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 한국교육종단연구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3 : Educational Experiences and Achievements of Middle School Students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양분
참여연구자 남궁지영 , 박경호 , 최인희 , 김미숙 , 강호수 , 최보미 , 이영주 , 송승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29
과제고유번호 110501140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한국교육종단연구2013.교육성장.학업성취. 학교생활행복.진로성숙.인성 변화.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3.educational growth.academic achievement.happiness in school life.career maturity.personality chang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29

초록

이 연구는『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의 3차 년도 데이터 분석 보고서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Ⅰ)”를 주제로『한국교육종단연구2013 』 초등학교 5~6학년 자료(1, 2차 년도)와 중학교 1학년 자료(3차 년도)를 결합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에 관한 기초분석과 ‘중학생의 학업성취 변화 영향 요인 탐색’ 및 현재 정책적으로 중요한 ‘중학생의 학교생활행복감, 진로성숙도 및 인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에 관한 집중 분석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초·중학생의 교육경

Abstract

As the third year's data analysis report of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3」,this study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and achievements.
By combining the 1st and 2nd year data from the 5th to 6th grade in elementary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13표목차 ... 15그림목차 ... 19Ⅰ 서 론 ...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2 연구의 내용 ... 29 3 연구 방법 ... 30 4 연구의 제한점 ... 34Ⅱ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 ... 35 1 분석 영역과 자료 ... 37 2 분석 방법 ... 39 3 분석 결과 ... 51 4 요약 및 논의 ... 134Ⅲ 중학생의 학업성취 변화 영향 요인 탐색 ... 143 1 연구 문제 ... 145 2 선행연구 분석 ... 146 3 분석 방법 ... 151 4 분석 결과 ... 162 5 요약 및 논의 ... 171Ⅳ 중학생의 학교생활행복 변화 영향 요인 탐색 ... 179 1 연구 문제 ... 181 2 선행연구 분석 ... 182 3 분석 방법 ... 185 4 분석 결과 ... 191 5 요약 및 논의 ... 193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변화 영향 요인 및 학교효과 탐색 ... 197 1 연구 문제 ... 199 2 선행연구 분석 ... 201 3 분석 방법 ... 203 4 분석 결과 ... 218 5 요약 및 논의 ... 230Ⅵ 중학생의 인성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 235 1 연구 문제 ... 237 2 선행연구 분석 ... 239 3 분석 방법 ... 241 4 분석 결과 ... 248 5 요약 및 논의 ... 258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261 1 요약 ... 263 2 종합 논의 ... 268 3 정책 제언 ... 271참고문헌 ... 283Abstract ... 291부 록 ... 301끝페이지 ... 385

표/그림 (12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