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창환
|
참여연구자 |
임후남
,
박성호
,
문성빈
,
김본영
,
이기준
,
박재민
,
김진희
,
이석희
,
박종효
,
이정재
,
채재은
,
이수진
,
이은주
,
최유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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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700003938 |
과제고유번호 |
1105011401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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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educational indicator.statistical capacity building.indicator development.capacity building.international co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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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38 |
초록
▼
본 연구는 2016년부터 향후 10년 동안 추진될 개도국 지표 개발사업의 1차 년도 연구로 추진되었다. 1차 년도에서는 향후 9개년 동안 추진될 연구사업의 실행전략을 마련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였다. 1차 년도에는 개도국들의 교육통계 및 지표 실태를 분석하고, 개도국들의 수요를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개도국의 교육통계시스템을 진단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개도국 통계발전 모델을 개발하고, 개도국 컨설팅 방안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도국 교육지표 개발사업의 실행전략을 수립하기
본 연구는 2016년부터 향후 10년 동안 추진될 개도국 지표 개발사업의 1차 년도 연구로 추진되었다. 1차 년도에서는 향후 9개년 동안 추진될 연구사업의 실행전략을 마련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였다. 1차 년도에는 개도국들의 교육통계 및 지표 실태를 분석하고, 개도국들의 수요를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개도국의 교육통계시스템을 진단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개도국 통계발전 모델을 개발하고, 개도국 컨설팅 방안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도국 교육지표 개발사업의 실행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이론적 논의를 추진하였다. 국내외 관련 연구물 분석에 기초하여 개도국 교육지표 개념을 정의하였다. 개도국 교육개발협력의 트렌드 변화, 개도국 교육지표의 개념, 개도국 역량, 역량개발, 통계역량개발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개도국 협력에서 ‘역량’이란 개도국의 개발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한 개인이나 조직,제도, 사회의 종합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역량개발’이란 개도국이 스스로의 힘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개인적, 집단적, 제도적, 사회적 힘을 키우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외부의 지원에 의존한 역량(external capacity)보다는 내부적인 역량(internal capacity) 개발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다음으로 개도국 교육지표의 개념을 분석하였다. ‘개도국 교육지표’란 개도국의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교육수준을 진단하고, 개도국 교육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지표라고 정의하였다. 개도국 교육지표는 개도국의 특성을 반영하여야 한다는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첫째, 일반적인 교육지표와 마찬가지로 교육시스템의 특징, 교육의 조건, 교육의 과정, 교육의 성취를 나타내는 지표라는 점이다. 둘째, 개도국 교육지표는 국가발전계획, 국가 교육발전계획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지표라는 특성을 지닌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개도국 교육지표 프레임워크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지표 프레임워크는 지표를 구성하는 틀로서, 지표 프레임워크 안에는 지표를 담고자 하는 방향성, 기준, 내용 등이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도국 교육지표 프레임워크를 체제적 접근과 목표지향적 접근, 두 가지 관점에 의거하여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개도국 교육 현황을 보여주는 지표를 개발하고 개도국의 통계/지표 생산 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도국의 교육과 관련 통계시스템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개도국 교육통계 실태를 조사하고 특징을 분석하였다. 24개 중점협력국가에서 교육통계/지표체제가 개발・구축되는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 국가 개황, 교육 현황, 교육통계시스템 구축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를 기초로 24개국의 교육통계 수집・관리 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24개 국가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그에 기반을 두어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 계획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셋째, 개도국 교육 현황을 보여주는 지표를 개발하기 위해서 현재 개도국의 교육지표 생산 실태를 파악하여 제시하였다. 24개 중점협력국가들이 UIS(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에 제출한 통계현황을 살펴보았다. 24개 중점협력국가의 교육지표(지표산출 및 제출현황)를 분석한 결과에 기초하여 실태를 파악한 후 특징을 분석하였다. 더불어 향후 2030년까지 개도국들이 생산하여 제출하여야 하는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표의 제공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현재까지 잠정 확정된 SDG4 교육지표를 살펴보고, 24개 중점협력국가별로 현재 제공 가능한 지표 현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넷째, 개도국의 교육통계 생산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도국의 실제 필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개도국의 수요에 기반하여 방안을 수립하였을 때, 개도국의 내재적 역량을 키우고,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안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에다. 개도국 수요조사를 위해 한국의 중점협력국가(24개국) 가운데 아시아 지역 국가들(아시아 지역 + 중동/CIS 지역)과의 협력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세우고, 아시아 국가들을 초청(총 13개국 가운데 8개국 참석)하여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며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개도국 수요조사 도구를 교육통계제도, 교육통계조사 분야, 교육통계서비스 분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고, 이를 기초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요조사 결과 통계 전 영역에서 개발 협력 요구가 높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특히 ‘인력양성 및 연수’, ‘자료수집 방법’, ‘데이터 품질관리’ 영역에서 수요가 높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개도국의 역량 수준을 진단하는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개도국 진단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도국 통계역량이 중시되면서 국제기구에서는 개도국의 통계역량을 진단하는 도구를 개발하였는데, 선진국과 국제기구에서 개발한 진단도구 사례를 고찰하고, 개도국의 수요 진단 결과와 한국의 통계 발전 경험을 고려하여 개도국 교육통계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교육통계제도, 교육통계기획, 교육통계 내용, 교육통계조사 설계, 자료수집 방법, 자료입력 및 처리(DB 구축), 교육통계 서비스, 교육통계 활용,교육통계 관리 및 지원체제로 구분하여 진단도구를 개발하였다.
