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고등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 연수자료 개발 -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 Develop in-service materials on character education for high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광희
참여연구자 이혜영 , 이재덕 , 이성회 , 송수연 , 조덕주 , 임진택 , 장수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15
과제고유번호 1105011380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15

초록

본 연구는 2013년도부터 진행되어온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의 4차 연도 연구로서, 고등학교 교원의 인성교육 소양 및 지도 역량 함양을 위한 연수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고등학교 교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성교육 연수를 실시하기 위해 어떤 연수자료를 개발하는 것이 좋을지를 탐색하고자 고교 시기의 발달적 특징과 관련된 이론을 탐색하였고, 외국의 인성교육 관련 정책과 연수 프로그램 등에 대한 분석, 인성교육 우수 실천 고교의 사례 분석,고교 교원과 시・도교육청 및 교육연수원 관계자를 대상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instruction materials for in-service training of high school teachers in character education. This belongs to the project, “Research on How to Revitaliz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which has been carried on since 2013.

This paper consists 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5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2
  • 제1부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25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0
  • 3 연구 방법 ... 33
  • 4 연구 산출물 ... 38
  • Ⅱ 이론적 기초 ... 39
  •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적 이해 ... 41
  • 2 고등학생의 발달 특징과 인성교육의 과제 ... 45
  • 3 인성교육 관련법: 인성교육진흥법과 시행령 ... 52
  • 4 외국의 인성교육 ... 55
  • 5 요약 및 연수자료 개발에의 시사점 ... 70
  • Ⅲ 고교 인성교육 현황과 과제 ... 75
  • 1 고등학생의 인성과 고교 인성교육 실태 ... 77
  • 2 대입과 고교 인성교육 ... 87
  • 3 고교 인성교육 우수 실천교의 특징과 시사점 ... 96
  • 4 요약 및 연수자료 개발에의 시사점 ... 107
  • Ⅳ 인성교육 연수 현황과 요구 분석 ... 111
  • 1 전문가협의회 의견 수렴 결과 분석 ... 113
  • 2 인성교육 연수 현황 및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 116
  • 3 기 개발 연수자료(초등, 중학교)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활용 및 개선점 ... 144
  • 4 결과 분석 요약 및 시사점 ... 148
  • 제2부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및 활용 방안 ... 153
  • Ⅰ 연수자료 개발 개요:방향, 내용, 방법 ... 153
  • 1 연수자료 개발 방향과 기본틀 ... 157
  • 2 연수자료 개발 방법과 과정 ... 161
  • Ⅱ 연수자료 개발 결과: 자료별 개요(연수자료집 5권 별책 및 USB 제작) ... 169
  • 1 이론적 기초 범주 연수자료 개요(3개) ... 174
  • 2 실천 방안 범주 연수자료 개요(13개) ... 177
  • 3 지원체제 범주 연수자료 개요(3개) ... 191
  • Ⅲ 연수자료 활용 방안 및 정책 제언 ... 195
  • 1 고교 인성교육 연수자료 활용 방안 ... 197
  • 2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 204
  • 참고문헌 ... 219
  • Abstract ... 223
  • 부록 ... 229
  • [부록1] 연수자료 개발 지침 ... 231
  • [부록2] 관리자용(교장/교감) 설문지 ... 234
  • [부록3] 고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 246
  • [부록4] 교육청 및 교육연수원 관계자용 설문지 ... 256
  • [부록5] 리플렛 ... 264
  • [부록6] 우수실천교 관련자료- 달빛고교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연수 프로그램 예시- ... 273
  • 끝페이지 ... 283

표/그림 (1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