원하도록 하고 있는 점이 주목되었다. 미국은 주정부 내 교육담당부서나 민간단체에서 원하는 교사의 신청을 받아 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나, 공립학교 교사의 경우에는 정부의 요구에 따라 매 5년마다 의무적으로 이루어지는 직무연수시간에 인성교육이 포함되어 시행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외국 사례들은 향후 인성교육 정책 수립 시 좋은 참고 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제Ⅲ장에서는 고등학생의 인성과 고교 인성교육 실태, 대입과 고교 인성교육 과제, 고교 인성교육 우수 실천교의 특징과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고등학생의 인성 수준을 살펴본 결과, 가장 낮다고 조사된 중학생의 인성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거나 자기조절,성실 등의 인성 수준에서는 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성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면,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나 실천 정도에 있어서 고등학교가 모든 급별 학교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입시가 중시되는 고등학교의 특성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계획 속에 설정된 인성교육의 목표 역시 초등 및 중학교와 차별성을 보이지 않았다. 교사들의 경우에는,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나 의지는 있었으나, 인성교육에 대한 전문적 소양이나 실천 역량은 높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입과 고교 인성교육 과제에서는, 현재 대학 입시에서 개별 학생의 인성이 중요시되고 있음을 대학의 실제 전형 사례를 분석하여 확인하였다. 현행 대학 입시에서 중시하고 있는 인성요소는 주로 리더십, 자기주도성, 배려, 나눔, 소통, 공동체 의식 등으로, 인성교육진흥법과 현행 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 역량의 달성 여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고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이 입시나 학업과 무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시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고교 인성교육 우수 실천교의 특징과 시사점에서는 인성교육 우수실천 고등학교의 경우, 인성교육을 대입과 관련하여 시행하고 있어서 관심 및 참여도가 높았으며, 교장의 민주적인 학교 운영 리더십이 발휘되어 있어서 교내의 민주적인 학풍이 진작되어 있었고, 이것이 곧 인성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은 연수자료 개발 시 민주학교 풍토 조성과 학교장의 리더십 함양과 관련한 자료 개발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제Ⅳ장에서는 인성교육 연수 현황에 대한 조사 및 요구분석이 이루어졌는데, 먼저 설문지 조사의 경우, 전국 고등학교(3%)의 교원(교장, 교감, 교사), 17개 시・도교육청 인성교육 담당자, 16개 교육연수원 연수기획담당자 총 97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지난 3년간 인성교육 연수 참여 경험은 교사 49%, 교장・교감 71%로, 일반교사의 참여 경험이 교장・교감에 비해 매우 낮았으며, 연수만족도 면에서도 교사(3.61)의 만족도가 교장・교감(3.71)보다 낮았다. 둘째, 인성교육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교사들의 관련법과 정책에 대한 이해도 역시 2점대 중반으로, 3점대 중반인 교장・교감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성교육에 영향력이 가장 큰 교원은 ‘일반교사’(39%)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5년도 인성교육 연수운영 현황 및 계획에 대한 조사에서는, 연수 주관 기관으로 시・도교육청 및 연수원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단위학교의 비중 역시 2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인성교육연수 내용 요구도 및 중요도의 조사 결과, 교사의 요구도는 ①가정과 지역사회 연계 ②민주적 학급문화 조성 및 운영 ③인성교육관련 주체와의 협력과 네트워킹 ④교사의 자기계발과 학습공동체 문화조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장・교감의 경우, ①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및 운영 ②학교관리자 자기계발 ③학교여건에 부합한 인성교육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④인성교육을 위한 교내 연수운영과 지원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인성교육 연수운영 방법에 있어서 교사의 44%, 교장・교감의 78%가 집합연수와 원격연수의 혼합 형태를 선호하였으며, 교사와 교장・교감 모두 강의형 연수보다는 참여형(교사 39%, 교장・교감의 44%)과 현장체험형(교사30%, 교장・교감 28%)을 선호하였다. 교육청 및 연수원의 연수운영 현황에 대한 조사에서는 최근 3년간 인성교육 연수를 운영하지 않은 비율이 21%로 높게 나타났다. 