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 대학 특성화사업 성과관리를 위한 교수·학습 평가 활용 및 분석 연구
Analysis of Teaching-Learning Quality of Universities and Its Implications for Establishing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for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CK) Proje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최정윤
참여연구자 신혜숙 , 장덕호 , 유현숙 , 양승실 , 유명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51
과제고유번호 110501141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51

초록

이 연구는 대학의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조사와 심층적 분석을 토대로 정부의 주요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인 “대학 특성화사업”(CK: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의 성과관리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정부는 대학 특성화사업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대학 특성화사업 성과관리 활성화를 위해 주력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한국교육개발원의 NASEL을 활용한 교육 과정 및 성과 측정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대학 특성화사업 성과관리 강화 활동과 연계되어 있다.

이 연구에 앞

Abstract

This research aims to support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of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 (CK) project, based on an in-depth analysis of teaching-learning processes in various forms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As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 being a government funded project pursuing t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 리 말 ... 3연구 요약 ... 4목차 ... 8표목차 ... 10그림목차 ... 13Ⅰ. 연구의 개요 ...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2. 연구 내용 ... 21 3. 연구 방법 ... 23Ⅱ. 연구의 배경 ... 25 1. 대학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재정지원사업 관련 선행연구 분석 ... 27 2. 대학 특성화사업 개관 ... 37 3. 대학의 교수‧학습과정 개념 및 조사도구 ... 47Ⅲ. NASEL을 활용한 대학 특성화사업단의 교수‧학습과정 현황 조사 및 분석 ... 57 1. 조사도구 및 조사 실행 개요 ... 59 2. 교수‧학습과정 조사 결과 및 자료 특성 ... 74 3. 대학 특성화사업단의 교수‧학습과정 현황 분석 ... 76Ⅳ. NASEL을 활용한 대학 특성화 사 업단의 교수‧학습 성과 분석 ... 103 1. CK 참여대학 내 사업단과 비사업단 비교 분석을 통한 특성화 사업단 교수‧학습 성과 분석 ... 105 2.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 중심의 대학 특성화사업 참여 효과 분석 ... 114Ⅴ. 대학 특성화사업단의 교수‧학습 성과 개선을 위한 발전 방향 ... 135 1. 연구 요약 ... 137 2. 정책 제언 ... 140참 고 문 헌 ... 152Abstract ... 155부록 1 대학 특성화사업단 학생 설문조사 항목 구성표 ... 161끝페이지 ... 165

표/그림 (4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