여섯째, 개도국 교육통계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다수의 개도국에서는 교육정책의 수립과 평가 및 UNESCO 등의 국제기구에 제출하기 위한 기본적인 교육통계를 수집하기 위한 행정 및 전산 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국가마다 교육통계 수집 및 활용 시스템의 구축 형태가 다양하고 제공 가능한 통계 자료의 차이가 큰 데, 대부분의 개도국에서는 통계수집 및 분석, 제공에 있어서 온라인화가 시작되거나 시작된 지 몇 년이 지나지 않은 상황이다.
이와 같이, 교육통계시스템 도입 초기 단계에 있는 개도국에 교육통계 생산과 활용에 관련한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개도국의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통계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도록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한국의 교육통계 발전 경험에 기초하여 개도국 교육통계 발전방향을 모델화하고, 개도국들의 국가 발전 수준에 기초하여 단계별 컨설팅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우리나라 교육통계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우리나라 교육통계시스템 구축 현황을 발전 단계에 따라 모델화하여 정리하였다. 이를 기초로 향후 개도국에 적용 가능한 모델을 3단계(단계별 모델)로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일곱째,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 방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개도국의 교육통계 생산 역량과 활용역량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개도국의 통계역량 수준을 진단하고,개도국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발전 방안을 수립하고, 개도국 스스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도국의 교육통계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컨설팅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국내외 개도국 컨설팅 방안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통계시스템 관련 개도국 컨설팅 방안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 국내 개도국 컨설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KOICA 등 관련 기관의 최근 동향, 문헌, 웹 탐색 등을 토대로 최근 추진되었거나 추진중인 국내외 개도국 컨설팅 사례를 조사하고, 이어서 이들 사례가 가지는 특징과 시사점을 고찰하고, 마지막으로 이 결과를 토대로 개도국을 대상으로 통계시스템 컨설팅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 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경험을 개도국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 우리나라의 교육통계 발전 경험을 개도국들과 공유하고, 개도국들의 교육통계 발전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개도국들의 실태를 조사하고, 요구를 파악하고, 개도국 협력사례들을 분석하면서 최적의 협력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모두 종합하여 한국형 개도국 교육통계 지원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들의 노력과 실패사례들을 문헌을 통해 확인하였고, 실패의 가능성을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는 데에 노력하였다, 또한, 최근 역량 개발이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개도국의 교육통계역량 개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고민하여 보고서에 담았다. 공여국의 외부적 역량에 의존하지 않고, 수원국의 내재적 역량을 키워주는 것을 핵심 관건으로 생각하고 진단조사 도구를 개발하고, 통계구축 모형을 개발하고, 컨설팅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방안들은 모두 한국의 개발 경험을 기초로 하고 있다. 선진국들이 확보하고 있지 못한 개발 경험을 녹여 방안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모델에 기초하여 사업을 추진할 때 개도국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결과를 산출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 출처 : 연구요약 )
Abstract
▼
This research, on educational indicator development and statistical capacity building,aims to develop useful educational indicators and to build capacities of Korea's 24 priority partner countries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education data and further utilization of data for policy making.
This research, on educational indicator development and statistical capacity building,aims to develop useful educational indicators and to build capacities of Korea's 24 priority partner countries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education data and further utilization of data for policy making.
The research project plans to be conducted for the next ten years, and the first year's work focuses on comprehension of priority partner countries' current national educational statistics systems and the needs of developing and improving the education-related indicators. Consequently, this year's study attempts to formulate the master plan and action plans for the next few years based on the analysis of current needs.