인성교육 연수를 운영하지 않은 이유로는 ‘다른 프로그램 때문에 시간배당이 어려워서’, ‘예산확보가 안되어서’, ‘고교 교원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 없어서’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조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인성교육에서 ‘교사’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정작 교사의 연수 참여도와 만족도는 낮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이상의 조사 결과는 고교 인성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인성교육 정책에 관한 현장 이해와 함께 실제적인 지도 역량을 높여야 하며, 이러한 요구를 반영한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연수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장 중심의 연수(현장 교사 강사풀,참여형 연수, 실천 사례 공유 등)로의 운영 전환이 필요하며, 교육연수원 이외에도 인성교육진흥법 시행 후 단위 학교 주관의 연수가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이에 대한 실제적인 정책적 지원이 요청되고 있다. 예를 들면 학교 내 인성교육 연수에 활용할 수 있는 연수자료, 프로그램 등의 개발, 현장교사 인력풀 확장 등이다. 이 외에도 체계적인 인성교육 연수가 이루어지기 위한 시간,인력, 예산 등의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문가협의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에서는 기 개발된 자료(초등학교, 중학교 인성교육 연수자료)활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병행하였다. 그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 연수의 내용과 방법은 실천중심, 사례중심이 되어야 하며, 연수방식 역시 실습형 연수가 되어야 한다. 둘째, 대입과 연계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별도로 인성교육을 하기 보다 교과교육 속에서 인성교육을 연계할 수 있도록 자료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대입지도를 담당하는 고등학교 교원의 직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내용도 포함했으면 좋겠다. 다섯째, 인성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민주적 학교문화풍토 조성이 중요하다. 여섯째, 연수자료는 교원에 대한 의무 연수시간이 4시간임을 감안하여 2차시 혹은 4차시 개발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개발 완료된 초등 및 중학교 자료도 함께 참고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좋으며, 여덟째, 인성교육중심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아홉째, 현재 기개발 연수자료의 활용도가 낮은 이유로는 홍보 부족을 들 수 있으며, 이에 시・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열째, 시・도교육청에 자료 활용에 대한 협조 공문을 발송할 때, 연수자료 개요와 리플릿을 첨부하여 그대로 교육청 홈페이지 게시, 현장에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이 외에도 자료보급을 각 교육청 인성교육계획 공청회 일정에 맞추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정할 것과, 문서 형태의 자료보다는 전자 자료로 온라인상에 게시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접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 제2부 연수자료 개발
제2부에서는 앞에서 수행한 선행 연구 분석, 의견수렴 결과 등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원의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을 진행한 구체적인 과정, 결과, 그리고 활용 방안 및 정책 제언을 다루었다. 모두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별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Ⅰ장에서는 연수자료의 개발 방향과 기본틀, 개발 방법과 과정을 설명하였다. 연수자료 개발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인성발달을 위한 고등학교 교사의 전문성과 실천 능력의 향상이며, 전국 시・도교육청 및 연수원 그리고 단위학교에서 인성교육에 관한 고등학교 교원의 연수 및 연수강좌운영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연수자료 개발시 중시한 기본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인성교육과 학교생활 전반, 전체 교육과정의 연계 ②학습자 존중과 상호소통의 민주적 학교풍토개선 ③핵심가치에 대한 공감대 기반의 종합적 접근 ④특정학생이 아닌 ‘전체’ 학생 대상으로 하는 긍정적 행동의 지원으로서 인성교육 패러다임 전환 ⑤고교생의 마음, 두뇌, 교육의 융합적 접근 ⑥가정, 지역사회, 학교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교육공동체 기반의 인성교육 ⑦단기적 행동변화가 아닌 학교문화, 교원역할, 학생인성 향상도에 대한 종합적 평가의 관점 ⑧연수의 현장 적합성과 실효성 ⑨활용주체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응용, 활용가능한 도구로서의 연수자료 ⑩교원자신의 감정과 정서안정 등이다.
