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 대학 유형별 교수·학습 역량 평가체제 구축 : 4년제, 전문대학 -
Strategic Planning for the Advancement of the Teaching-Learning Quality in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최정윤
참여연구자 김은영 , 임후남 , 최보금 , 김민희 , 유현숙 , 이길재 , 한지원 , 김예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31
과제고유번호 110501139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교수・학습과정.학습성과.대학효과.학생 참여.교수・학습역량진단.대학교수.전문대학생.teaching-learning process.learning outcomes.college impact.student engagement.institutional capacity of teaching and learning.university professor.students at junior colleg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31

초록

이 연구는 대학생과 교수를 대상으로 교수·학습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하여 우리나라 대학의 교수·학습 현황과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학생의 학습과 함께 교수자의 인식과 활동에 주안점을 둠으로써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접근방식을 취한다. 또한 고등교육 체제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술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전문대학의 교수·학습을 연구함으로써 대학 유형별 교수·학습역량 진단 체제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

5개년 연구로 기획된

Abstract

This research aims to devise strategies to improve the quality and competitiveness of college education in Korea. Based on the systematic analyses of data on students’ and professors’ experiences of teaching-learning, this study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teaching-learning practices in two-year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13표목차 ... 15그림목차 ... 22Ⅰ 서 론 ...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2 5개년 연구 설계(2013~2017) ... 31 3 4차년도(2016) 연구 내용 ... 35 4 4차년도(2016) 연구 방법 ... 38Ⅱ 이론적 배경 ... 43 1 교수・학습과정의 개념 ... 45 2 대학효과 관련 선행연구 분석 ... 49 3 요약 및 시사점 ... 63Ⅲ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 69 1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 71 2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현황 분석 ... 84 3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 ... 122 4 요약 및 시사점 ... 142Ⅳ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 147 1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 149 2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분석 ... 157 3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교수-학생 간 인식 차이 분석 ... 185 4 교수 직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특성 탐색 ... 200 5 요약 및 시사점 ... 211Ⅴ 전문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 217 1 전문대학생 조사 실행 개요 ... 220 2 전문대학생 교수・학습과정 현황 분석 ... 230 3 전문대학생의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 ... 284 4 요약 및 시사점 ... 307Ⅵ 전문대학 교수 대상 교수・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 및 예비조사 ... 313 1 전문대학 교수 대상 예비조사 실시 개요 ... 315 2 전문대학 교수 대상 예비조사 실시 결과 ... 317 3 전문대학 교수 대상 교수・학습과정 조사 결과 ... 319 4 요약 및 시사점 ... 338Ⅶ 대학의 교수・학습과정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안 ... 343 1 대학 차원의 NASEL 데이터 분석 모델 ... 345 2 단위 대학 차원의 NASEL 데이터 활용 사례 ... 349 3 요약 및 시사점 ... 392Ⅷ 요약 및 정책제언 ... 397 1 연구요약 ... 399 2 정책제언 구성의 기본 틀 ... 406 3 정책제언 ... 408참고문헌 ... 425Abstract ... 433부 록 ... 443끝페이지 ... 535

표/그림 (10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