This research takes the following step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and major concerns regarding education data in priority partner countries:
1) It starts with a literature review on the concept of 'educational indicator development' and 'capacity building' to define the frameworks for the educational indicators in priority partner countries. 2) The study analyzes and compares 24 priority partner countries' national educational data and statistics system. 3) It also analyzes 24 priority partner countries' UIS based education data from 1999 to present. Since the UIS data will be used for monitoring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the study also investigates the readiness of 24 priority partner countries to achieve SDG4. 4) It conducts a demand survey for 8 Asian countries and finds that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training', 'data collection method', and 'quality management' are the three major areas in need of improvement.
Furthermore, this study addresses the plans for the future research based on current status of education statistics systems in priority partner countries. For the statistical capacity assessment, the study develops a diagnostic tool which will be used in the next phase of the research. And it presents a system construction plan for the advancement of education statistics system in priority partner countries. Finally, the study proposes the methods for expert consultation on the statistical capacity building.
The contribution of this study may be that it is the first Korean study that attempts to assess and compare the current status of education statistics in 24 priority partner countries. By examining not only education data at national level but also available data for SDG monitoring, the study carefully investigates each country’s ability to produce internationally comparable indicators as well. Also, the proposed diagnostic tool and the plans for statistics system construction and expert consultation are thoroughly studied in this research based on the evidence and partner countries' needs. It has been criticized that previous attempts for development assistance has been donor-centered, however,this research tries to reflect the recipients’needs. Thus, this study has a great significance regarding providing a guideline and foundation for the future research activities. Moreover,the study aims to contribute to a sustainable development by cooperating o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a well-rounded educational indicator that supplements current problems in priority partner countries.
( 출처 : Abstracts )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9표목차 ... 12그림목차 ... 16Ⅰ 연구의 개요 ...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2 연구의 내용 ... 24 3 연구의 방법 ... 29Ⅱ 이론적 배경 ... 31 1 개도국 협력의 새로운 방향 ... 33 2 개도국 교육지표의 성격과 의미 분석 ... 40 3 개도국 교육통계 생산 역량 ... 45Ⅲ 개도국 교육통계 실태 분석 ... 51 1 가나 ... 53 2 네팔 ... 56 3 라오스 ... 59 4 르완다 ... 61 5 모잠비크 ... 63 6 몽골 ... 66 7 미얀마 ... 68 8 방글라데시 ... 71 9 베트남 ... 74 10 볼리비아 ... 77 11 세네갈 ... 79 12 스리랑카 ... 82 13 아제르바이잔 ... 84 14 에티오피아 ... 87 15 우간다 ... 89 16 우즈베키스탄 ... 92 17 인도네시아 ... 94 18 캄보디아 ... 97 19 콜롬비아 ... 100 20 탄자니아 ... 103 21 파라과이 ... 106 22 파키스탄 ... 108 23 페루 ... 111 24 필리핀 ... 113 25 요약 및 시사점 ... 115Ⅳ 개도국 교육지표 생산 실태 분석 ... 123 1 개도국 교육지표 제공 현황 ... 125 2 개도국의 SDG 교육지표 확보 현황 ... 172Ⅴ 개도국 교육통계 수요 분석 ... 187 1 개도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도구 개발 ... 189 2 개도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 191Ⅵ 개도국 교육통계 진단도구 개발 ... 195 1 개도국 교육통계 진단도구 사례 ... 197 2 개도국 교육통계 진단도구 개발 ... 200Ⅶ 개도국 교육통계시스템 구축 방안 ... 203 1 교육통계 발전단계 분류 요소 ... 205 2 한국의 교육통계 발전 단계 ... 206 3 개도국 교육통계시스템 모형 ... 235Ⅷ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 방안 ... 241 1 개도국 컨설팅 사례 조사 ... 243 2 국내외 개도국 컨설팅 사례 특징 및 시사점 ... 262 3 교육통계시스템 개도국 컨설팅 방안 ... 265 4 컨설팅 수행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방안 ... 272Ⅸ 요약 및 결론 ... 275 1 연구의 요약 ... 277 2 결론 ... 279참고문헌 ... 283Abstract ... 293부 록 ... 295 <부록 1> 수요조사지(국문) ... 297 <부록 2> 수요조사지(영문) ... 300 <부록 3> UIS DQAF 세부 진단도구 ... 305 <부록 4> TASC 세부 진단도구 ... 308 <부록 5> PARIS21의 통계 생산 역량 지표(STATISTICAL CAPACITY BUILDING INDICATORS) ... 317 <부록 6> 24개 중점협력국가 교육통계 관련 홈페이지 ... 327 <부록 7> 국제회의: 교육통계 역량 강화를 위한 아시아 협력 회의 Agenda ... 332끝페이지 ... 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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