이상 내용에 기초하여 3범주 6영역 9개 주제의 연수자료 개발 기본틀을 완성하였다. 연수자료의 기본 범주는 이론적 기초, 실천방안, 지원체계의 세 가지로 나누어지며, ‘이론적 기초’ 범주는 인성교육 이론과 실천 동향(현안 확인, 정책 및 이슈 이해, 방향 제시) 영역을 포함한다. 해당 주제는 인성교육 이해와 정책, 최근 인성교육 이론(뇌과학이론과 인성교육), 인성교육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이다. ‘실천방안’ 범주는 교과수업에서의 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의 인성교육,학급경영 및 진로・진학지도와 인성교육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교과수업 영역에 해당 주제로는 교과교육과 인성교육 연계가 있으며,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 영역에는 창체 활동과 인성교육 연계 (자율활동 연계, 동아리활동 연계, 봉사활동 연계, 진로활동 연계), 학급경영과 인성교육연계 ,진로교육과 인성교육 연계, 대입과 인성교육 연계의 내용이 포함되었다. ‘지원체계’ 범주의 경우, 민주적인 학교 문화 영역과 교원의 인성역량 함양 영역으로 나뉘며, 교원의 인성역량 함양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으로서 교원의 스트레스 관리법, 교원의 코칭능력 함양 등으로 구성된다(본문 149쪽, <표 2부-Ⅱ-1> 참조).
연수자료 개발 방법과 과정을 요약적으로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이 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먼저 연수자료 개발자는 우선 공모를 통해 발굴하였으며, 인성교육 우수 실천 고교와 교사 동
아리, 인성교육 우수 선진교사 연수과정 이수자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러나 고도의 전문지식
이 요구되는 이론 영역, 응모자가 없거나 최종 합격자가 없는 영역에 대해서는 추가로 자료 개발
을 의뢰함으로써 ‘공모’와 ‘의뢰’ 방식을 병행하였다. 공모에 응한 계획서에 대해서는 연구진, 학자, 시・도교육청 관계자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을 통해 엄정하게 심사하였으며, 선정된 개발자에 대해서는 워크숍 등을 통해 연수자료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우수 계획서 발표회 및 컨설팅을 위한 1차 워크숍, 중간 점검을 위한 2차 워크숍, 원고 시안 발표회 및 컨설팅을 위한 3차 워크숍을 운영하였고, 수차례에 걸친 수정・보완 작업을 거친 후, 최종 심의를 통해 연수자료를 선정하였다. 전문가에게 의뢰한 자료는 원고집필 의뢰 이후, 연구진과의 협의 등 자료별 내용의 수정과 보완 과정을 거쳤다. 연구 결과 개발된 연수자료는 모두 6영역 19개이다.
제Ⅱ장에서는 최종 개발 완료된 6개 영역 총 19개의 연수 자료 개요를 제시하였다(구체적인 연수자료의 목록은 본문 149쪽 <표 2부-Ⅱ-1> 참조). 먼저 이론적 범주에는 1개의 영역, 3개 연수자료를 개발하였고, 실천 방안 범주에는 3개 영역에 13개 연수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지원체제범주에서는 2개 영역에 대해 3개 연수자료를 각각 개발하였다. 지면 제한상 본 보고서에는 연수자료집 대신 개요만을 수록하였다. 연수자료 개요에는 강좌명, 영역, 차시, 연수목적, 연수방법,관련 덕목, 차시별 요목, 활용방안 및 유의점, 자료 특징, 준비물 등을 포함함으로써 활용자가연수자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연수자료는 연수자료집과 USB로 별도 제작하여 자료 사용자가 쉽게 접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각 연수자료별로 PPT 자료를 함께 개발, 수록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 밖에 연수자료집과는 별도로, 연수자료 내용을 홍보하는 리플릿을 제작하여 전국의 초・중・고에 배포하였다(최종 연도 연구임을 감안하여 고등학교용 외에도 초등학교용, 중학교용도 함께 제작함).
제Ⅲ장에서는 연구 결과의 활용과 관련한 정책 제언을 ‘연수자료 활용방안’과 ‘학교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직접적인 목적이 고교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 연수자료 개발에 있다는 점, 그러나 본 연수자료 개발은 초・중등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함께 감안한 것이다.
먼저 본 연수자료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본 연수자료는 활용기관, 주체, 목적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연수자료 개발자가 직접 강사로 활동할 수도 있지만 자료개발자가 아닌 제 3자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인만큼 제 3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도록 한다. 제 3자의 활용시 주체별, 목적별로 다양할 수 있는데 목적에 따라 필요한 자료를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여러 자료에서 선택하여 조합하고 재구성하는 방법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크게 활용주체에 따라 그 활용 방안을 살펴보면 첫째 교육청 및 연수원에서 인성교육 연수를 기획, 편성,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다. 시・도교육청은 단위학교에서도 본 연수자료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시행계획 공청회 등을 통해 홍보, 안내해 줌과 동시에 시・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자료를 탑재하여 현장의 활용도를 높여주도록 한다. 또한 본 연수자료 개발 방법을 참고하여 지역별 특성과 여건에 맞는 시・도 맞춤형 인성교육 연수자료를 개발하도록 한다. 둘째, 시・도교육연수원에서는 본 연수자료를 인성교육 기획, 프로그램 개발등에 참고, 활용할 수 있으며, 자료개발자를 인력풀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단위학교에서 소속 교사를 강사로 하는 교내 교원 인성교육 연수시 활용하거나 교원 자신의 인성함양을 위한 자기개발 교재로서 사용할 수 있다. 넷째, 교원양성기관(대학)에서 예비교원의 인성교육 지도역량 강화에 필요한 교재로서 활용할 수 있고, 교원 인성교육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에서는 자료개발자를 강사로 활용하거나 연수 교재로 활용할 수 있다.
정책 제언은 두 가지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데 하나는 고등학교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이며, 다른 하나는 본 연구가 최종연도 연구임을 감안하여 초・중・고 전 학교급에서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언이다.
먼저 고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① 고교 교사를 강사로 한 연수 운영을 통해 연수 효과를 높일 것, ② 고등학교의 특성에 맞추어 대입 및 진로지도와 연계하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 ③ ‘중등학교’가 아닌 ‘고등학교’교육과정, 대입과의 관계 등으로 고교 교육과 직접적으로 연계, 특화된 연수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지원할 것(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활용) 등을 제안하였다.
초・중등의 전 학교급에서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언에서는 ①학교급별로 특화된 인성교육 목표 설정과 내용 구성 ②학교급별 부족한 덕목과 역량 중심의 집중 프로그램 개발과 연수강화, ③인성교육 지침서(강사용, 교사용) 개발과 지원 ④모든 교사들이 활용하기 편리한 ‘핸드북’형태의 인성교육지침서 제작, ⑤인성교육진흥법 시행 이후 학교 인성교육과 연수 운영 실태파악 및 지원 ⑥각 시・도간 인성교육 관련 정보 공유를 위한 관련정보 사이트 개설 및 활성화⑦학교급별 인성교육의 다양한 우수 실천사례 발굴과 현장 교사 강사풀 확대 ⑧현장의 실천 확산을 도울 수 있는 인성교육 선진교사 양성코스 개발・운영 및 체계적인 지원 (독일, 싱가포르, 일본등 외국 사례 참조) 등을 제안하였다.
( 출처 : 연구요약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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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instruction materials for in-service training of high school teachers in character education. This belongs to the project,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which has been carried on since 2013.
This paper consists 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instruction materials for in-service training of high school teachers in character education. This belongs to the project,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which has been carried on since 2013.
This paper consists of two parts. The first part provides foundation for this study,which addresses a variety of analyses concerning character education such as related concepts and theories, education policy trend, practices and circumstance, actual circumstance of in-service education for teachers and needs assessment. The second part divides two part. At first it shows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instruction materials as well as the result and outcome. And then it includes policy suggestions for both character education of students and in-service training for teachers to attain instructional competence and professional knowledge in this area.
The first chapter of the first part refers the purpose of the study, method, and expected result. The second chapter deals with the theoretical foundation of the present study, which discusses concepts of ‘character’ and ‘character education’,developmental feature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its implication for character education, and literature review to inform practice and circumstance of character educ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relationship of university entrance and character education, and exemplary schools in character education. The fourth chapter shows today’s in-service training for teachers and needs assessment. This is drawn from experts’ conference, a survey concerning practice of in-service training of teachers on character education, monitoring reports of previously developed instruction materials and suggestions for further application.
A summary of the first part is such as following.
Firstly, ‘character’ and ‘character education’ of the present study are conceptualized in accordance with those of Character Education Improvement Act. As the fourth year study of the research project, this paper seeks to openness and adaptability, which allows to bring the ideas of character factors which are developed and used in the university entrance assessment.
Secondly, character education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developmental tasks for high school students suggested in three different spheres: to establish self-identity in the view of cognitive development, to learn to participate in social activities actively and autonomously in terms of socio-cognitive development, and to get affectively matured in the light of neuro-science.
Thirdly, related law and enforcement ordinance are reviewed. By the law, it is mandatory for every teacher to take at least four hours of in-service training about character education. Also, it is provided by the law to planning, implementation in the area of character education, and e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s as well as the details of how and who can offer training program of specialists.
Fourthly, this paper seeks implication from review of the international comparative
research on the character education of Japan, the U.S., Singapore, and Germany which
was carried in the second year of this project. The analysis shows that these countries
have been paying attention to character education no matter what different ways they
chose. Singapore has been offering CEE as curriculum for character education. Some parts of Germany have been managing online sites for in-service training of teachers. Japan has some teachers who have been focusing on morality. The cases allow to find policy suggestions.
The third chapter examines development of personal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 present circumstance of character education, the relationship of university entrance and character education, and exemplary cases done by individual schools.
The first part,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shows that high school students tend to stay around middle school students in terms of personality development. Especially, it is found that they are placed below middle school students in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and integrity. Generally, high schools are not less enthusiastic about character education than elementary schools and middle schools. Also high school teachers are turned out to be less experienced and less informed about character education.
The second part addresses how character education is related in the current university entrance system. Personality development has been taking greater part in the assessment of application to higher education, which implies that character education is supposed to be dealt as a part of academics of high schools.
The third part covers that some high schools are successful in connecting character education with their students’ preparation of university entrance. It helps to draw attention from the members of the community. Also it is notable that principal’s democratic leadership tends to influence on school climate, which leads to better basis of character education.
The fourth chapter describes the results of the survey on the current in-service training for teachers and the needs assessment in the area of character education.
The survey has been conducted with 970 participants consisting of three percent of all Korean high school teachers, principals, head teachers, and managing staffs who are in charge of character education at the seventeen offices of education and sixteen training institutes of education. According to the survey, it is worthy of note that 49 % of teachers and 71 % of principals and head-teachers said that they have participated in in-service training for character education. Also 3.61 % of teachers and 3.71 % of principals and head-teachers said they have been satisfied with the in-service training.
The teachers (2.5 in the Lickert scale) were less aware of the related educational policies than principals and head-teachers (3.5 in the Lickert scale). The needs assessment shows that, for the content of the in-service training program,‘implementation’ of character education has been most wanted. ‘Hands-on experience’or ‘activity’ was preferred than ‘lecture.’ It was found that 21% of the offices of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es of education has never provided in-service training for character education for the lack of time and budget. The survey result implies that financial support and administrative assist is needed to increase the in-serve training for teachers, school-led programs, as well as the courses by the offices of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es of education.
The present study conducted focus group interviews to develop instructional materials for in-service training while monitoring the use of the already developed materials. The interviews and monitoring were influential for the product of materials: ① In-service training for character education should be experience-oriented and case-focused in the matter of contents and method. ② It should include some parts to help decrease teachers’ job stress. ③ Democracy in school climate matters for successful character education. ④ Specific ideas are required for curriculum planning and implementation for character education. ⑤ Official documents concerning in-service training should contain leaflet so that they could provide specific information. ⑥ For better use of instructional materials, they should meet the time line of character education by the office of education. Also electronic materials would work more effectively than their paper edition.
The first chapter of second part of this study includes description of the procedure and method for development of instruction materials, explanation of how-to of materials use, and suggestions for policy change.
At first, this part explains direction, framework, procedure, and method i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 materials. The aim of this development is to help high school teachers to get expertise and practical competence in character education as well as to provide basis for instruction materials for the office of education, training institutes of education, and individual schools.
The framework consists of related areas of character education: three categories(theoretical foundation, implementing strategies, and supporting system), theory and practice of character education, six ways of character education (academic subjects,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school management,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democratic school climate,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of teachers), educational policy for character education, recent research trend (neuroscience and character education), curriculum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character education, character education and preparation for university entrance, stress control of teachers, cultivation of teachers’ coaching leadership.
The instructional materials were produced through two different ways of accepting ideas from public and asking for expertise. Proposals came from Individual schools with excellent performance in character education, teachers’ clubs, and participants in the related in-service trainings. Afterward, three staged evaluation followed. In some areas,there was no applicants or competent candidate, which leads to make an official request for specialists. Selected ideas were revised and finalized through three times of workshops and review. In addition, leaflets were made to come with the instructional materials in order to take advantage of public relations. Both leaflets and the materials were distributed in the fourth workshop, previews for the in-service training program.
The procedure led to nineteen items throughout the six areas.
The second chapter of the second part shows how to make use of the instruction materials and what kind of implication these offer to policy change. The materials can be used in many different ways. The materials can be used as they are, modified, or combined. It depends on who would want to use the materials, what purpose would be pursued with them, and which institute would adopt them. For instance, both individual instructors and the developers would use them. Each high school can utilize the materials when it would plan to offer an in-service training with instruction of its own teachers. Also any office of education or training institute center could take advantage of the developed materials when they would plan, organize and manage programs to offer to teachers. Universities could make use of them for their future teachers’ instructional leadership in character education. Even any university student in the middle of becoming a teacher can apply them for want to use them for his or her own character building.
The suggestions for educational policy change are such as following. First, the offices of education and the training institutes centers could the best use of this materials for their programs of character education as this is specialized for high school. Second, it should be noted that character education can possibly be dealt with preparation of university entrance contrary to the perception that it is irrelevant to academic attainment. High schools should consider how to bring character education to career guidance and preparation of university entrance. Third, in order to promote character education for character education in general,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① to set the goals and contents of character education for each stage of schooling ② to develop guiding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for teachers and for instructors) ③ to recognize how character education has actually been carried on and how in-service training of teachers has been done ④ to discover schools with excellence in character education ⑤ to increase the opportunities of activity-oriented in-service training programs ⑥ to set up better basis for character education (i.e. to turn school climate to be democratic, and to help enhance teachers instructional leadership in character education) ⑦ to structure a continuing feedback and monitoring system for best use and improvement of the instruction materials.
Lastly, for future effort to expand and advance this study, it needs to consider ① how to examine the current circumstance of character education in high schools ② how to bring character education into every part of curriculum and school works.
( 출처 : Abstracts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5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2
- 제1부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25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0
- 3 연구 방법 ... 33
- 4 연구 산출물 ... 38
- Ⅱ 이론적 기초 ... 39
-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적 이해 ... 41
- 2 고등학생의 발달 특징과 인성교육의 과제 ... 45
- 3 인성교육 관련법: 인성교육진흥법과 시행령 ... 52
- 4 외국의 인성교육 ... 55
- 5 요약 및 연수자료 개발에의 시사점 ... 70
- Ⅲ 고교 인성교육 현황과 과제 ... 75
- 1 고등학생의 인성과 고교 인성교육 실태 ... 77
- 2 대입과 고교 인성교육 ... 87
- 3 고교 인성교육 우수 실천교의 특징과 시사점 ... 96
- 4 요약 및 연수자료 개발에의 시사점 ... 107
- Ⅳ 인성교육 연수 현황과 요구 분석 ... 111
- 1 전문가협의회 의견 수렴 결과 분석 ... 113
- 2 인성교육 연수 현황 및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 116
- 3 기 개발 연수자료(초등, 중학교)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활용 및 개선점 ... 144
- 4 결과 분석 요약 및 시사점 ... 148
- 제2부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및 활용 방안 ... 153
- Ⅰ 연수자료 개발 개요:방향, 내용, 방법 ... 153
- 1 연수자료 개발 방향과 기본틀 ... 157
- 2 연수자료 개발 방법과 과정 ... 161
- Ⅱ 연수자료 개발 결과: 자료별 개요(연수자료집 5권 별책 및 USB 제작) ... 169
- 1 이론적 기초 범주 연수자료 개요(3개) ... 174
- 2 실천 방안 범주 연수자료 개요(13개) ... 177
- 3 지원체제 범주 연수자료 개요(3개) ... 191
- Ⅲ 연수자료 활용 방안 및 정책 제언 ... 195
- 1 고교 인성교육 연수자료 활용 방안 ... 197
- 2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 204
- 참고문헌 ... 219
- Abstract ... 223
- 부록 ... 229
- [부록1] 연수자료 개발 지침 ... 231
- [부록2] 관리자용(교장/교감) 설문지 ... 234
- [부록3] 고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 246
- [부록4] 교육청 및 교육연수원 관계자용 설문지 ... 256
- [부록5] 리플렛 ... 264
- [부록6] 우수실천교 관련자료- 달빛고교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연수 프로그램 예시- ... 273
- 끝페이지 ... 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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